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니메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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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2. 3사의 연도별 작품과 특징
(1) 디즈니
(2) 드림웍스
(2) 픽사

3. 작품의 캐릭터와 특징
(1) 디즈니
① 포카혼타스
② 뮬란
(2) 드림웍스
① 마다가스카
② 슈렉
(2) 픽사
① 토이스토리
② 몬스터 주식회사

4. 작품의 배경과 역할
(1) 디즈니
(2) 드림웍스
(3) 픽사

5. 작품의 주제와 의의
(1) 디즈니
(2) 드림웍스
(3) 픽사

6. 우리는 왜 애니메이션을 보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점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교훈을 주게 된다.
<뮬란>은 앞서 말한 주제 외에도 크게 두 가지의 주제를 가진다. 먼저 병든 아버지를 대신해서 군대에 대신 입대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효의 의미와 대단한 결단력을 배울 수 있다. 두 번째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노래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나를 돌아보는 것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다.
(2) 드림웍스
<마다가스카>와 <슈렉>을 포괄하는 공통주제는 ‘입장 바꿔 세상보기’이다. 먼저 <마다가스카>에서는 동물의 입장에서 동물원을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사람들은 우리 속에 갇힌 그들을 보며 생존경쟁의 세계인 야생보다 이곳이 더 동물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마음껏 달릴 수 있는 자유를 빼앗은 것에 대한 미안함을 느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마다가스카>에서의 동물들의 반란(?)은 우리의 행동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슈렉>에서도 괴물 그리고 공주와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자는 주제를 던지고 있다. 괴물은 자신의 못난 모습 뒤에 숨겨진 진정한 자신을 사람들이 봐주길 원한다. 그리고 공주는 자기를 구해줄 왕자님을 기다리느라고 진이 빠진 상태이다. 이렇게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우리는 보다 폭넓은 사고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이러한 공통주제를 제외 하고도 각각의 작품만이 가진 주제도 있다. <마다가스카>에서는 진정한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알 수 있다. 마티(얼룩말)은 알렉스(사자)가 자신을 잡아먹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그들의 우정을 저버릴 수 없다. 본능마저 극복하게 하는 우정은 우리의 가슴을 따뜻하게 만든다. <슈렉>에서 피오나 공주는 진정한 사랑을 깨닫고 저주가 풀리지만 결국 다시금 괴물의 모습이 되지만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고 슈렉과 사랑한다. 이는 수많은 동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겉모습이 번지르르한 공주와 왕자의 사랑이 아니라 겉모습은 비록 추해도 진정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두 캐릭터를 보여줌으로써 ‘겉모습으로만 판단하지 말라’ 라는 교훈을 준다.
(3) 픽사
<토이스토리>와 <몬스터 주식회사>의 내용상의 공통주제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두 작품을 보고난 후에 상상력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에게 ‘너도 한번 상상력을 가져봐라’ 라고 다독여 준다는 면에서 픽사 특유의 특징을 발휘한다. 그중 <토이스토리>는 우디와 버즈가 서로의 단점을 찾기보다 장점을 찾아가면서 우정을 쌓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서로의 가치를 인정할 때 비로소 참된 우정을 나눌 수 있다는 교훈을 준다. 그리고 장난감을 함부로 대하는 소년을 통해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야 겠다는 생각을 심어 주게 된다. <몬스터 주식회사>는 아이들의 비명으로 만들어낸 전기보다 아이들의 웃음소리로 만들어낸 전기가 훨씬 더 강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몬스터 주식회사의 목적이 아이들을 ‘겁’주는 것이 아니라 ‘웃음’을 주기 위한 것으로 바뀌게 되는 결말을 취하고 있다. 이는 웃음이라는 것이 얼마나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를 깨닫게 해주게 된다. 그리고 비록 괴물이지만 그를 진심으로 따르고 사랑하는 어린아이를 통해 어린아이의 순수함을 보여주고 그 어린아이를 유해물질로 생각했던 괴물이 어린아이를 통해 행복을 느끼고 그 아이를 그리워하게 되는 장면을 통해 아이들의 순수함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6. 우리는 왜 애니메이션을 보는가?
요즘 세계를 넘어 국내에서도 애니메이션의 인기는 뜨겁다. 단순히 그 작품의 인기를 넘어서 한국의 많은 청소년들은 이 분야에서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 실제로 많은 대학에서 애니메이션 학과를 추진하는 등 그 열기는 뜨거워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람들은 왜 애니메이션에 대해 열광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많은 답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지금까지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보고 내린 결론은 그것이 무한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란 것이다. 상상력이란 우리가 인간이기에 가능한 신이 주신 선물이다. 우리는 또한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사람의 상상력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보고서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비교 분석해본 디즈니, 드림웍스, 픽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같은 매체로 서로 다른 상상력을 펼친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분야의 선구자로써의 역할을 하며 그 분야의 장을 열었고 픽사는 보다 기발한 상상력으로 이 분야를 더욱더 찬란하게 만들어 갔다. 또한 드림웍스도 패러디 등의 방법으로 애니메이션계가 다룰 수 있는 것들을 더욱더 확장 시켰다. 이들은 앞으로도 크나큰 상상력으로 관객들을 흥분시킬 예정이다.
참고자료
*기본자료
<포카혼타스>, 마이크 가브리엘, 1995.07.01.
<뮬란>, 토니 밴크로프트, 1998.07.17.
<마다가스카>, 에릭 다넬, 2005.07.14
<슈렉>, 앤드류 아담슨, 2001.07.06
<토이스토리>, 존 라세터, 1995.12.23.
<몬스터 주식회사>, 피터 닥터, 2001.12.21.
*인터넷 사이트
-아침햇살, <네이버 블로그-unastro님의 블로그>, 2008년 12월 1일,
http://blog.naver.com/unastro/10037245855
-faeryjo(ID), <네이버 지식인>, 2008년 12월 1일,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3&dir_id=305&eid=7ZSM4h7YZT+QpgxiMeibQbn+8s6CC6nP&qb=tfDB7rTPuLjIrQ==&pid=feXH5soi5TVssat8w4Csss--428029&sid=J9NQIUe-CkkAAGXZS5wAAABI
-썩사과, <네이버 블로그>, 2008년 12월 3일,
http://blog.naver.com/obscure_/90034666007
-철이,<네이버 블로그>, 2008년 12월 3일,
http://subright.tistory.com/175
-제길슨, <네이버 블로그>, 2008년 12월 3일,
http://blog.naver.com/dkshk06/140059082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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