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파식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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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파식적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 만파식적의 원문

2. 원문 해설

3. 시대적․ 역사적 배경

4. 만파식적의 뜻과 유래

5. 소재의 상징성

6. 만파식적의 의의

7. 맺음말

8. 출처

본문내용

그 철저한 호국정신에 감사하고, 또 국가의 태안을 가져온 그들 이성의 공적과 위덕을 자손만대에 길이 전하고, 영원한 호국의 성덕을 기리고자 한 신라인의 칭송이요, 국태민안의 성세를 구가한 내용의 설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설화는 만민의 화합을 강조하고 있다. 만민이 화합하기 위해서는 상하군신이 모두 명분을 바로 해야 된다는 것이다. 명분을 바로 하기 위해서는 인간성을 회복해야 하며 이러한 인간성을 회복하면 밝은 미래가 나타나고 밝은 미래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자연의 질서, 즉 천리를 따라야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천리를 따르면 온 세상이 조화롭고 나라가 안정된다는 것이다.
7. 맺음말
지금까지 우리는 만파식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만파식적 설화는 오랜 기간 전쟁을 치르면서 3국 통일을 달성한 신라사회에서 평화와 안녕을 바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크게 고조되어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문무왕이 죽어서 동해의 용이 되겠다는 바람도 그러한 분위기를 표현한 것이라고 보아야 하겠다. 분단에서 통일로의 전환은 영토의 확장이나 기능의 통합 등 양적 변모뿐 아니라 질적 변화를 동반한다.
그래서 피리 소리는 '서로 다름'을, 이를테면 신라ㆍ고구려ㆍ백제가 서로 다름을 각기 '주체적'으로 인정하고 그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상생을 꾀하는 데로 나아간다. 여기서 만파식적이 지향하는 시대정신은 확장이 아니라 심화요, 침잠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만파식적 설화를 통일된 시대의 바람이 정치 신화적으로 전개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8. 출처
김영태. <만파식적 설화고>. <<논문집>> 11 (인문과학편). 서울: 동국대학교, 1973.
서정범. <방언에서 본 만파식적과 문무왕릉>. <<한국민속학>> 8. 서울: 민속학회, 1975.
김상현. <만파식적설화의 형성과 의의>. <<한국사연구>> 34. 한국사연구회, 1981.
장장식. <만파식적설화의 연구>. <<미원우인변선생 화갑기념논문집>>. 집문당, 1986.
윤철중. <만파식적 설화연구 (1)>. <<대동문화연구>> 26, 1991.
장장식. <만파식적설화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설화와 역사>>. 서울: 집문당, 2000.
한기호. <"만파식적 설화" 연구>. <<연민학지>>. 9.(연민이가원선생서거애도호) 서울: 연민학회, 2001.
서정범. <방언에서 본 만파식적과 문무왕릉>. <<한국민속학>> 8. 서울: 민속학회, 1975.
김창호. <문무왕릉비에 보이는 신라인의 조상인식 - 태조 성한의 계보 ->. <<한국사연구>> 53. 한국사연구회, 1986.
이영호. <신라 문무왕릉비의 재검토>. <<역사교육논집>> 8. 대구: 경북대학교, 1986.
신종원. <문무왕과 대왕암 -고려시대의 민속신앙과 관련하여- 한국중세사회의 제문제>. <<김윤곤교수정년기념논총>>. 대구: 한국중세사학회, 2001.
KBS 역사 스폐셜 112[최초 발굴, 신라 대왕암]
KBS 역사 스폐셜 117[0.3mm의 예술 감은사 사리함]
이구의, <만파식적>에 나타난 신이성고, 2002.

키워드

만파식적,   역사,   고전,   국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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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12.21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7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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