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 사상적 분출구로서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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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 - 사상적 분출구로서의 교육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 1

2. 본론
(1) 다산 정약용(1762~1836)의 간단한 생애 ……………… 2
(2) 정약용의 기본적인 사유(학문)체계 ……………… 2
(3) 다산 정약용의 복지관 ……………… 4
(4) 다산 정약용의 교육관 ……………… 7
(5) 다산 교육관의 현대적 의의 ……………… 11

3. 결론 ……………… 12

※ 참고문헌 ……………… 14

본문내용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은 점들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새로운 학문을 통해서 사회의 구조를 개편하려고 했다. 즉, 실용성에 입각해서 직업의식을 개조하려고 했으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는 실용학문의 시대이며 물질우선의 시대이다. 다산이 연구하고 최고의 학문이라고 일컫었던 실학의 의도대로 효율적이고 윤택한 삶을 위한 학문을 현대에 와서 비로소 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다산은 여기에만 그치지 않고 사상누각(沙上樓閣)으로만 끝나지 않게 성리학적 인성교육 역시 중요시 여긴 점은 눈여겨 볼 점이다. 오늘날 우리가 공허한 사상누각만을 짓고 있지는 않는지 자문 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이러한 경향에 부합되는 교육제도를 확립함과 동시에 사회윤리를 쇄신하려고 하였다. 또한 당시 교육제도의 모순점을 개선하고 당면한 현실의 문제를 교육과 학문과의 관련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였다.
셋째, 새로운 인간관, 즉 평등사상에 기초한 근대적인 민권의식을 토대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려고 노력하였다.
넷째, 일방적인 위에서부터의 교육만을 강조 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치자로서의 자기반성과 교수 스스로의 교육도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무려 20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 와서야 비로소 ‘공직평가제’ 라는 이름으로 점차 실현과정에 있다.
다섯째, 합리적인 사고의 틀 위에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여 민족의식을 일깨우고 자아의식을 심어주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위와 같은 다산의 이상적인 교육사상은 안타깝게도 실현될 수 없었다. 물론 지금 까지도 완벽하게 그의 사상들이 실현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도기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노력은 학문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었으며,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정신강조, 사회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에까지 그 정신이 꾸준히 계승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다산 정약용은 죽었지만 그의 사상만은 생생하게 살아서 오늘에 까지 흐르고 있는 것이다.
3. 결 론
- 지금까지 실학자 다산의 기본적인 사유(학문)체계로부터 시작하여 그가 가진 사상들의 최종 분출구라고 할 수 있는 ‘교육관’ 까지 알아보았다. 제일 처음에 언급했듯이 실로 다방면에 걸쳐 방대한 업적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을 이렇게 간단한 하나의 레폿으로 정리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의 ‘교육론’ 을 그가 가지고 있는 사상의 분출구로 여김으로써 이를 이용하여 다산에 대해 최대한 총제적이고 자세하게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그의 교육관은 앞서도 살펴보았듯이 ‘주체적인 인간에 대한 무한한 믿음과 사랑’ 에 그 기본 전제를 두고 현대적 의미의 ‘복지’ 와 관련된 하나의 현실적이고 실천적, 실용적인 ‘방법론’ 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물론, 그 자신도 어쩔 수 없는 보수적 성리학자로서 유교적인 낡은 규범과 사상으로 부터 완전하게 탈피할 순 없었다는 점이 한계일지도 모르지만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역사적 제한성, 그의 계급적 제약성 등을 고려해보면 충분히 진 일보적이고 개혁적인 실학자였음은 분명하다.
이를 바탕으로 현실세계와 동떨어진 사변의 논리와 맹목적인 주입식 교수방식을 비판하고 아동의 현재적 특성과 이해력을 존중한, 새로운 교육관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던 것이다. 이는 조국의 부강 발전을 염원하는 농민, 도시 평민들, 진보적인 지식층의 울분과 지향을 반영한 진보적인 사상으로서 우리나라 교육 사상 발전에서 실로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다산의 이러한 태도는 비단 과거의 지나간 역사가 아니라 현대적 교육에 까지도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접근 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다룬 많은 모든 것 들은 다 ‘애민’ 이라는 하나의 간단하면서도 명료한 명제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주자, 성리학적 지식과 복잡한 설명들은 다 무시하더라도 민본주의에 의거한 그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그것만이라도 우리가 완벽하게 이해하고 소화시킨다면 충분히 우리의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다산 정약용, 그는 비록 200년 전에 육체적으로는 우리를 떠났지만 지금까지도 충분한 가치를 지니는 ‘교육관’ 만은 생생하게 살아 우리에게 계속해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는 ‘살아있는’ 실학자 인 것이다.
※ 참고 문헌
- 금장태, ‘다산 정약용, 유학과 서학의 창조적 종합자’ (살림, 2005)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 고승제, ‘다산을 찾아서’ (중앙문구사, 1995)
- 박석무, ‘다산기행’ (한길사, 1988)
‘풀어쓰는 다산이야기’ (문학수첩, 2005)
- 정약용, ‘하루만에 읽는 목민심서’ (사군자, 2002)
- 과학원 철학연구소, ‘정다산 연구’ (한마당, 1989)
- 김융일, ‘한국의 사회복지’ (속악출판사, 1990)
- 신용하, ‘정약용의 환상제도개혁사상 - 다산의 복지관의 일단면’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3권 제2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1981)
- 김영모, ‘자주적 사회복지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 2003)
- 손인수, ‘한국교육사’ (한길사, 이혜영 외)
- 임재윤, ‘정약용의 교육 개혁 사상’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 손인주, ‘한국 교육 사상가 평전1’ (문음사, 1992)
- 장승희, ‘다산정약용의 도덕적 자율성에 관한 연구’ (교육학박사학위논문, 1997)
- 이현명, ‘다산정약용의 목민사상’ (학사학위논문, 1998)
- 심한식, ‘다산의 인성론 고찰(성기호설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석사학위 논문, 1990)
-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query=정약용
(표지 삽화 출처)
( 정약용에 대한 책과 논문들은 아시다시피 워~~낙 많이 나와 있어서 장점이 되기도 했지만 오히려 많고 다양한 자료들을 정리하는 데에 있어서는 단점이 되었습니다. 그에 관한 많은 학자들의 연구들을 보고 다시 한 번 다산 정약용의 위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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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30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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