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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인 기도 생활을 하는 것도 승인하였다. 동시대의 유럽세계의 기독교가 타 종교에 배타적으로 나온 점을 비교해 볼 때 이러한 당의 종교 관용 정책은 당나라 이외의 세계를 포용하려는 세계 제국적 성격이 가미된 것이라 여겨도 무방한 듯 싶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이 있기에 필자는 당을 제국을 넘어 세계제국이라 불러도 무방하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희영, 이야기 중국사2, 청아출판사, 2006
누노메 조후·구리하라 마쓰오 외 , 임대희 옮김, 『중국의 역사 - 수당오대』, 혜안, 2001
다케오 유아사, 신미원 옮김, 세계 5대 제국 흥망의 역사, 일빛, 2005
W.프랑케 김원모 옮김, 『동서문화교류사』, 단국대학교출판부, 2002
지배선, 『유럽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평전』, 청아출판사, 2002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이 있기에 필자는 당을 제국을 넘어 세계제국이라 불러도 무방하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희영, 이야기 중국사2, 청아출판사, 2006
누노메 조후·구리하라 마쓰오 외 , 임대희 옮김, 『중국의 역사 - 수당오대』, 혜안, 2001
다케오 유아사, 신미원 옮김, 세계 5대 제국 흥망의 역사, 일빛, 2005
W.프랑케 김원모 옮김, 『동서문화교류사』, 단국대학교출판부, 2002
지배선, 『유럽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평전』, 청아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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