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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하는 행동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서사적 자아의 문제로 그 한계가 보이기는 하나 <한씨연대기>는 우리 전통국의 영향과 서사극의 영향을 받은 한국적 서사극으로 볼 수 있다. 즉 한국적 서사극의 틀을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한씨연대기>는 한영덕이라는 소시민의 눈을 통해서 역사를 보며 한 개인의 삶을 역사적 사건이 규정하고 결정지은, 국내외의 정치적 상황과 시대적인 이데올로기 가운데서 주인공의 실존적인 모습을, 연대적인 스토리를 적절하게 설정된 플롯을 통하여 재현시킨 작품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영 외, 『연극의 이해』, 세문사, 1988.
이원양, 『브레이트 연구』, 두레신서 7, 1984.
명인서, 「브레이트의 서사극과 한국적 서사극」, 이화어문논집, 1994.
서사적 자아의 문제로 그 한계가 보이기는 하나 <한씨연대기>는 우리 전통국의 영향과 서사극의 영향을 받은 한국적 서사극으로 볼 수 있다. 즉 한국적 서사극의 틀을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한씨연대기>는 한영덕이라는 소시민의 눈을 통해서 역사를 보며 한 개인의 삶을 역사적 사건이 규정하고 결정지은, 국내외의 정치적 상황과 시대적인 이데올로기 가운데서 주인공의 실존적인 모습을, 연대적인 스토리를 적절하게 설정된 플롯을 통하여 재현시킨 작품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영 외, 『연극의 이해』, 세문사, 1988.
이원양, 『브레이트 연구』, 두레신서 7, 1984.
명인서, 「브레이트의 서사극과 한국적 서사극」, 이화어문논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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