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기의 문학
(2)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대두
(3)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2)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대두
(3)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본문내용
서민 문화의 특징 - 한글 소설, 판소리, 사설 시조, 민화
① 주체 - 양반 중심에서 중인·상민·광대들에 의한 창작
② 내용 -인간 감정 묘사나 사회 비리에 대한 강한 고발 정신
③ 작품의 주인공과 배경 - 서민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고 비현실적 작품 배경에서 현실적 인간 세계 묘사
(3)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1) 조선 후기 문학의 특징 : 한글 작품 다수, 문학 형식도 소설, 사설 시조로 변화
2) 한글 소설
① 홍길동전 - 허균, 최초의 한글 소설, 서얼 차대의 철폐와 탐관 오리 응징 → 사회 비판과 이상향 추구
② 춘향전 - 평등의 요구, 미래에 대한 희망 추구
③ 기타 - 김만중의 사씨남정기, 구운몽,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임경업전 등
3) 시조 문학 - 17세기 이후 서민들 중심(서민들의 생활상, 남녀 사이의 사랑, 현실 비판), 사설시조로 변화
4) 판소리 - 18 세기 이후 등장, 광대들이 한 편의 이야기를 창과 아니리로 표현, 서민적 요소와 사대부적 문학이 효과적으로 결합, 춘향가·심청가·흥부가·배비장 타령 등이 유명, 신재효(19세기 후반, 판소리 사설의 창작과 정리에 공헌)
5) 한문학 - 박지원의 양반전, 허생전, 호질, 민옹전 등 - 양반의 위선풍자, 이상적 사회 묘사 → 실학 정신의 간접적 묘사, 자유로운 문체 개발 → 문체의 혁신 시도
6) 풍자 시인의 활동 - 정수동, 김병연의 활동
7) 시사(詩社)의 조직
① 중인, 상민들이 조직한 시인 동우회
② 옥계 시사(천수경), 직하 시사(최경흠 등), 서원 시사(박윤묵 등) 등이 유명,
③ 동인지 - 소대풍요, 풍요속선 등
① 주체 - 양반 중심에서 중인·상민·광대들에 의한 창작
② 내용 -인간 감정 묘사나 사회 비리에 대한 강한 고발 정신
③ 작품의 주인공과 배경 - 서민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고 비현실적 작품 배경에서 현실적 인간 세계 묘사
(3)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1) 조선 후기 문학의 특징 : 한글 작품 다수, 문학 형식도 소설, 사설 시조로 변화
2) 한글 소설
① 홍길동전 - 허균, 최초의 한글 소설, 서얼 차대의 철폐와 탐관 오리 응징 → 사회 비판과 이상향 추구
② 춘향전 - 평등의 요구, 미래에 대한 희망 추구
③ 기타 - 김만중의 사씨남정기, 구운몽,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임경업전 등
3) 시조 문학 - 17세기 이후 서민들 중심(서민들의 생활상, 남녀 사이의 사랑, 현실 비판), 사설시조로 변화
4) 판소리 - 18 세기 이후 등장, 광대들이 한 편의 이야기를 창과 아니리로 표현, 서민적 요소와 사대부적 문학이 효과적으로 결합, 춘향가·심청가·흥부가·배비장 타령 등이 유명, 신재효(19세기 후반, 판소리 사설의 창작과 정리에 공헌)
5) 한문학 - 박지원의 양반전, 허생전, 호질, 민옹전 등 - 양반의 위선풍자, 이상적 사회 묘사 → 실학 정신의 간접적 묘사, 자유로운 문체 개발 → 문체의 혁신 시도
6) 풍자 시인의 활동 - 정수동, 김병연의 활동
7) 시사(詩社)의 조직
① 중인, 상민들이 조직한 시인 동우회
② 옥계 시사(천수경), 직하 시사(최경흠 등), 서원 시사(박윤묵 등) 등이 유명,
③ 동인지 - 소대풍요, 풍요속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