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권력과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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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치인류학
1. 정치인류학이란
2. 정치의 기본개념

Ⅱ. 정치체계의 유형
1. 비중앙집권적 체계
2. 중앙집권화된 체계

Ⅲ.권력관계와 지도자
1.국가부재사회의 권력관계와 지도자
2.국가사회의 권력과 지도자

Ⅳ.정치와 종교
1. 정치권력의 신성화
2. 신성한 정통성
3. 종교적 상징의 조작

Ⅴ.법과 사회적 통제
1. 규범
2. 분쟁의 해결
3. 분쟁 해결의 메카니즘

Ⅵ.민속지 탐구
1. 멜라네시아 - 빅맨
2. 추장사회

본문내용

의 장남은 빅맨의 대를 잇는데 있어 약간의 장점은 있으나 빅맨의 지위가 전혀 세습이 되지는 않는다.
③ 변형된 빅맨체계의 트로브리안드
멜라네시아의 트로브리안드 섬은 모계사회이고, 달라라고 불리는 모계 하위씨족들이 각각 하나의 마을을 이루고 있다. 각 마을에는 지도자가 한 명씩 있으며 권력과 부를 조작하고 촌락민들을 통솔함으로써 지위를 얻는 것은 콰이오족의 빅맨과 유사하다. 쿨라 교환을 통해 가치재의 명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가치재가 많을수록 지도자의 명성을 높여가며 이런 교환참여해서 정치권력을 얻고 강화해간다. 발표 설명 그러나 트로브리안드족이 주변의 다른 섬들과는 달리 위계서열(추장서열과 평민서열)의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빅맨 체계와는 다르다. 트로브리안드에서 지도자들의 위계서열은 하위씨족들의 위계서열을 반영된것이며 지도자의 권위는 전략적인 혼인관계로 인하여 받아들인 재화(얌)로서 자신의 집단의 위세를 표현하기도 한다.
⇒ 빅맨체계와의 차이점
- 트로브리안드의 지도자들은 세습적인 권리를 가지지만 권리 주장자들 간에 경쟁은 존재 하며 권리를 세습 받은 사람들이 자기들의 권력기반을 새로이 다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빅맨 체계와는 달리 비합법적인 권리 주장자들이 배제된다는 것은 분명하다.
- 서열이 높은 지도자들은 장식물과 사회적 육체적 금기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된다.
- 합법적인 지위를 성공적으로 획득한 소수의 구야우 남자들에게만 여러 명의 아내를 거느 릴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지며 이것은 서열의 특권이 아니라 직위의 특권이다.
⇒ 변형된 정치체계로서 추론할 수 있는 점
- 독특한 정치체계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원시농경의 생산성이 이웃의 다른 섬들보다 높기 때문에 얌의 잉여를 축적 있다는 점과 쿨라 교환에서 트로브리안드 섬이 차지하는 위치 로 인해 섬의 내륙 농업지역의 지도자들은 해안지역보다 가치재의 교환에 훨씬 더 독점 적으로 참여하하고 독점적 통제력을 이용해 위계서열과 합법성, 특권의 도그마를 만들어 낸다.
- 다른 섬보다 놓은 잉여생산물 축적과 섬의 위치로 인한 교환용 가치재에 대한 통제력을 이용하여 권력의 합법화를 추구 한다. 이렇게 권력이 합법화되면 세습적인 권리가 될수 있다.
- 통제력은 혼인관계를 통해 조공의 관계에 놓이게 된 인척 달라의 성원들의 노동력을 통제할 수 있게 해 주었다.
- 권력이 위계서열로 전환되는 합법화는 신성함에 관한 관념들을 만들어 내었고, 권력자 의 선조들이 시초부터 우월한 존재였음을 정당화하는 정치적 신화를 만들어 내었다.
2.추장사회
(1) 지도자의 조건
지도자의 자질을 끊임없이 증명해 보이는 빅맨체제와 달리 지도력과 권위는 이미 직책과 등급에 내재하고 있다고 간주되기 때문에 높은 등급에 있는 사람들은 당연히 지도력이 있다고 인정된다. 이처럼 권력을 획득함에 있어서 우월성을 증명하는 것보단 직위자체에 이미 내재해있는 것이다. 또한 추장의 종족은 이미 신의 자손인 것을 내세워 추장직은 그 종족 추장의 장남들에 의해 계승됨으로써 언제나 추종자들의 충성의 변화로 지도자의 위치가 변할 수 있는 빅맨체계와 차이점을 보인다.
(2) 빅맨과의 차이점
