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생명윤리- 생명조작(배아복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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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생명조작에서 불교는 왜 요청되는가?

Ⅱ. 본론
1. 불교의 생명관
(1) 연기적 생명관
(2) 생명의 무아윤회
(3) 윤회, 그리고 업

2. 생명조작과 불교윤리
(1) 배아의 지위에 대한 생명윤리적 쟁점 사항
(2) 연기론의 입장에서 본 배아복제
(3) 무아론적 입장에서 본 배아복제
(4) 업론의 입장에서 본 배아복제
(5) 생명존엄성의 실천

Ⅲ. 결론 - 생명윤리로서 불교윤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련된 불교의 입장을 밝혔지만, 그 과정 속에서 불교가 보여준 연기법을 통한 관계적 원칙, 인간중심적인 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생명 존엄성, 주어진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근시안적 시각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으로 보고 판단하는 연기중도적 관점 등은 불교가 ‘생명’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접근방식을 설명하기에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불교의 이러한 해석은 기존의 철학과 종교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던 불교만의 독자적 색깔이었다. 이는 더불어 불교윤리가 생명윤리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본다. 물론 관점에 따라서 불교 안에서도 해석이 나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지만 그 기저에 존재하는 불교의 지향점은 모두 같다고 생각한다.
시대가 변하고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놀라운 기술들이 나타나고, 더불어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들이 발생하고 있지만 결국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인간들도 2500년 전 붓다가 느꼈던 생노병사의 틀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는 불교의 괴로움 치유의 이론과 실제가 시대와 지역의 지평을 넘어 현대인들에게도 유효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의 생명의학은 다양한 생명윤리적 문제점을 야기하였고 그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의 담론을 요구하는데, 여기에 생명을 중시하고 연기와 윤회, 업에 따른 독자적 해석을 제공하는 불교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이미 불교의 생명윤리 정립은 불교윤리의 현대화의 추구와 함께 진행되어 왔으며 생명윤리에 대한 정립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불교 자체의 노력과 더불어 사회의 인식, 불교의 윤리적 유용성에 대한 가치 인식이 높아진다면 그 어떤 영역보다 사회 문제에 적절한 대응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위치를 가질 것이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단행본
데미언 키온,『불교와 생명윤리학』, 허남결 옮김(불교시대사, 2000)
불교생명윤리정립연구위원회,『현대사회와 불교생명윤리: 불교생명윤리 정립을 위한 연구결과 보고서』, 조계종출판사, 2006
오까다 가즈요시,『반야심경과 생명의학』, 장순용 옮김(고려원, 1987)
학위 논문
박지영,「생명복제에 대한 불교적 고찰: 인간복제를 중심으로」,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간행물
김종욱, 「불교의 생명 이해」,『불교학연구』제12호, 2005, pp.7-40
조수동, 「불교의 생명관」, 『철학연구』제61집, 1997, pp.209-230
허남결, 「불교의 생명윤리」, 『불교학연구』제12호, 2005, pp.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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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11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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