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네트워크 종류][네트워크 분류][네트워크 구성요소][네트워크 장비][네트워크 보안]네트워크의 종류, 네트워크의 분류와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네트워크의 장비 및 네트워크의 보안에 관한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네트워크][네트워크 종류][네트워크 분류][네트워크 구성요소][네트워크 장비][네트워크 보안]네트워크의 종류, 네트워크의 분류와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네트워크의 장비 및 네트워크의 보안에 관한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네트워크의 종류
1. LAN(Local Area Network)
2. WAN(Wide Area Network)
3.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4. VAN(Value Added Network)
5.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6. B-ISDN(Broadband ISDN)

Ⅲ. 네트워크의 분류
1. 컴퓨터 연결 거리에 따른 분류
2. 연결 형태에 따른 분류

Ⅳ.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Ⅴ. 네트워크 장비
1. 이더넷 카드(LAN CARD)
1) CIU(COMMUNICATION INTERFACE UNIT)
2) BIU(BUS INTERFACE UNIT)
3) 네트워크 노드(NETWORK NODE)
4) 서버(SERVER)의 종류
2. 트랜시버(TRANSCEIVER)
3. HUB(허브)
1) 허브의 기능
2) 허브의 목적
3) 허브 사용의 장점
4. 라우터 (ROUTER)
1) 라우터의 기능
2) 라우팅
5. BRIDGE
1) 리피터와 다른점
2) 라우터와 다른 점
3) 브리지와 라우터의 비교
4) 브리지의 종류
6. 게이트 웨이(GATE WAY)
7. 통신 프로토콜
1) TCP/IP의 개념
2)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3) IP(INTERNET PROTOCOL)
4) TCP/IP 구성요소
5) 인터넷 서비스와 프로토콜

Ⅵ. 네트워크 보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
4) 브리지의 종류
LOCAL 브리지 : 동일 지역 내에서 다수의 LAN 세그먼트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다.
REMOTE 브리지 : 보통 전화선을 통하여 LAN과 WAN을 연결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지역간의 다수의 LAN 세그먼트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6. 게이트 웨이(GATE WAY)
게이트웨이는 OSI 참조 모델의 모든 계층을 포함하여 동작하는 장비이다. 게이트웨이는 프로토콜 구조가 상이한 망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7. 통신 프로토콜
1) TCP/IP의 개념
TCP/IP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전반적인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말한다. 인터넷상의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네트워크의 종류, 형태, 하드웨어, OS 등에 상관없이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부여받은 IP 주소를 기반으로 한다.
2)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P 프로토콜로 연결된 호스트 사이에서 에러 복구와 제어흐름 등을 수행하여 신뢰성있는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하위 네트웍 계층에서 사용할 자료 CHUNK를 자르고, 받은 패킷에 대해 ACK를 보내고, 다른 쪽의 ACK를 위해 TIMEOUT을 지정하는 등의 일을 한다.
3) IP(INTERNET PROTOCOL)
IP 주소를 기반으로 호스트끼리의 연결을 책임지는 프로토콜이다.
4) TCP/IP 구성요소
호스트(HOST) :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통신하는 컴퓨팅 시스템이다.
네트워크(NETWORK) : 특정한 데이터 링크 기술로 상호 연결된 둘 이상의 호스트들의 모인다.
라우터 : 개별적인 여러망을 연결하는 장치이다.
5) 인터넷 서비스와 프로토콜
HTTP : 웹 서비스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서비스로 WWW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의 대부분을 사용한다.
TELNET : 원격 컴퓨터 접속 원격으로 네트워크의 호스트에 접속해 상두할 수 있는 원격 터미널 에뮬레이션 프로토콜이다. 현재 사용되는 통신 에뮬레이터는 텔넷을 통한 접속과 전화접속을 통한 접속을 지원한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을 위해 만든 프로토콜로 현재 월드와이드웹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FTP는 원격 호스트에서 파일의 기본적인 운영과 호스트간의 파일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며 프로그램이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자우편 시스템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실제로 E메일은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응용프로그램이다. 인터넷 E메일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은 다른 TCP/IP 호스트들간의 E-mail 메시지를 전송하기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 SMTP이다.
DNS(DOMAIN NAME SERVICE) : 특정 컴퓨터에서 이름을 붙여 좀더 기억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서비스이다.
IP ADDRESS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컴퓨터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번호이다. 모든 컴퓨터는 고유의 IP 주소를 가지며 이러한 주소는 인터넷 관련기관에서 전 세계의 주소를 관리하고 있다. 각 숫자단위 사이를 DOT(.)으로 구분하며, 4단위의 숫자를 사용해 IP주소를 표시한다. INTERNET 상의 SUBNET을 지칭하는 부분(SUBNET-ID)와 SUBNET상의 HOST를 지칭하는 부분(HOST-ID)으로 나누어진다.
Ⅵ.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상의 데이터는 귀중한 것일 수 있다. 데이터의 손실이나 손상이 큰 비용의 지불로 이어질 수 있다. 요즘의 보안 기술은 물리층, 관리층, 전자층 등의 계층을 두어 귀중한 데이터의 보안을 하고 있다. 물리적 보안은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작은 개인용 컴퓨터에 적용할 수는 없다. 요즘에 와서는 중앙 컴퓨터실, 서버실이 다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서버실은 공기 조절이 되고, 안정된 전원이 공급되며, 보안도 유지할 수 있다. 현대의 네트워크 시설에도 물리적 보안은 그대로 적용된다. 전자 보안 기술은 중요한 데이터를 해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여러 단계에서 수행이 되지만, 원본 데이터를 정확히 인식한다. 외부의 LAN에서 접속이 시작되면 많은 모뎀은 전화 호출을 수신 받고 해커의 침입을 봉쇄하기 위해 미리 지정된 번호를 사용해 호출자에게 다시 전송시킨다. 모뎀은 또한 허가받은 번호를 구분하기 위해 입력호출 ID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네트워크 운영체제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주소를 인식하고 특정 어댑터에게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특히 인터넷 접속은 파이어월(firewall)이라고 불리는 특별히 고안된 라우터를 사용해 입력되는 패킷의 허가받은 주소를 검사하여 의심되는 패킷은 허가받은 정당한 패킷은 전송을 불가 시킨다. 그러나 노련한 해커는 허가받은 정당한 패킷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때때로 잘못된 패킷만이 이러한 처리에서 걸릴 때가 많다. 암호기술은 보안기술의 마지막 계층이다. 파일 전송과 저장 매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암호 기술은 보안기술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해커가 데이터를 훔쳤더라도 암호가 걸린 데이터를 복원하기에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매우 어려운 암호 기술은 얼마 안 되는 데이터도 쉽게 감출 수 있다. 어떤 운영체제와 전자메일 시스템은 비밀번호에 암호까지 지원한다. 이미 여러 회사들이 라우터에 암호 모듈을 제공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는 사실상 보안 받고 있는 것이다. 데이터 보안에 대한 위협은 작은 회사에도 적용된다. 돈과의 관계가 크면 클수록 그만큼 위험이 큰 것이다. 좋은 보안 습관은 모든 조직에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보의 가치와 위협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전자 보안 기술의 규모를 보다 확대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1. 마샬 맥루한 지음, 박정규 옮김, 미디어의 이해, 박영률출판사, 1997
2. 오마에 겐이치(Kenichi Omae), 보이지 않는 대륙 안진환 옮김, 청림출판, 2001
3. 이필렬, 이중원, 인간과 과학, 한국방송대출판부, 2001
4. 창작과 비평 2001년 가을호 과학기술특집 , 창작과비평사,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4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