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의 사회환경과 양육위기에 관한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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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아동의 위기를 시사하는 관찰들
1. 원하지 않는 임신과 원하지 않는 아이의 증가
2. 양육의 거절과 회피
3.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무지, 혼돈 : 부적절성
4. 부적절 내지 불충분한 훈육 : 과잉보호와 과잉통제
5. 성 개념과 성역할의 변화
6. 부모의 학업성취위주와 과잉교육열

Ⅲ. 아동의 위기상황으로 이끄는 원인 요소
1. 가족의 핵가족화와 자녀수의 격감
2. 직장여성의 증가와 여권신장
3. 인생관과 가치관의 변화
4. 양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 역할학습의 부재
5. 전문가의 엇갈린 조언

Ⅳ. 한국의 근대화 - 서구화와 산업화의 소산

Ⅴ. 한국 전통육아와 현대육아의 문제점 및 실상

Ⅵ. 발달심리와 유아정신의학 발전을 통해 본 아동양육의 중요성

Ⅶ. 사회문화적 환경과 정신건강

Ⅷ.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 X세대는 패션이 틔고, 대중문화에 열광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세대를 얘기하였으나 이는 전체 청소년에 10%안팎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Y세대는 과반수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우 개인주의적이고 서구식 사고나 생활방식에 젖어있고 쇼핑을 즐기는 세대로서 IMF사태에서도 전혀 소비행태에 변함이 없는 신세대다. 이들은 적어도 하루 한시간 이상 컴퓨터에 시간을 소비하며 이러한 Y세대를 성인부모들이 이해하고 영향력을 미치기가 매우 힘들어진 상황이다.
아동과 청소년, Y세대, 최신의 정보시대에 맞고 온갖 최첨단 문명 기기를 사용할 줄 아는 이들이 무엇이 문제인가. 이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사회환경적인 여건에 그리고 그들이 속한 문화권이 제공하고 있는 문명의 이기를 최대한 잘 이용하고 즐기는 세대가 아닌가! 문제는 이들이 자기에게 주어진 최첨단 기술정보문명에 적응한다고 할지는 몰라도, 아니 적응을 하면 할수록 이들의 생활은 인간의 진화론적 적응여건에서 점차 멀어진다는 점이다. 즉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본능적 욕구 특히, 애착과 밀접한 대인관계, 승화된 공격성, 그리고 다양한 인간적, 성적 접촉에 대한 욕구 등이 적절히 충족되고 조절되지 못하고, 이로 인한 정서적 행동적 문제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즉 문명이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인간의 기저에 도사리고 있는 본능적, 생물학적 욕구의 충족과 그 조절은 역설적으로 더 힘들어지고 정신건강에 위험신호가 된다.
우리 나라는 지금 일반 대중이나 소위 "전문가"들 모두가 우리사회의 아동과 청소년의 증가하는 폭력문제, 학업에 대한 동기부족,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과 외로움, 자살 등에 대하여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바로 이들이 가장 기초적인 유아기의 아동양육과 부모와의 관계문제 때문에 생긴다는 사실과 가장 기본적이고 생존을 위한 기본기와 적응능력이 유아기에 길러진다는 사실을 간과하였거나, 너무도 뻔한 사실로 치부하였기 때문에 생긴다는 사실을 오늘날 한국의 어른들과 전문가들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더더구나 현대인은 사회적 성취와 상품적 가치, 외적능력의 과시에만 신경을 썼지, 성격의 원만함, 인간성, 공감력, 도덕성과 같은 좀더 기본적인 인간의 덕목은 무시하고 게을리함으로써 이것이 바로 그들이 추구하는 "성공"과 행복을 성취하지 못하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잊고 있다.
Ⅷ. 결론 및 과제
인간에 있어서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인가. 그것은 사랑이며 애착이며 적절한 공격성의 충족과 조절 그리고 성을 포함한 감각적 쾌락의 충족과 포기등을 내포하고 있다. 이들은 시대가 변하여도 인간종이 변하지 않는 한 모든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며 이들이 적절히 충족되고, 적절히 조절되고, 포기되는 연습이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조기 아동기에 이루어진다.
우리는 누구나 우리의 자녀들이 잘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생을 영위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하여 새로운 모럴, 보편적인 열린 마음, 세계시민의식 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이 영유아기의 건전한 양육의 경험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 우리자녀들이 21세기에 직면할 모든 어려움과 도전을 잘 해결해나가고 이겨나가기 위해서도 우리는 좀 더 기본적인 아동의 양육에 온 힘을 써야 한다. 새 세기에는 우리의 자녀들이 생의 시작부터 무대의 중앙에 주인공이 되어야하며 그들이 무섭게 세계화되고 초 근대화되고 있는 세상에서도 행복한 인간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잘 양육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 시점에서 생각해야될 점은 기본적인 생존능력과 기본적인 인간관계의 능력을 기르는데 있어서 동과 서의 구별이 있을 수 없다는 점이다. 동서양의 차이는 성인시기의 생활양식과 사고양식에 크게 존재할지 모르나, 근본적으로 유아의 사고와 행동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따라서 아동양육의 근본적 목적과 방법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없다. 다만 동양의 부모들이 서양적인 것을 받아들일 때 눈에 보이는 외적인 것만을 흉내내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오류가 도사리고 있다. 즉 아동에게 필요한 양육과 부모역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통점이 더 많으며 기본적인 철학과 목적, 내용은 같은 것이지 상반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에게 교훈적이라 볼 수 있다.
이 시점에서 과연 우리는 전통사회의 양육과 훈육의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반성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의 집단 무의식속과 수 천년의 역사속에 이루어진 우리의 가치관과 사상을 새롭게 조망해보고 그 진수를 찾아 우리의 후대에게 전하여야 한다. 이제까지는 서구화라는 기치 아래, 앞으로는 지구촌화, 세계화라는 기치아래 계속 진행될 동서 문명의 필연적 만남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녀들에게 전통적인 것 중에 어떤 것을 보존하여 무엇을 전해줄 것인가를 연구해야할 책임 뿐 아니라, 우리의 재발견을 통하여 얻은 전통적 철학과 사상을 서구를 포함한 전 세계시민에게 전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상과 이념에 대한 정확한 검토와 재발견이 요구되며 서구적인 사상과 이론에 대하여도 외형적인 것보다 그 근본적인 취지와 목적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짐으로서 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전통적 본보기를 다시 살펴보고, 이미 도입되고 있는 서구적 본보기를 접목시킴으로서 새로운 본보기를 확립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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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4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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