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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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영화 산업의 정의

본론
1. 영화산업의 구조
2. 영화산업 성공 사례
(1) 쇼박스의 성공요인
(2) 태극기 휘날리며의 진행 과정 및 성공 요인
3.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요인
4. 영화산업의 향후 이야기

결론

본문내용

영화 관람요금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아 극장 입장료와 소득은 소비자의 영화 관람의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영화 관람객의 증가에 절대적으로 기여를 한 요소는 제작 부문의 자유화로 인한 한국영화 공급 능력의 확충이라고 분석되었는데, 한국영화의 공급확충은 연구모형에서 한국영화 개봉작 수와 제작자 수로 설명될 수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에서 스크린 수의 증가는 한국영화의 성장을 이끄는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다. 이는 스크린 수의 증가가 영화의 공급을 증가시키고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이므로 시장규모를 증대시킬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른 결과인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한국영화시장은 아직 불안정하다. 흥행 상위 5편 영화의 시장 집중도 분석 결과, 한국영화시장은 흥행작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쉬리> <실미도><태극기를 휘날리며> 등의 흥행 블록버스터 영화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새롭게 창출된 시장은 안정되지 않은 성장과 버블의 가능성을 의미하며, 따라서 한국영화가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전체 한국영화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한국 영화의 수출현황
사실 나는 한국영화들의 수출건에 관해서 자세히는 몰랐다. 이번 과제에서야 비로소 우리나라의 영화들이 많은 수출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수출에 관한 표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 헐리우드 영화나 홍콩영화가 차지하는 비율만큼의 효과는 보지 못한다. 그 이유는 점유하기 어렵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우리의 영화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심형래 감독이 말을 했더 것과 같이, 우리영화도 변할 필요가 있다. 점차 증가하는 나라는 고착화 시킬 필요가 있고, 감소한 국가는 점차 다른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성공만을 볼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4. 영화산업 진흥 기획
아래의 글은 2007년도 영화산업 진흥기획안의 목차에 있는 사항들이다.
Ⅰ. 투자/융자 사업
1. 한국영화투자조합출자사업
2. 다양성영화전문투자조합출자사업
3. 기획개발전문투자조합출자사업
4. 물권담보 융자사업
II. R&D 지원
1. 한국영화시나리오마켓사업
2. 남북영화교류기획개발비지원사업
III. 공모사업
1. 예술영화 제작지원
2. HD영화 제작지원
3. 독립영화 제작지원(독립 장단편, 다큐멘터리 포함)
4. 예술영화전용관(아트플러스 시네마 네트워크)선정지원
5.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 개봉작품 선정지원
6. 다양성영화 DVD 제작배급지원
7. 영화단체사업지원
IV. 자체사업(별도 공고 내용 없음)
1. 공공상영관네트워크운영지원(신규사업)
2. 독립영화전용관 설립운영
3. 온라인독립영화배급지원
4. 디지털상영시스템설치지원
5. 예술영화전문지‘넥스트플러스’발간
6. 공로영화인 복지 지원
7. 장애인 관람환경 개선사업
8. 시네마테크사업지원
9. 서울독립영화제개최지원
10. 영상미디어센터운영지원
영화산업이 대두되면서 국가는 영화산업진흥원을 마련해 적극적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영화산업에 정책의 출현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의 3s와 같은 안 좋은 효과도 낳았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부의 지원은 영화산업의 든든한 지워군이 될 수 밖에 없다. 더불어, 영화산업은 더 이상 분리된 대상이 아닌, 정책의 일부분과도 같은 것이 되어버린 것이다.
최근의 문화산업의 자유무역화를 둘러싼 논란은 필연적으로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논제와 맞닿을 수밖에 없다. 세계화가 과연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수다한 논의가 있지만 이 자리에서 일일이 살필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다만 시공간 압축을 가속화시키는 교통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전 세계를 시장화하는 GATT 및 WTO 등 자유무역체계의 확산 및 초국적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탈규제화 정책, 각국 혹은 각 지역의 문화들의 혼합 및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지배로 대변되는 미국대중문화의 세계지배 현상, 전 세계적 인종의 이동 등을 그 특징으로 지적할 수는 있겠다. 이 네 가지는 각각 기술, 자본, 문화, 인종의 세계화의 요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덕분에, 영화산업의 대응 방안이 필요했다. 그 첫째가 바로 문화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그리고 둘 째로는, 시청각서비스 협상의 전략과 전술을 달리 하는 것이다. INCP와 국제문화 협약 체결에 참여하는 것, 그리고 스크린쿼터와 방송쿼터의 유지 및 보완, 국제공동제작 협정 체결 사안, 그리고 동북아시아 문화시장 통합문제에서 이 두 번째 대안은 매우 중요한 것이 된다. 앞으로 WTO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가 관건인 이 시점에서 영화산업 또한 전략과 전술 그리고 색다른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것이 하나의 논쟁이 될 것이다.
결론
현재 영화산업은 안정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영화산업의 경우 그 전망이 높다. 왜냐하면 한국영화가 점차 세계에 알려지는 것이 보이기 때문이다. 각 국제 영화제에서 상을 타는 것 또한 그러한 이유에 속한다.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가 할리우드 메이저사나 일본의 메이저급 배급사와 같은 복합형 영상 미디어 기업체로 이루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에, 외국 메이저사에 의해 종속된 취약한 산업 구조로 말미암아 독립 프로덕션의 경쟁력은 고사하고, 중소 프로덕션의 몰락과 해체 과정만이 되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영상 업계는 무엇보다도 메이저급 영상 프로덕션의 성장과 관련 업종의 수직적 계열화 및 미디어 믹스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고 혹자는 주장한다. 나 또한 같은 생각이다. 이제 국내 영화가 외화와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국 메이저사의 종속적 유통 배급 구조에서 탈피하여, 직접적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과 영상 프로덕션으로서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한국 영화 제작은 전통적인 소자본의 영세한 제작사들의 몰락 속에서 전문 제작자들과 대자본의 결합에 따른 영상 산업의 과도기 상태에 있으며, 영화 시장 자체만이 아닌 원소스 멀티유스 시대를 맞이한 이상, 21세기 문화와 산업을 둘러싼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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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6
  • 저작시기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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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9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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