제임스 조이스 젊은 예술가의 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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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개한다. 이러한 방법은 일관성, 통일성, 동일성 있는 성격을 보여주는 것으로 저자의 특별한 의도에 따라서 주인공은 알레고리적 작품의 인물이 된다. 이야기는 1인칭 관점처럼 제한되지만 저자가 마음대로 조작한다는 느낌이 없고 한 지점에 집중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며 독자는 어떤 이야기꾼의 중간 역할이 없이 직접 인물의 심리의 움직임을 보는 듯하다.
(3) 성년기: "A Little Cloud", "Counterparts", "Clay", "A Painful case" 마비가 심화되는 단계로 자기 인식은 물론 없으며 탈출은 엄두도 못 내거나 탈출의 의지가 공허한 제스츄어로 끝나고 결국 고정된 일상 생활에 주저앉아 버리는 인물들이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기계적인 삶 속의 궤도를 맴도는 Dublin 시민의 일상적 마비의 양상이 그려진다.이 단편에서 많은 문장이 "The man"으로 시작하는데 이것은 Farrington라는 존재가 겪고 있는 무의미한 일상생활과 그가 누구와 대체될 수 있는 간단하고 기계적인 일에 종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또한 그의 존재가 Dublin이라는 커다란 메카니즘 속의 작은 부속물에 지나지 않는 존재임을 상징하는 것이며, 한 남자의 단조로운 하루 일과가 그를 난폭한 폭군으로 이끌어가는 요소임을 암시한다. 사무실에서의 Farrington과 Alleyne의 다툼은 Ireland 민족의 궁핍을 반영하며 Alleyne 뒤에 숨은 힘이 영국을 대표함을 상징해준다.
Farrington의 Alleyne에 대한 끓어오르는 분노는 술만이 유일한 위안이 되며 그를 동쪽에 위치한 멜리간 술집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그는 동양의 신비감을 느끼게 해주는 노란색 장갑을 낀 한 여자에게 눈길이 이끌린다. 술과 여자에 비친 동양의 신비감은 Dublin의 마비 상태에서 탈출하고 싶은 주인공의 욕망을 나타낸다. 사무실에서 무시된 자존심을 보상받고 싶은 마음에서 Farrington은 Weather와 팔씨름을 하는데 여기서의 패배는 Ireland의 민족적 수치를 상징한다. 그는 술에 만취되어 끓어오르는 분노와 복수심에 못이겨 죄없는 어린 아이를 때린다. 겁에 질린 소년의 애원은 연민을 불러 일으키며 Farrington과 같은 야만적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억압자를 제지시킬 수 있는 것은 단지 시도해 주겠다는 약속뿐이라는 미신을 아이에게 심어준 아이러니가 Dublin 사회의 전체적인 종교적 마비를 상징하고 있다. Dublin 사회와 Farrington의 도피행위 그리고 소년이 기도해 주겠다고 세 번 외치는 장면은 Ireland 내부적 부패의 epiphany이다. 성년기 주인공들을 사로잡는 것은 결혼이라는 굴레이며, 가정은 위로를 주기보다는 인물의 성장을 가로막는 방해요소로서 주인공은 알코올에서 마음의 안정을 얻는다. 작가는 결혼과 가정생활에서 오는 속박과 절망을 제시함으로서 Dublin 사람들의 현실을 암담하게 그리고 있다.
(4) 공공생활: "Ivy Day in the Committee", "A Mother", "Grace"
마비가 공공생활뿐만 아니라 Dublin 사회전체에 확산 되있음을 알려준다.
"Ivy Day in the Committee Room": 급료로 인한 사소한 이해관계나 싸구려 감상주의로 전락하는 민족주의를 보여줌.
"A Mother": Dublin 문화계의 허위와 가식을 그림.
"Grace": 타락한 종교의 위선을 통해 Dublin 사회의 마비를 보여줌.
(5) "The Dead": The Dead 자료검색하시면 자세한 자료를 보실수 있습니다.
Joyce는 그의 모든 단편들 가운데 나타나는 negative epiphany - 삶 속에서 피할 수 없는 비극적인 상황을 깨닫게 되는 것-과 동시에 마지막 작품에서는 creative epiphany - 생의 희망이나 내일의 비젼을 깨닫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정신적 재생을 체험하도록 의도하고 있다. 이 단편에서는 앞의 단편에서 나타나는 마비의 심화되어 가는 인물들이 아니라 통찰과 자기 인식에 이르는 인물을 그림으로써 작품 전체의 흐름에서 역행하고 있다. 이것은 그가 더블린에 대해 더 이상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기로 결심한 때문이며, 태도와 근본적 어조가 달라지면 지금까지 유년기에서 성년기까지의 마비의 양상을 총괄적으로 인식하고 자신과 인간에 대해 이해와 사랑을 가짐으로써 작가의도인 사랑과 이해라는 정신적 재생의 희망적인 비젼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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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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