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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전략][영상산업전략][문화산업전략][BT산업전략][유통산업전략][E-비즈니스산업전략]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게임산업전략

Ⅱ. 영상산업전략

Ⅲ. 문화산업전략
1. 문화산업클러스터의 형성 촉진
2. 문화산업 하부구조의 선진화
3. 혁신지원센터 설립 운영
4. 문화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
5. 국제교류의 확대

Ⅳ. BT산업전략
1. 전략 1 비교우위분야에 집중 투자(각 부처)
2. 전략 2 지역별로 특화된 Bio Cluster 조성(산자부, 지자체)
3. 전략 3 연구개발·산업화 지원 인프라 확충(각 부처)
4. 전략 4 전문인력 양성(각 부처)

Ⅴ. 유통산업전략
1. 상권별, 지역별 중소유통 클러스터(Cluster) 형성
1) 개념
2) 주요사업
2. 재래시장을 중소유통 특유의 모델로 구조개선
3. 체인 및 프랜차이즈 활성화
1) 중소점포 가맹점형 체인사업 활성화
2) 10만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창업 촉진
4. 지식기반형 유통혁신인력 양성
1) 중소상인 교육·연수를 통한 자발적 구조개선 유도
2) 실무인력 양성
3) 전문인력 양성
5. 유통구조의 선진화를 위한 유통·물류정보화 촉진
1) 유통정보화 인프라 확충 및 표준화 촉진
2) 유통·물류 기업간 정보화 네트워크 구축
3) 유통공급망관리(SCM) 기법의 보급 확산
4) 유통부문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6. 국내유통업의 해외 진출 촉진
1) 유통사업자의 해외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
2) WTO 유통부문 서비스협상에 적극 대응
7. 유통질서의 개선 및 소비자보호 강화
8. 유통산업 통계·모니터링 기능 강화
9. 대한상공회의소의 기능 강화

