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1. 노동시장에서의 취업기회 축소 및 근무 여건 악화
2. 실업계 고교 졸업생을 위한 계속교육기회의 미비와 대학 진학 증가
3. 실업계 고교 및 실업계 고교 졸업생에 대한 사회적 인식 미흡
4. 실업계 고교 체제 운영상의 문제점 상존
5. 실업계 고교 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의 미흡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문제점
1.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사회적 문제
1) 실업계 고등학교 입학생의 학습능력 저조
2)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교 입학생 감소
2.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1) 전공계열 구분의 부 적절성 및 학과의 지나친 세분화
2) 교육과정 운영의 경직성
3) 열악한 교육시설설비
4) 산학협동의 부실한 운영
3. 교원의 문제점
1) 교원 공급 과잉 및 양성의 전문성 결여
2) 교사자격증 표시과목의 부적절성
4. 자격제도의 문제점
1) 자격과 산업현장 수요와의 괴리 존재
2) 자격취득 기회 및 활용의 제한
5. 진로지도(취업 및 진학)의 문제점
1)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상담 미흡
2) 진로지도를 위한 지원체제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

Ⅵ.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방향

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 방안
1. 실업계고교 진학 유인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지원체제 구축
2. 실업계고 운영체제의 특성화, 다양화를 적극 유도하는 지원 체제 정립
3. 실업계고교 교육의 내실화를 충실히 이행하는 지원체제 수립
4. 실업계고교 교육의 획기적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5. 실업계고교 교육 개편 지원체제 재정립
1) 학교유형의 특성화, 다양화 지속 추진
2) 중등 후 직업교육체계의 조속한 정립 및 계속교육기회의 지속 제공
3) 학급당 학생수와 교사배치 재조정
4) 교육부·교육청간 역할과 업무의 적정 분담체제 구축
5) 실업계고교 문제 개선 위한 연구지원 기반 구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유인하며, 취업 수요가 많지 않을 경우에는 별도의 직업 교육 위탁과정으로 운영하는 것을 적극 고려하도록 한다.
실업계고교 중 백화점식 학과로 운영하고 있는 고교는 가능한 한 권역의 인력수요와 연계하여 유사학과를 통폐합하여 전문 계열별로 개편하도록 한다.
2) 중등 후 직업교육체계의 조속한 정립 및 계속교육기회의 지속 제공
실업계 출신자의 직업적성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상급단계 직업교육 체계를 조속히 구축하고 확충하도록 한다. 기존 학제는 학술교육 중심으로 체계화되어 있어 실업계 출신자들의 직업적성의 지속적인 신장이 미흡한 점을 감안하여 중등 후단계를 조속히 구축하여 비젼을 갖고 진로를 개척하여 나갈 수 있도록 유인하며 학위제도도 사회요구를 반영하여 학술학위와 전문학위로 구분하고 있으므로 각종 전문학위 석·박사과정을 개설·확충하여 접근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고 전문학위과정은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개설하도록 한다.(반도체 석·박사과정, 원예 석·박사과정, 사이버 석·박사과정 등)
다양한 방식의 계속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실업계 출신자의 직업적성을 지속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졸업 후 곧바로 진학하지 않고도 취업한 후 필요할 때 원하는 과정을 곧바로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체제를 구조화하고 이수방식에 있어서는 전일제 외에도 재직연수, 휴직후 연수, 야간제, 주말제 등 다양한 형식을 두도록 한다.
3) 학급당 학생수와 교사배치 재조정
실업계고교의 학급당 학생수를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30명 수준으로 조정하도록 하며, 지방의 실정이 다양한 점을 감안하여 농어촌 지역은 교육의 기회균형 차원에서 접근하여 원격교육체제와 연계하여 10명 정도의 소규모 학급을 둘 수 있도록 하고 교사배치도 일반계와 달리 확충·재조정하도록 하며, 농어촌 소규모 학급에는 권역 내의 IT센터학교와 연계시켜 교사를 합리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규정을 유연화한다.
4) 교육부·교육청간 역할과 업무의 적정 분담체제 구축
교육부는 국가차원, 교육의 기회균등의 차원에서 기본적인 육성대책을 마련하며, 법적인 요건을 정비하고 육성재원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며, 지방은 지역의 다양한 실정을 감안하여 구체적인 육성대책을 작성하여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중앙과 지방이 역할과 업무를 적정 분담하는 체제를 구축하도록 하며 별도로 중앙과 지방이 긴밀히 연계하여 실업계고교 교육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여 나갈 수 있도록 주무관계관들로 구성한 협의회를 두고 운영하도록 한다.
5) 실업계고교 문제 개선 위한 연구지원 기반 구축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협의를 통해 연구·시범학교를 확충하여 직업교육 발전을 위한 다양한 문제를 자율적으로 개선하여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각종 실업교육연구회, 전문교과단위연구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자체적으로 실업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교육청은 예산을 확보하여 매년 일정액의 연구비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현장의 과제를 연구하여 제안하도록 함으로써 실업교육의 문제에 적극 대응하도록 한다.
Ⅷ. 결론
어려운 교육여건 속에서도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공분야 취업률은 전문대학이나 대학을 앞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실업계 고등학교는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특히 입시위주, 성적위주의 사회적 가치관 속에서 때로는 혹독한 비판과 함께 폐지의 지적도 서슴없이 받아왔다. 교육수요자인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외면 받은 실업계 고등학교는 미달사태가 벌어지게 되고 수요자 중심의 논리에 따라 실업계 고등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것이 요즈음 사회적 분위기이다. 최근 자녀수의 감소에 따라 취학연령의 아동이 감소하여 대학 진학에 상대적으로 불리한 실업계 고등학교는 입학자원의 미달 현상이 심화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하여 실업계 고등학교를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하여 일반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는 의문이다. 특히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절반이 넘는 인원이 하향 취업을 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모든 것을 수요자의 욕구만을 고려하는 것이 진정한 수요자를 위한 것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활성화를 위하여 실업계 고등학생에 대한 정원 외 입학을 허용하고 대학 수능시험에 실업계열 신설을 검토하겠다는 방안은 실업계 고등학교까지 입시과열 속으로 몰고 간다는 지적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 무엇보다도 소외당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하다. 특히 실업계 고등학교를 포함한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을 지방정부에 맡기지 않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법이나 제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는 시사점이 크다.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동일계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일반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는 것보다 오히려 바람직한 측면이 많다. 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순수 자연계열에 진학한 학생들이 실험과 실습 시 그 우수성이 인정되듯이, 현재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방법을 적절히 개선하고 앞으로 실업계 학생이 대학 진학에 결코 불리하지 않아 실업계 고등학교에 우수한 자원이 들어온다면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동일계열의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보다 낫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대학에 갈 수 없어서 취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자괴감보다는 얼마든지 대학에 갈 수 있었지만 스스로 원해서 취업했다는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현재 우리 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올바른 직업 가치관의 정립이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희 외(1998),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성태(2000),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명희·변숙영(200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직무수행 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조은상·강종훈(1999),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기초수학능력 실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미석(1997), 우수 실업계 학생들의 진로 선택과정과 실업계열의 평가에 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2(4)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4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