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대를 살아가는 작가와 비평가들, 대중성과 문학성 사이에서의 방황
Ⅲ. 하루키의 문학 :비현실적 상황속 비현실적인 고민 그리고 작품 속에 내재된 너와 나 분리하기, 그 공허한 몸짓
Ⅳ. 방황하는 현대 문학, 그리고 현대의 삶을 살아가는 문학인과 사람들
Ⅱ. 현대를 살아가는 작가와 비평가들, 대중성과 문학성 사이에서의 방황
Ⅲ. 하루키의 문학 :비현실적 상황속 비현실적인 고민 그리고 작품 속에 내재된 너와 나 분리하기, 그 공허한 몸짓
Ⅳ. 방황하는 현대 문학, 그리고 현대의 삶을 살아가는 문학인과 사람들
본문내용
성을 갖추지 못한 문학을 비난하거나, 대중성만을 가진 문학이 결국 문학사에 남지 못할 것이라는 문학사적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작가나 비평가들은 사람들에게 좀 더 다가가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작품성 있는 문학을 만들었는데 사람들이 외면한다고 사람들과 나를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반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호와 장치들을 적어도 작품 내에서 설정하여야 사람들과의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물론 그러한 작업이 쉽지 않은 작업임은 필자도 잘 알고 있다.) 그러한 어려운 작업이 결국은 독자들과 소통하는 문학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그러한 문학만이 박물관에 전시된 박제된 문학이 아닌 살아 숨 쉬는 문학이 될 수 있지 않나하는 생각을 해 보면서, 하루키 문학이 그 작품 내에서도 작가와 독자의 댄디적 유리가 있었음에도, 독자와 소통할 수 있었던 그 코드에 대해서 현재 한국문학에서 보이는 막무가네식 모방이 아니라 그러한 코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문학을 배우는 사람으로서 현실의 인문학의 위기를 맞아 이러한 위기에 봉착하게 된 건 소통의 부재 때문이 아닐까하는 아쉬움에 모자란 글 몇 자를 적어보았다.
내가 작품성 있는 문학을 만들었는데 사람들이 외면한다고 사람들과 나를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반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호와 장치들을 적어도 작품 내에서 설정하여야 사람들과의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물론 그러한 작업이 쉽지 않은 작업임은 필자도 잘 알고 있다.) 그러한 어려운 작업이 결국은 독자들과 소통하는 문학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그러한 문학만이 박물관에 전시된 박제된 문학이 아닌 살아 숨 쉬는 문학이 될 수 있지 않나하는 생각을 해 보면서, 하루키 문학이 그 작품 내에서도 작가와 독자의 댄디적 유리가 있었음에도, 독자와 소통할 수 있었던 그 코드에 대해서 현재 한국문학에서 보이는 막무가네식 모방이 아니라 그러한 코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문학을 배우는 사람으로서 현실의 인문학의 위기를 맞아 이러한 위기에 봉착하게 된 건 소통의 부재 때문이 아닐까하는 아쉬움에 모자란 글 몇 자를 적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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