Ⅵ. e-비즈니스산업전략
1. e-비즈니스형 기업경영·업무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촉진
1) 대·중·소 기업간 e-협업인프라 구축방안 마련
2) 산업부문의 차세대 e-Network 인프라 구축
2. 안전하고 편리한 e-비즈니스 환경 조성
1) 전자거래의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2) 전자문서 활용으로 종이 없는 비즈니스 촉진
3) IT 기반의 Compliance 대응체제 마련
3.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1) 차세대 e-비즈니스 기술개발
2) 시장 수요에 대응한 e-비즈니스 전문 인력양성
3) 전자거래 표준화로 e-비즈니스 경쟁력 확보 기반구축
4. IT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강화
1)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이러닝 산업 적극 육성
2)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 이헬스 산업 육성
3)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통한 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제공
4) 미래형 IT기술의 산업 적용을 위한 U-Industry 구축지원
5) 글로벌 전자무역,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6) 일본·미국 등 국가간 e-비즈니스 협력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템 전반에 대한 안전성 실태조사 및 전자거래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등 안전성 강화방안을 마련한다. 공인인증서 제도 전반에 대한 점검 및 해킹방지, 관리체계 개선 등 안전대책을 수립·시행한다.
⇒ 전자거래 안전대책 수립 TF 구성(정통부, 산자부, 금감위)
⇒ 분야별 전자거래시스템 실태조사, 강화방안 마련
2) 전자문서 활용으로 종이 없는 비즈니스 촉진
전자문서의 활용 확대가 가능한 분야를 지속 발굴, 관련부처와 협의하여 관련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전자거래기본법 개정을 통해 28개법률 56개 조항 개정) 종이문서의 전자적 보관(스캐닝)기준 등 전자문서 보관 방법·절차에 관한 표준지침 및 관련 하위지침을 정비한다. 상법에 의거, 전표·서류 등을 전자문서로 보관할 수 있으나 스캐닝 문서에 관한 세부지침 미비로 금융기관 등이 스캐닝문서와 별도로 종이문서를 장기간 보관한다.
3) IT 기반의 Compliance 대응체제 마련
기업이 국내외 각종 규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IT 기반의 통합 정보제공체제를 구축한다. EU,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의 규제정보 및 자가진단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안요건, 환경규제, 각종 인증/검사제도 대응 등)
3.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e-비지니스 관련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표준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e-비즈니스 활성화 기반을 구축한다.
1) 차세대 e-비즈니스 기술개발
e-비즈니스 기술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e-비즈니스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한다. 급변하는 e-비즈니스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기술개발사업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한다.
2) 시장 수요에 대응한 e-비즈니스 전문 인력양성
미국 카네기멜론대와 공동추진중인 전자상거래 석사과정에 현지 인턴쉽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추가, 교육효과를 제고한다. 석사취득 후 인턴쉽(1년), 현지 창업 또는 귀국 후 창업을 지원토록 제도를 개편한다. 중소기업 IT 인력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 IT 아웃소싱의 체계적 지원방안을 수립한다.
3) 전자거래 표준화로 e-비즈니스 경쟁력 확보 기반구축
전자거래 표준화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관련부처 간 표준화정책협의회 구성 및 운영을 활성화한다. e-비즈니스 기술개발 과제 선정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국제표준 채택 지원으로 개발된 기술의 사후관리 체제를 확립한다. 공공 및 정부지원 사업에서 표준 활용 모듈의 채택을 강화한다.
4. IT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강화
FTTH, BcN 등 초광대역 통신망 보급, 신기술 개발 등 IT 환경변화에 대응한 신산업 육성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한다.
1)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이러닝 산업 적극 육성
이러닝(e-Learning) 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 비전 설정 및 향후 이러닝 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 이러닝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이러닝 표준화 및 품질인증으로 컨텐츠 개발 및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이러닝 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미국 국방성 산하 이러닝 연구기관(ADL)과 협력, Co-Lab 설치 및 사실상 이러닝 국제표준인 SCORM 인증을 실시한다. ADL Co-Lab 설치, SCORM 시범인증한다.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SCORM(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
2)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 이헬스 산업 육성
시범단지 구축을 통해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의 이헬스에 대한 관심 제고 및 발전모델을 제시한다(Healthcare 산업클러스터 구축(부산, 경기), 선박원격의료 시범사업 등). 원격진료 및 전자의료기기 등 이헬스 기술 개발을 촉진한다.
3)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통한 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제공
전자문서의 불변성, 증명력 확보를 위해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지정, 전자문서 보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거래기본법 시행령·규칙 개정, 보관소 지정을 개시한다.
4) 미래형 IT기술의 산업 적용을 위한 U-Industry 구축지원
e-비즈니스→ u-비즈니스로의 발전을 위한 법령·제도 개선, 표준화, 비즈니스 모델개발 및 시범사업을 구현한다. Mobile, Traceability, RTE(실시간기업, Real Time Enterprise) 등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5) 글로벌 전자무역,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서류 없는 무역 실현을 위해 전자무역 문서의 국제적 유통성 확보를 위한 논의를 확대한다. ASEM, APEC 등을 통해 전자무역 시범사업 및 전자원산지증명서 이행사업 등을 전개한다.
e-비즈니스 관련 법제도, 표준 제정 등 국제 협력을 강화한다. 전자문서보관소 모델법 개선, ebXML 테스트베드사업(한, 미, EU간) 등 실질적 협력을 확대한다.
6) 일본·미국 등 국가간 e-비즈니스 협력 강화
일본·중국과 e-비즈니스 시범사업을 통해 삼국간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한·중·일 RFID 연계 시범사업 및 동북아 SCM 허브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e-비즈니스 선진국과의 협력강화를 통해 선진제도·정보의 확보 및 기술이전의 기회로 활용한다. 일본, 영국 등과 정책협의회를 통한 협력을 지속 강화한다. 미국과는 상무부 산업담당부차관보와 전자상거래 정책협의회 신규 구성한다.
참고문헌
강록희 - 인터넷/온라인게임 산업분석, 대신증권 대신경제연구소, 2003
강호진 - 한국의 경제력 집중, 국민경제교육연구소, 1992,
김광석박준경 - 한국경제의 고도성장 요인, 한국개발연구원, 1979
김광석·홍성덕 - 장기적 산업성장 및 구조변화요인의 분석(1955-85), 한국개발연구 제12권 제1호, 한국개발연구원, 1990
류재원 - 한국대만일본의 산업정책과 산업구조조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1
민경숙 - 국내진출 외국광고회사의 서비스전략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95
박승현 - 한국 영화산업과 한국 영화정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89
주정규 - 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및 비전 :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 육성해야 - 문화예술, 2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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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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