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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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일본영화문화의 역사적 전개>
1. 영화문화의 도래와 산업정착 ------------------------ 1
2. 극영화의 성립 -------------------------------------2
3. TV의 등장과 영화 장르의 변화 ------------------------ 3
4. 영화 산업의 침체와 작가정신의 대두 -------------------- 5
5. 1980년대 이후 현대의 일본영화 ----------------------- 6
< 일본 영화문화의 기본 성격 >
6. 일본의 영상산업 구조 ------------------------------- 7

Ⅲ. 결 론
◉ 고 찰 ------------------------------------ 8 ~ 9

본문내용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② 성인용을 제외한 순수 극영화는 약 120편을 초과하고 있으나, 이 중 메이저 3사가 제작한 편수는 50여 편에 불과했으며 이것도 타사와의 합작 등을 고려하면 순수한 3사 자본의 투자에 의한 작품 수는 더욱더 줄어든 것이다.
③ 그밖에 독립 프로덕션은 순수 극영화를 만든 숫자가 60여 편을 나타내고 있어 메이저와 독립 프로덕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거의 동등하게 제작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4) 일본의 영화과 현황
① 1997년 기준 일본의 영화관 수는 전국적인 체인망을 가지고 있는 메이저 3사의 유통망과 일반 극장 사업주가 경영하는 영화관 수를 합하여 약 1,700관이었으며, 이 숫자는 1990년 전국 극장 수 1,912관보다 줄어든 숫자로 매년 평균 약 2%씨 극장 수가 감소하고 있다.
② 극장수 감소 이유 : 영화관객의 감소에 따른 것일 수 있으나, 그보다는 극장이 차지하고 있는 지가의 상승 때문에 대형 건물로 신축전환하고 있는데 더 큰 원인이 있다.
(5) 일본의 비디오 시장
① 일본의 비디오 시장 규모는 15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비디오 분야는 주로 극영화가 가지고 있는 각 장르의 거의 모든 것을 비디오테이프로 제작하거나 LD로 제작하여 판매하거나 대여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② 비디오는 극영화에만 국한 시켜 제작하는 것이 아니고 만화영화, 기록물, 문화영화, 교육용 프로그램, 스포츠 등 여러 분야의 영상물을 테이프로 제작하고 있으며 극영화 비디오와 LD의 경우, 작품의 소스는 국내작뿐만 아니라 외국 작품도 로열티를 지급해 제작하여 국내 시장에까지 진출하고 있는 형편이다
③ 판매금액으로는 비디오와 LD를 합친 것이 약 2.015억 엔 정도의 금액을 올리고 있다.
(6) 일본의 영상산업
① 일본의 영상산업 수출을 보면 1988년부터 영화 수출목표를 1,000만 달러에 두고 수출전략을 꾸며 온 이후 1997년까지 그 수출목표 금액을 초과달성하여 현재는 약 1,300만 달러정도의 해외수출 실적을 올리고 있다.
②현재 해외로 수출되고 잇는 장르는 주로 예술영화 및 TV시리즈와 비디오테이프 및 LD가 주요 수출품목으로 되어 있고, 뉴스 영화나 기록단편영화, 만화영화 등으로 되어있다.
③ '일본 영화 해외보급협회‘를 통한 각 수출국가에 대한 관객의 의식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block booking시스템, single booking시스템으로 작품을 계약, 판매하고 있다.
④ 일본 영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 1989년 소니사의 콜롬비아 영화사 매입을 34억 달러에 한 후, 같은 해 일본 빅터사가 미국 ‘래리고든’과 합자회사(라르고 엔터테인먼트 설립)에 1억달러를 출자했고, 1990년도‘파이오니아사’가 ‘캐롤코 영화사’주식매입에 6,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같은해 마쓰시타는 61억 달러를 투자해서 MCA를 인수했다.
⑤ 1991년에는‘도시바 이토추’의‘타임 워너’주식 매입에 1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해외투자에 활발함을 보여 왔다.
◆ 결 론 ◆
▶ 고 찰
지금까지 일본 영화문화의 역사적 전개와 일본 영화문화의 기본성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나는 일본의 영화가 비관적인가, 낙관적인가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볼 수 없는 현실이지만, 한 가지 부인할 없는 사실은 일본 영화가 변화의 중대한 갈림길에 서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일본 영화가 위기를 겪고 있다는 말 또한 틀릴 만은 아니다. 또한, 영화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 프랑스에서도 헐리우드 영화에 의한 자국영화의 잠식이 이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우리나라 영화계 또한 현재는 조금 사정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헐리우드 영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모습을 볼 때, 이는 부단 일본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헐리우드의 막강한 자본력과 기술력, 그리고 세계적인 스타 유명도 라는 거대한 힘 앞에 전 세계 영화계는 자유로울 수 없다. 이는 영화 제작에 가장 밀접하게 영향을 끼치는 흥행의 요인 때문이다. 현재 세계에서 흥행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영화제는 아카데미 시상식이며, 이 아카데미 영화제의 주류는 바로 미국 헐리우드 영화이다. 비록 아카데미 영화제가 흥행을 지나치게 중시하여 오락성의 요소만 부각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헐리우드 영화의 영향력을 여전히 막강하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해내는 것은 일본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아니 전 세계 영화계의 숙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러한 숙제를 푸는 방법은 바로 자국민들의 관심에 주목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해외의 유수한 영화제에서 입상을 하고, 자국의 감독이 세계 영화계의 주목을 받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고, 좋은 일이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은 해외 영화제의 시상과 해외 평단의 찬사가 자국 영화계를 살리는 길이 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자국 영화를 살리기 위해서는 자국민들에게 외면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일본영화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본 관객들에게 외면을 받지 않아야 하고, 한국영화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관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만약 이 점을 묵과하고 세계적인 시각에만 초점을 맞추게 된다면, 외국에서의 찬사를 얻는 대신 자국관객에게서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외화제작의 축소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영화, 그 무엇이 우리관객에게 이처럼 상상을 초월한 관심을 유발하는 것일까. 단순히 금지된 것에 대한 호기심이 아닐까. 아니면 일본영화의 독창성 내지는 우리영화가 갖지 못한 요인들이 있는 것일까. 일본영화의 역사, 현주소 그리고 영화산업은 이 물음에 어렴풋하게나마 답할 것이다.
나는 원래부터 일본 영화뿐만 아니라. 영화라는 장르는 내가 아주 관심 있고, 흥미로워하는 분야였는데 이번 일본영화를 다루면서 우리보다 한층 더 앞선 일본영화문화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우리나라도 ‘올드보이’라는 영화처럼 외국 영화제에서 큰 활약을 할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게 되었다.
▣ 참 고 문 헌 ▣
▶ 일본 대중문화 / 도서출판 새움 / 김필동
▶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 나무와 숲 / 이연. 양윤모 등
▶ 일본 대중 문화론 / 은하출판사 / 이중소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2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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