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스포츠교육모형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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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구 스포츠교육모형 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술게임과 스포츠교육 모형의 통합
1. 접목 가능성의 결정
2. 건강한 경쟁
3. 실제 학습 경험
4. 팀 구성
5. 통합의 이점

Ⅱ. 단원 지도계획
1. 단원
2. 지도목표
3. 농구의 전술적 개념틀과 복잡성
4. 교수-학습 계획

Ⅲ. 실태분석

Ⅳ. 교수-학습과정안

〈부 록〉
부록1. 경기 기록양식지
부록2. 농구 수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기초조사

본문내용

경우 무대 중앙에서 약 30초 정도 공연한다.
▷여학생 3명, 남학생 2명이 한 팀이 되어 원형경기를 실시한다.
원활한 진행을 위한 개입 가능
경기를 콘트롤할 수 있도록 벤치에 어드바이스
경기가 루즈하거나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경기를 중단시키고 전술적인 면을 지도한다.
학습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지도상 유의점
교 사
학 생



32


▷콘테스트
(8분)
▷후반전
(11분)
▷전반전 종료를 확인하고 골밑슛, 스킬챌린지 콘테스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연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팀벤치 중앙에 위치하면서 경기를 관찰한다.
-게임 운영, 특히 작전타임과 선수교체에 직접적으로 개입한다.
▷전반전 종료와 동시에 치어리더는 코트의 중앙에서 약 30초 정도 공연한다.
▷장내아나운서: 치어리더 공연을 마치면, 방송을 통해 골밑슛 콘테스트 참가자를 중앙으로 모이도록 한다. 이때 해설자와 함께 방법을 설명하고 진행하며, 최종 순위를 발표하고 우승, 준우승자 시상을 담당교사가 시상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치어리더: 골밑슛 콘테스트가 끝나면 코트 중앙에서 약 30초간 공연한다.
(스킬챌린지 콘테스트 준비 완료 후)
▷장내아나운서: 방송을 통해 스킬챌린지를 해설자와 함께 진행한다. 최종 순위를 발표하고 우승, 준우승자 시상을 담당교사가 시상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치어리더: 스킬챌린지 콘테스트가 끝나면 코트 중앙에서 약 30초간 공연한다.
▷여학생 4명, 남학생 1명이 한 팀이 되어 5대 5 원형경기를 시작한다.
-아나운서/해설자: 중계방송을 흥미있게 진행한다.
-장내아나운서: 득점과 파울 시 장내에 소개한다.
-기록원: 기록양식지에 정확하게 기록한다.
-계시원: 경기시간을 측정한다.
-점수판관리자: 러닝스코어를 알 수 있도록 관리한다.
-기자/사진기자: 경기 내외적인 면을 취재 및 촬영한다.
-심판: 원활하게 경기를 운영하며, 파울 시 기록원석으로 이동하여 파울한 선수를 신호로 전달한다.
-치어리더: 상대팀 골대 뒤에서 응원하며, 작전타임일 경우 무대 중앙에서 약 30초 정도 공연한다.
긍정적 강화물 제공: 매점 쿠폰
기자는 후반 종료되기 전 기사문을 작성하여 프린트한다.
학습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지도상 유의점
교 사
학 생



32


▷후반전
(11)
▷3분 정도 경과되면 남학생 5명이 한 팀이 되어 게임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게임 운영에 직접 개입할 수 있다.
▷남학생 5명이 한 팀이 되어 5 대 5 원형경기를 실시한다.



8


▷정리
활동
(3분)
▷경기가 종료되면, 경기운영팀은 경기결과를 종합하고, 경기에 참여한 팀은 정리운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치어리더: 경기가 종료되면, 코트 중앙으로 나와 30초 정도 공연한다.
▷기자: 기사문 프린트하여 담당교사에게 제출
▷기록원: 기록양식지에 서명한 후 담당교사에게 제출
▷나머지 경기운영팀은 자기 자리를 정리한다.
▷게임 참가팀은 트레이너의 지도하에 정리운동을 실시한다.
학습
목표
확인
▷전체 집합시킨 후, 스포츠교육모형의 목적을 복창하도록 지도한다.
▷본 수업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강평하며, 질문을 통하여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집합 신호를 듣고 신속하게 집합한다.
▷팀별로 스포츠교육모형의 목적을 큰 소리로 복창한다.
▷담당교사의 강평을 경청한다.
▷경기운영팀의 몇 명과 각 팀의 경기분석관은 본 수업을 간단하게 분석하고 강평한다.
차시예고

기구정리
▷차시예고 및 위생지도를 한다.
▷주장을 중심으로 수업용기구를 원위치 시키도록 격려한다.
▷다음 시간에 이루이질 수업내용을 숙지한다.
▷전달된 담당교사의 말을 경청하고 이를 실천한다.
위생철저
부록 1. 경기 기록양식지
2007. . . ( )요일
팀명: (Vs. )
결과: ( ) 대 ( ) (승 패)
득점
2점
3점
1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블로킹
가로채기
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블로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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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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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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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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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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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파울
득점
2점
3점
1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블로킹
가로채기
개인파울
부록 1. 농구 수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기초조사
안녕하십니까?
이 설문지는 농구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수업계획서 작성을 목적으로 제작한 설문지입니다.
설문 내용의 응답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며, 위 목적 이외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솔직하고 성의 있게 답해주시면 귀중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2007. 8. 24
체육교사 ○○○
1. 성별 ① 남학생 ② 여학생
2. 체육과목이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건강증진 ② 체력육성 ③ 스트레스 해소
④ 사회성 함양 ⑤ 기타 ( )
3. 여러분의 체육과목에 대한 흥미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① 매우흥미있음 ② 흥미있음 ③ 보통
④ 흥미없음 ⑤ 매우흥미없음
4. 여러분의 운동기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잘한다 ② 보통이다 ③ 못한다
5. 다음의 단체운동 중 가장 흥미 있는 종목은 무엇입니까?
① 축구 ② 농구 ③ 배구
④ 핸드볼 ⑤ 럭비
6. 여러분은 농구 종목을 해 본적이 있습니까?
① 예 ② 아니오
7. 농구 종목에 대한 흥미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① 매우흥미있음 ② 흥미있음 ③ 보통
④ 흥미없음 ⑤ 매우흥미없음
8. 농구종목의 직간접적 경험을 모두 선택해 주세요.
① 체육수업 ② 취미활동 ③ 경기관람
④ 시청각(방송매체) ⑤ 동아리 및 클럽활동
9. 농구 수업 방법 중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① 기술중심 ② 게임중심 ③ 기술+게임
④ 학생중심 ⑤ 기타 ( )
10. 농구 종목 중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① 패스 ② 드리블 ③ 슛
④ 공격방어법 ⑤ 게임전략
11. 농구 수업 중 맡고 싶은 역할에 모두 체크하세요.
① 선수 ② 주장 ③ 트레이너
④ 점수기록원 ⑤ 심판원 ⑥ 홍보요원(기자)
⑦ 아나운서 또는 해설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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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8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6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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