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의 시 <풀>의 교과서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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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수영의 시 <풀>의 교과서적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김수영 ‘풀’에 대한 교과서적 접근

󰋎 교과서에서는 김수영 ‘풀’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 문제제기

󰋏. 교과서에서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Ⅱ. 김수영 ‘풀’에 대한 학문적 접근

󰋎 ‘풀’에 대한 다양한 수용양상

󰋏 ‘풀’에 분석적 접근

󰋐 ‘풀’의 상징성과 다양한 해석

Ⅲ.우리조가 바라 본 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품으로 이미 그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 조는 이 시가 어떤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을까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 보았고, 우리가 생각하는 교육적 가치의 기준(다양한 감상이 가능)에 따라 풀을 바라보고 의미를 찾으려는 작업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우리 조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이 시가 과연 교실에서도 가치 있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회의적인 의문이 들었다. 이번 발표준비를 통해서 수많은 텍스트 중 학생들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는 작품을 선별하는 것과 그것을 교육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어려운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끝으로 위에서의 논의를 정리하며 ‘풀’의 교육적 가치를 항목화해 보겠다.
※마무리 - 김수영 ‘풀’의 교육적 가치
① ‘낯설게 하기 [명사]<문학> 러시아 형식주의의 주요한 문학적 수법. 슈클로프스키(Shklovsky, V.)가 주장한 것으로 일상화되어 친숙하거나 반복되어 참신하지 않은 사물이나 관념을 특수화하고 낯설게 하여 새로운 느낌을 갖도록 표현하는 것을 이른다.
’의 교육적 소재로 활용가능.(시 창작 교육에 활용가능)
▶문학은 우리가 무감각하게 지나치는 일상의 삶을 의미 있는 각성의 차원에서 발견하게 한다. 다시 말해서 문학은 우리에게 너무 익숙하게 반복되고 상투화되어서, 의미가 상실 된 ‘자동화된 일상’을 불러 일깨우려 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 이렇게 읽는다>,한국언어문화연구원, 도서출판빛샘, 1999
「풀」에서는 작가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 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지나치는 풀을 소재로 하여 자신의 체험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했다. 이는 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소재도 낯설게 봄으로써 문학적 소재로 승화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교 육적 국면에 접목 시킨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의 것들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끔 하고 자신의 나름의 의미를 찾고 이를 표현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현실을 새로이 인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그 무엇과 공통점을 유 추하여 유형화, 범주화, 일반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내게 될 것이 다. 교사는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결국 문 학교육이 지향하는 정신능력 신장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② ‘풀’이 가지고 있는 고도의 상징성으로 인하여 독자마다 다양한 해석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해석을 할 때 독자는 먼저 간접경험의 폭이 넓어진다. 이는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사고를 버리게 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열린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만든다. 또 한 문학작품에 자신만의 의미가 부여되어 소중하게 남으며 기존의 문학작품을 재구성하 거나 재창조하는 힘이 생긴다. 재창조하는 것은 독서의 주체를 ‘학생들 자신’으로 만든 다. 끝으로 문학작품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주변을 돌아보게 하는 장점을 지닌다.
※위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학문적으로 ‘풀’은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과서는 역사지평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가르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약자 에 따뜻한 시선을 보내고 ‘바람’과 같이 억압하는 존재에 대해 저항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다. 이점은 교과서가 다양한 해석 가능성의 교육적 가치를 두기 보다는 ‘풀’이 참여 시로써 학생들에게 미칠 유익한 영향에 가치를 둔 것으로 해석해 본다. 즉, 여러 해석 중, 학생들에게 가장 의미가 있다 여겨지는 해석을 중심으로 가르친다는 것이다.
③‘풀’이 가지고 있는 불확정성으로 인하여 표면적인 의미에서 심층적인 의미를 발견해 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단순한 대립(표면)이 아니라 대립을 통한 화해, 조화(심층))
④‘어휘의 반복과 변용, 리듬형성, 점층적 구조’ 등의 형식적 요소가 지니는 주술적 힘이 시의 의미에 상승효과를 더해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형식과 의미의 조화)
※참고문헌
-<문학 작품 이렇게 읽는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도서출판빛샘, 1999
<김수영 시 ‘풀’의 연구> 청주대대학원석사논문, 이석우,1994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이남호, 2002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윤여탁, 2002
<김수영 문학 연구>, 한샘출판사, 김종윤, 1994
<김수영의 시 <풀>의 해석과 평가>, 淸州大學校 國際問題硏究院, 양희철, 2001
<김수영의 시 <풀>의 연구>, 청주대학교, 이석우, 2002
<다시 읽는 김수영 시>, 최동호, 2005.

키워드

김수영,   ,   현대시,   시교육,   교과서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2.1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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