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 그 야누스의 얼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① 탈체현과 비가시성
② 시공간적 축약과 확장
③ 양방향성과 멀티미디어
2) 사이버 문화의 특성
① 익명성과 탈금제의 문화
② 개방성과 다양성의 문화
③ 초월성과 가상성의 문화
④ 연결성과 전파성의 문화
⑤ 선명성과 극단성의 문화

Ⅱ. 사이버 문화의 사례
1) 사이버 범죄
① 사이버 범죄의 특징
② 사이버 범죄의 유형

3. 결 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있다.
[그림 - 4] 사이버문화의 선명성과 극단성
「조동기,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2001」
Ⅱ. 사이버 문화의 사례
1) 사이버 범죄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공간’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다시 말해 사이버범죄란 무수히 많은 인ㅌ넷 사이트들과 그것들을 서로 연계시키는 컴퓨터 통신망을 범행의 수단, 표적 또는 무대로 삼는 범법사례를 총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범죄의 목적으로 사용된 경우로는 고의적인 시스템 파괴행위, 디지털 재산의 절도,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유출하기 위한 위협과 강요행위, 그리고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 테러활동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나 인터넷이 범죄의 도구로 사용되는 경우로는 타인의 은행계좌잔고를 자신의 계좌로 이동시키는 횡령행위, 인터넷상에 어린이 포르노그래피를 유포하는 행위, 통화위조, 스캐너와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용서류의 위조 등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① 사이버 범죄의 특징
첫째, 범행의 주체를 밝히기가 사실상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는 사용자ID와 패스워드만 가지면 어떠한 범행도 가능하고, 실명사용을 강제할 방법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한사람 혹은 극소수 인원의 간단한 조작이나 속임수에 의해 엄청난 피해가 유발될 수 있다. 컴퓨터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라 모든 전산망이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 전문해커들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범행현장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금융기관의 전산망에 침입해 다른 사람의 예금을 지정된 가명계좌로 이체하고 사라지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넷째, 범행의 흔적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범행증거의 확보가 어렵다. 익명성, ID도용, 범행장소의 불특정성, 범행흔적의 불가시성, 국제공조의 미흡 등은 모두 범행증거 확보와 범행사실의 입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이다. 여섯째, 법체계의 미비, 모니터링 능력, 사생활침해, 상제처분 등 현실세계에서 보다 많은 수사장애물이 존재한다. 일곱째, 사후적으로 범죄혐의를 입증하기가 어렵다.
② 사이버 범죄의 유형
가. 명예훼손
사이버 공간에서 주로 여성들을 상대로 한 사이버 성폭력, 협박, 스토킹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성적으로 유혹하는 문구와 함께, 타인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여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많은 경우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유명인사, 연예인의 얼굴에 다른 누드 사진을 모자이크 합성하여 위조 포르노 사이트를 만들어, 초상권 침해와 동시에 개인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도 ‘사이버명예훼손죄’로 볼 수 있다.
나. 루머, 유언비어, 비방
익명성, 확장성, 시공초월성 및 중앙 통제자 또는 문지기 부재라는 인터넷의 특성에 임입어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사람들이 손쉽게 발굴되거나 만들어 지고 재생산되어 전파되며, 또한 이러한 사건들은 주류언론에 의해서 다시 보도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검증되지 않은 사건, 우발적인 오보, 오해로 인한 유언비어도 빈번히 일어난다. 가장 흔한 것은 게시판이나 토론방 등에서 의견 충둘이 일어나고 공방이 점점 격화되어 급기야는 서로 욕설을 하면서 ‘바보’, ‘정신이상자’등의 비방을 게시판에 올리는 경우이다.
다. 음란정보 유통
인터넷을 이용하는 네티즌들의 급격한 증가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같은 긍정적인 변화도 가져왔지만, 그러한 발전에 못지 않은 역기능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음안물과 복제물 판매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게시판 기능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인 상대로 일시에 광고하거나, 게시판 광고에 대한 검색이 강화되자 많은 사람들의 전자우편 주소를 수집하여 한꺼번에 수만 명을 대상으로 메일을 보내 광고하는 방식까지 생겨났다.
라. 거짓정보 및 통신사기
대표적인 통신사기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 아니라 일정한 금을 납부하여 회원들을 끌어들이는 피라미드 및 불법다단계가 있다. 이러한 통신사기는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주로 전자우편이나 게시판을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나 대학 등 취업, 창업 관련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피라미드 방식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유인하는 게시물들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3. 결 과
사이버 문화가 사이버 공간이나 현실공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과 탈금제라는 특성은 자유로운 의견의 표현과 정체의 실험을 가능하게 해 주었지만 무책임성과 무절제를 조장 할 수 있다. 개방성과 다양성은 그 자체로의 가치뿐만 아니라 평등한 대화상황의 형성이라든가 참여의 기회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포함하고 있지만, 집단의 경계가 개방됨으로써 개인행위에 대한 집단규범의 영향력이 약화될 수 있다.
이처럼 사이버 문화의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중요한 점은 사이버 공간에서 드러나는 많은 반사회적 행위는 결국 현실공간의 사회문제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공간의 역기능이 기술의 본래적 속성도 아니고 일부 병리적인 심성을 가진 이용자들의 특성도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사이버 공간의 반사회적 행위나 부작용을 통해 현실사회의 문제를 들여다보고 현실공간에서 그 뿌리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그림 - 5]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조동기,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2001」
4. 참고 문헌
조동기 외,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2001, KISS
민경배, ‘사이버 현상과 새로운 문화 형성의 과제’, 사이버문화 연구소
사이버문화 연구소, http://cyberculture.re.kr/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① 탈체현과 비가시성
② 시공간적 축약과 확장
③ 양방향성과 멀티미디어
2) 사이버 문화의 특성
① 익명성과 탈금제의 문화
② 개방성과 다양성의 문화
③ 초월성과 가상성의 문화
④ 연결성과 전파성의 문화
⑤ 선명성과 극단성의 문화
Ⅱ. 사이버 문화의 사례
1) 사이버 범죄
① 사이버 범죄의 특징
② 사이버 범죄의 유형
3. 결 과
4. 참고 문헌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2.3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20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