집단내의 모든 자원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영지 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노동과 농업생산물로 요구하고 통제할 권리를 가짐으로써 보다 큰 잉여물들을 축적해 나갈수 있어서 큰 권력기금을 운영해 나간다. 이러한 경제의 권리는 추장의 고유한 권리이기에 가능하다. 이러한 권력기금이 커감에 따라 집단의 규모가 커지면서 추장의 부하들을 위해 민중을 착취함으로써 정치적 한계가 발생한 것이 차이점이다. 즉 빅맨은 자신의 파벌을 착취함로써 한계가 나타났던 것이다.
(3) 한계점
빅맨에 비하여 정치체체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지배기구는 훨씬 더 크게 늘어나며 경제관계도 지배집단에 유리하도록 작용한다. 즉 규모가 커짐에 따라 내부사회의 행정요원들의 숫자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착취가 일어나며 이러한 불안정으로 인해 저항이 발생하거나 사회가 분열되도록 하여 더 이상 정치적 진화가 불가능해진다.
ⓛ 하와이
하와이섬의 폴리네시아 인들은 세습적 서열과 계급, 신권에 바탕을 둔 정치체계로서 빅맨보다는 좀 더 복잡한 정치형태를 띠고 있다. 귀족, 평민, 천민이라는 세습적 사회계급을 바탕으로 추장사회를 이루고 있다. 각 추장사회에서 대추장을 중심으로 그 밑은 높은 서열의 귀족들이 있어서 백성들의 생사와 재산 박탈권을 통해 권력을 행사한다. 이것은 신권을 바탕을 두어 이루어진 행위이지만 이러한 통치권은 추장의 새로운 업적에 의하여 계속 정당화되어야만 했다. 빅맨체계보단 좀 더 세습적인 계급과 권력을 바탕으로 사회를 통제하지만 빅맨체계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권력이 지속되긴 드물다.
3. 에스키모인들의 노래를 통한 사회적 통제
개인의 이익이 최대한 보장되는 현대의 민주사회에 비해 전체사회의 공동이익을 중시하는 소규모의 단순사회이기 때문에 개인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갈등이 일어났을 경우 사회적인 여론을 통한 제재를 통하여 사회를 유지한다. 정부나 법정과 같은 공식적 기구가 없는 에스키모 사회에서는 사회여론을 통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다. 살인과 같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노래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풍자로 조롱하거나 자기를 비하하면서 노래를 부름으로써 승자를 가려낸다. 훌륭한 노래솜씨로 청중을 휘어잡거나 상대방의 말문을 막히게 함으로써 승자가 되지만 이런 법적인 판결로 인한 승자를 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즉, 이 노래 시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에 대한 원한관계에서 오는 불만을 해소하고 하고 싶은 말을 했다는 만족감과 더불어 시합 후 원한을 해결하려는 목적을 잊어버리고 노래를 부르는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가 정상화되기도 한다.
【참고자료】
로저키징, 전경수 역 『現代文化人類學』
김하룡 외 5인, 『정치학개론』, 박영사, 1998
류웰린 원저, 한경구, 임봉길 공역, 『정치인류학』, 일조각, 1995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공저, 『정치학의 이해』, 박영사, 2002
한국문학인류학회 지음,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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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8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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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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