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제 1 장 타인의 무력과 호의로 얻게 된 새로운 군주국
- 경험 없는 지배자가 겪는 어려움
제 2 장 사악한 방법을 사용하여 군주가 된 인물들
- 일개 시민에서 지배자가 되는 두 가지 방법
- 아가토클레스의 성공
- 사악함으로는 진정한 영광을 얻을 수 없다.
제 3 장 시민형 군주국
- 시민형 군주의 출현
- 인민이나 귀족이 군주를 옹립한다.
제 4 장 군주국의 국력은 어떻게 측정 되어야 하는가
- 자위능력이 있는 군주
제 5 장 군주는 어떻게 약속을 지켜야 하는가?
- 술책이 진실을 이긴다.
제 6 장 군주는 명성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 위대한 업적에 의해서 얻는 명성
Ⅲ. 결론
* 참고 문헌
Ⅱ. 본론
제 1 장 타인의 무력과 호의로 얻게 된 새로운 군주국
- 경험 없는 지배자가 겪는 어려움
제 2 장 사악한 방법을 사용하여 군주가 된 인물들
- 일개 시민에서 지배자가 되는 두 가지 방법
- 아가토클레스의 성공
- 사악함으로는 진정한 영광을 얻을 수 없다.
제 3 장 시민형 군주국
- 시민형 군주의 출현
- 인민이나 귀족이 군주를 옹립한다.
제 4 장 군주국의 국력은 어떻게 측정 되어야 하는가
- 자위능력이 있는 군주
제 5 장 군주는 어떻게 약속을 지켜야 하는가?
- 술책이 진실을 이긴다.
제 6 장 군주는 명성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 위대한 업적에 의해서 얻는 명성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떤 것은 가히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인물은 그의 통치초기에 그라나다를 공격했고, 이 전쟁을 통해서 그는 국가의 탄탄한 토대를 쌓았다. 우선 무엇보다도 그는 이 전쟁을, 사태가 평온하고 반대를 무릅쓰지 않아도 될 때, 시작했다. 그는 카스티유의 제후들의 마음을 전쟁에 전념하게 했고, 그 결과 그들은 어떠한 반란도 모의할 수 없었다. 그동안 그는 명성을 쌓으면서, 부지불식간에 그들에 대한 지배를 공고해가고 있었다. 그는 교회와 신민들에게서 받은 돈으로 군대를 유지할 수 있었고, 그 긴 전쟁을 통해서 강력한 군대를 양성했으며, 그 군대는 나중에 대단한 업적을 성취하여 그로 하여금 드높은 명성을 떨치게 했다. 게다가 더 커다란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그는 계속해서 종교를 명분으로 하여 잔인하지만 일견 경건한 정책을 통해서 무어인들을 색출하여 죽이고, 왕국으로부터 몰아내는 등 유례없이 참혹한 짓을 저질렀다. 똑같은 명분을 사용하여 그는 아프리카를 공격했고, 이탈리아를 침입했으며, 최근에는 프랑스를 공격했다. 그리하여 그는 항상 위대한 일을 계획하고 성취했는데, 이로 인해서 그의 신민들은 항상 사태의 귀추를 주목하면서 긴장과 경이감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행동은 쉴새 없이 계속되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그에게 반란을 시도할 만한 시간적 여유조차 가질 수 없었다.
Ⅲ. 결론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 한다’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목적을 위해서는 그것이 아무리 폭력적이고 비인간적이라고 할지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는 이 말은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그러나 사실은 그 이면을 알지 못하면 항상 표면적 지식에 지나지 않는다. 이 말을 구성하는 중요한 낱말은 두 말 할 나위 없이 ‘목적’과 ‘수단’이다.만약 목적이 여기서 개인의 단순한 사적인 이익을 말한다면 이 말은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라면 권세와 모략과 중상 등 비도덕적 방법이 허용된다는 권모술수론을 핵심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목적은 국가질서이다.15세기 이탈리아는 다섯의 도시국가로 나뉘어져 동맹과 전쟁,반목과 갈등을 거듭하는 극도의 혼란 상태에 처해 있었다.이러한 정치적 무질서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강력한 국가였다.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정치의 영역에서 정치적 공동체의 확고부동한 토대,즉 국가를 구축할 수 있는 정치기술을 서술하고 있는 근대의 고전이다.우리가 오늘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국가는 사실 근대의 산물이다.국가는 사회의 악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과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질서로서 발전된 것이다.이런 점에서 보면 ‘군주론’은 사실 최초의 국가론이다.
* 참고 문헌
- 군주론 마키아벨리 삼성출판사
- 국가와 폭력: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연구' 박상섭. 서울대학교출판부
- 마키아벨리와 국가이성 진원숙 신서원
- 마키아 벨리 평전 Roberto Ridolfi 아카넷
- 마키아벨리즘과 근대 국가의 이념 곽차섭 현상과인식
Ⅲ. 결론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 한다’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목적을 위해서는 그것이 아무리 폭력적이고 비인간적이라고 할지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는 이 말은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그러나 사실은 그 이면을 알지 못하면 항상 표면적 지식에 지나지 않는다. 이 말을 구성하는 중요한 낱말은 두 말 할 나위 없이 ‘목적’과 ‘수단’이다.만약 목적이 여기서 개인의 단순한 사적인 이익을 말한다면 이 말은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라면 권세와 모략과 중상 등 비도덕적 방법이 허용된다는 권모술수론을 핵심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목적은 국가질서이다.15세기 이탈리아는 다섯의 도시국가로 나뉘어져 동맹과 전쟁,반목과 갈등을 거듭하는 극도의 혼란 상태에 처해 있었다.이러한 정치적 무질서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강력한 국가였다.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정치의 영역에서 정치적 공동체의 확고부동한 토대,즉 국가를 구축할 수 있는 정치기술을 서술하고 있는 근대의 고전이다.우리가 오늘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국가는 사실 근대의 산물이다.국가는 사회의 악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과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질서로서 발전된 것이다.이런 점에서 보면 ‘군주론’은 사실 최초의 국가론이다.
* 참고 문헌
- 군주론 마키아벨리 삼성출판사
- 국가와 폭력: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연구' 박상섭. 서울대학교출판부
- 마키아벨리와 국가이성 진원숙 신서원
- 마키아 벨리 평전 Roberto Ridolfi 아카넷
- 마키아벨리즘과 근대 국가의 이념 곽차섭 현상과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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