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에서 사용하는 언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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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전반적인 담화 특징 분석
(1) 일방적 담화
(2) 문어 턱스트적 특징
(3) 전문가 설명

3. 사용 어휘의 특징 분석
(1) 개념어의 사용
(2) 전문용어의 사용

4. 통사론적 특징 분석

5. 담화적 특징 분석
(1) 담화 표지의 사용
(2) 화용 전략의 사용

6. 그 외의 특징

7. 결론
※별첨 -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제1편

본문내용

다카 마스다 - 맬버타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아시아인들은 스스로를 볼 때도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개인은 전체 사회의 부분입니다. 서양의 인사이더 시점을 취하면 세상을 자신의 눈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자기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 자신을 볼 수는 없습니다. 모든 일이 내 눈 앞에서 벌어질 뿐 자기 자신은 보이지 않아요. 반대로 동아시아인들의 아웃사이더 시점은 자기 자신마저도 배경의 일부로 바라보게 합니다. 동양화를 보면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조감도의 시점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양화가 보이는 시점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서양에서는 그리는 사람의 위치를 정해주어야 합니다. 한 번 정하면 바꿀 수 없습니다. 서양화에서는 그리는 사람의 위치를 정해주어야 합니다. 한 번 정하면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그릴 대상 앞에 서서 바라봐야 합니다. 이것을 전제로 특정 시점으로 바라 본 삼차원 세계를 표현하는 겁니다. 반면, 동양화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마치 하늘을 날면서 그릴 대상 하나하나를 내려다보며 그린 것 같은 시점을 갖고 있습니다.
음양사상은 대표적인 동양사상이다. 음은 그늘을 뜻하고 양은 햇빛을 뜻한다. 음양의 관계는 모든 사물이 햇빛과 그림자처럼 서로 상대방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주역에서는 이를 대대성이라고 한다.
<화면>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므로 저것이 사라진다 - 잡아함경
여기에 원숭이와 바나나, 팬더, 세 개의 사진이 있다. 이 중에서 두 개를 묶어야 한다면 어떻게 묶어야 할까?
자막: 리처드 니스벳 - 미시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우리는 사진 한 장에 세 가지 그림을 넣어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셋 중에 둘을 묶어 보라고 했습니다. 사진에는 원숭이, 바나나, 판다 그림이 있었지요. 미국인들은 원숭이와 판다를 묶었습니다. 둘 다 동물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동양인들은 원숭이와 바나나라고 했습니다. 원숭이가 바나나를 먹으니까요. 즉 서양인들은 ‘둘 다 동물이다’와 같이 범주에 의해 세상을 바라보지만 이런 성향이 동양인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동양인들은 ‘원숭이는 바나나를 먹는다.’와 같이 관계에 의해 연관을 짓는 성향이 더 강했습니다.
서양인들은 대상을 볼 때 개체를 배경으로부터 분리해서 본다. 그런데 서양인들의 뇌에서는 개체를 분리해서 보는 작용 뿐 아니라 분리된 개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작용도 일어난다.
자막: 데니스 파크 - 일리노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미국인의 경우 사물의 의미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중측두회 영역이 동양인보다 더 활성화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서양인들은 대상을 분리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분리하고 해석하는 것. 이것이 곧 분석이다. 영어로 분석을 뜻하는 ‘analysis’도 ‘분리하다’라는 뜻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서양인들은 본능처럼 사물을 분석적으로 바라본다.
이 그림의 가운데 있는 꽃은 과연 왼쪽의 A 그룹에 속할까. 아니면 오른쪽의 B 그룹에 속할까?
동양인들이 A 그룹을 선택한 이유는 전체적인 꽃의 생김새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기준이 된 이 꽃을 보면 둥글게 생긴 꽃잎이 눈에 띤다. 그리고 A 그룹의 꽃들은 대부분 둥글게 생긴 꽃잎을 갖고 있다. 그러나 B 그룹의 꽃들은 대부분 뾰족하다. 그래서 동양인은 A 그룹을 선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서양인들은 동양인들과 전혀 다른 관점들을 가지고 이 그림을 본다. 서양인은 꽃잎과 줄기를 분리해서 분석적으로 본다. 꽃잎을 비교해보면 A 그룹에서 꽃잎중 하나가 뾰족하기 때문에 규칙성이 성립되지 않는다. 그러나 줄기를 비교해보면 B 그룹의 줄기는 네 개가 모두 직선형이므로 규칙성이 성립된다. 따라서 서양인들은 B 그룹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서양인들은 세상을 독립된 개체들의 집합으로 본다. 그런데 세상은 무수한 개체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정리해야 될 필요가 생기가 되었다. 그래서 서양인들은 모든 개체의 속성을 관찰한 뒤 같은 유형들 끼리 분류하기 시작했다.
자막: 리처드 니스벳 - 미시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분석적 사고는 어떤 사물이나 인간을 관찰하여 그 속성을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알아낸 속성을 중심으로 사물을 분류합니다. 분류에 대한 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을 중심으로 분류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화면> 혼돈 속에 놓여 있는 사물들은 분리되고 구별되어야 한다 - 토마스 홈스, 리바이어던
사물들을 유형별로 분류하는 방법에는 큰 장점이 있다. 그것은 세월이 지나면서 지식이 축적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지식의 축적을 통해 과학의 발달이 가능해 진다. 과학을 의미하는 ‘science'라는 단어 역시 ‘분리하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서양인들에게는 분리한다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조각상에서도 서양인들의 분석적 사고를 찾아 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인들은 사물의 아름다움이 각 부분의 비례에 의해서 나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규칙성을 황금 비례라고 불렀다. 고대 그리스 인들은 이 황금비례의 규칙에 맞게 조각상을 만들었다. 이 비례를 뜻하는 'ratio'에서 이성을 뜻하는 'reason'이라는 단어가 나왔다. 서양인이 보는 세상은 각각의 개체가 모두 모여 집합을 이루고 있는 공간이고, 동양인이 보는 세상은 하나로 연결된 거대한 장과 같은 공간이다. 그러므로 서양인은 각각 개체를 가리키는 명사를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동양인은 거대한 장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가리키는 동사를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목차
1. 서론
2. 전반적인 담화 특징 분석
(1) 일방적 담화
(2) 문어 턱스트적 특징
(3) 전문가 설명
3. 사용 어휘의 특징 분석
(1) 개념어의 사용
(2) 전문용어의 사용
4. 통사론적 특징 분석
5. 담화적 특징 분석
(1) 담화 표지의 사용
(2) 화용 전략의 사용
6. 그 외의 특징
7. 결론
※별첨 -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제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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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4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8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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