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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가 된다.
이 작품의 구성은 작중 화자와 주인공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지는 복합적 액자소설 구성이다. 내부 서사 구조는 작가가 소리꾼 부녀를 관찰하는 작가 관찰자의 시점이며, 외부 액자 역시 작가 관찰자 시점으로 되어 있다.
<서편제>또한 작가 이청준이 즐겨 다룬 전통적 匠人의 토속적 애정에 관심을 가진 소설이다. 장인들이란 오늘날 같은 사회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가부장적 질서에 의해 움직이는 규범사회의 산물이었다. 이를테면, <매잡이>에서 '매잡이', <줄>에서 '줄광대', 그리고 <서편제>에서 '판소리 속에 사는 소리꾼' 등이 그들이다. 이러한 작품들에서 이청준은 문명 속에서 사라져 가는 전통적인 우리 것에 대한 애정 어린 향수와 수호 의식을 바탕으로 삶의 다양한 탐구를 시도하고 있다.
이 작품의 구성은 작중 화자와 주인공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지는 복합적 액자소설 구성이다. 내부 서사 구조는 작가가 소리꾼 부녀를 관찰하는 작가 관찰자의 시점이며, 외부 액자 역시 작가 관찰자 시점으로 되어 있다.
<서편제>또한 작가 이청준이 즐겨 다룬 전통적 匠人의 토속적 애정에 관심을 가진 소설이다. 장인들이란 오늘날 같은 사회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가부장적 질서에 의해 움직이는 규범사회의 산물이었다. 이를테면, <매잡이>에서 '매잡이', <줄>에서 '줄광대', 그리고 <서편제>에서 '판소리 속에 사는 소리꾼' 등이 그들이다. 이러한 작품들에서 이청준은 문명 속에서 사라져 가는 전통적인 우리 것에 대한 애정 어린 향수와 수호 의식을 바탕으로 삶의 다양한 탐구를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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