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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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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갈등의 본질

Ⅲ. 갈등의 기능
1. 순기능적 갈등
2. 역기능적 갈등

Ⅳ. 갈등의 원인과 과정
1. 목표 및 수단의 긴장 상태
2. 시스템의 다인성(multipersonality)과 복잡성(complexity)
3. 정보의 불충분
4. 시스템의 환경 연계성

Ⅴ. 인도네시아의 민족갈등 사례
1. 갈등배경
2. 발단
3. 전개
4. 종결

Ⅵ.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갈등

Ⅶ. 가족 갈등

Ⅷ. 대인적 갈등

Ⅸ. 경제적 갈등

Ⅹ. 남북한 이념 갈등

Ⅺ. 갈등의 해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라 생각한다. 친미 반공의 사회 구조와 사상의 자유를 제한하는 국가 보안법 때문에 좌파가 생겨나기 어렵고, 생겨나더라도 우파와 갈등을 일으킬 만큼 세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정치 이념을 분류할 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자본주의를 지향하게 되면 우파 또는 보수라 부르고, 사회주의를 지향하게 되면 좌파 또는 진보라 부르게 되는데, 남한 사회에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세력이 얼마나 되겠느냐는 뜻이다. 반 세기가 넘도록 굳건하게 유지되어온 친미 반공의 사회 구조 속에서 아직도 미국이나 자본주의에 대해서는 지지만 자유롭고 북한이나 사회주의에 대해서는 비판만 자유로운 실정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정책이나 주한미군 등에 관해서는 건전하게 비판을 하더라도 \'반미 빨갱이\'로 찍히기 쉽고, 북한의 정책이나 주체사상 등에 관해서는 객관적으로 묘사하더라도 \'용공 빨갱이\'로 왕따당하기 쉽지 않은가.
양심을 속이지 않거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면 사회적으로만 매도당하는 게 아니라 법적으로도 처벌을 받기 쉬운 게 현실이다. 남한에서 사회주의를 지지하거나 지향한다는 것은 목숨을 내놓는 일과 다름없다는 말이다. 물론 사회주의자나 공산주의자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기는 하겠지만, 그러한 좌파 또는 진보 세력이 자유롭게 활동하거나 조직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이 우파 또는 보수 세력과 갈등을 일으킨다는 것은 어림없는 일이다. 또한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거나 지향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지만, 사회민주주의를 일부의 평가대로 좌파나 진보 이념으로 분류하는 것은 잘못이다. 사회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사회주의 요소를 가미하여 복지 정책을 확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발전된 형태이지 사회주의의 한 종류가 아니란 말이다. 예를 들어, 사회민주주의를 취하고 있는 유럽 연합의 거의 모든 국가들은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이지 사회주의를 바탕으로 발전한 게 아니다. 우리가 \'사회\'라는 말이 앞에 들어가니 사회주의의 사촌 쯤으로 간주하여, \'유럽식 복지 사회\'란 말에는 호감을 가지면서도 \'사회민주주의\'란 말에는 경계심을 품는 것은 남한 사회의 \'레드 콤플렉스\'가 빚어낸 아이러니일 뿐이다. 따라서 남한 사회에 좌우 대립이나 보혁 갈등이라는 이념 갈등은 태생적으로 일어나기 어렵다. 흔히 \"남남 갈등\"이라 불리는 이념 갈등이란 우파 가운데서 한 편으로는 온건 보수 또는 \'열린 보수\' 세력과 다른 편으로는 극우 수구 또는 \'막힌 보수\' 세력 사이에 생기는 불협화음을 일컫는 게 아닐까. 이와 관련하여, 어느 사회든지 건전하게 발전하려면 진보 세력과 보수 세력이 공존해야 하는데, 남한에서는 친일 군사 독재 정권으로부터 혜택을 받은 극우 수구적 기득권 세력이 보수의 탈을 쓰고 있는 현실이 문제다. 한편, 극우 수구 또는 \'막힌 보수\' 세력의 처지에서는 자신들이 보수 우파이고, 온건 보수 또는 \'열린 보수\' 세력은 진보 좌파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좌파와 우파 또는 진보와 보수를 어떻게 정의할 것이냐에 따라 어느 정도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 정치 이념을 상대적으로 평가하여, 개혁과 변화를 통한 발전을 추구하면 좌익이나 진보로, 혁명이나 급격한 변화를 통한 발전을 추구하면 극좌나 급진으로, 현상 유지를 통한 안정을 추구하면 우익이나 보수로, 과거를 동경하거나 되돌아가자면 극우나 반동으로 분류하면 말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앞에서 얘기했듯 정치학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정의와 분류 방법을 따르고자 한다. 즉 자본주의를 지향하게 되면 우파 또는 보수로, 사회주의를 지향하게 되면 좌파 또는 진보로 보는 것이다.
. 갈등의 해결
독일의 심리학자인 Thomas-Kilmann은 협조성 (타인의 관심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하는 정도)과 공격성(자신의 관심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하는 정도)의 두 차원을 중심으로 갈등의 해결 유형을 타협, 순응, 회피, 협조, 그리고 경쟁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타협은 자신과 상대가 서로 양보하여 최적은 아니지만 부분적 만족을 취하는 방식이다. 순응은 자신의 욕구 충족을 포기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 소극적 방식이며, 회피는 자신과 상대방 모두를 무시함으로써 갈등 관계에서 탈출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경쟁은 상대방을 좌절시키고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적극적 전략이다. 협조는 문제 해결을 통해 쌍방 모두 이득을 보게 하려는 윈-윈(win-win) 전략이다. 전통적으로 조화를 중시하고 집단주의적 성향이 강한 동양 문화권에서는 갈등이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최근 가치관이 많이 서구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유교사상이 뿌리깊은 우리나라의 경우, 조직의 성과를 높이려면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생각이 여전히 지배적이다. 그 결과 상하간에는 아랫사람의 양보 또는 포기가, 동료간에는 서로 타협함으로써 갈등을 이슈화하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해결 방식이 주로 사용되었다. 논리와 합리성을 중시하는 서구에서는 갈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일반화되어 있다. 보스톤에 있는 컨설팅회사인 Vantage Partners의 Jeff Weiss 와 Jonathan Hughes 은 \"조직 안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진정 효과적인 협력 관계로 발전하는 데에는 관리자들이 갈등을 자연스럽고 필요한 것(Natural and Necessary)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고 말하고 있다. 서구 선진 기업들이 문제 해결을 통한 상호간 협력 관계 형성을 갈등 관리의 주된 목표로 삼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이종(1998), 신교육사회학 탐구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김경식 외(2006), 교육사회학, 제2판, 교육과학사
김병후(2003), 우리 부부, 정말 괜찮은 걸까? 중앙 M&B
김병성(2002), 교육사회학 이론신강: 거시·`미시적 관련이론
김종옥·정수경(1994), 고부갈등의 부부치료 사례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2권, 41~56
허문영(1999),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방안에 대한 북한의 입장과 우리의 정책방향, 통일연구원
한영우 외(1990), 한국사 특강,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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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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