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콘텐츠 기획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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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과 중요성

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사업의 정의 및 시장상황

3. 에듀테인먼트 종류와 미래

4. 사용자 모델링 & 서비스 모델링

5. 수익서비스 모델링

6. 구조설계

본문내용

외국 사이트를 비교적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메일, 블로그, 쪽지보내기, 이웃 맺기, 카페만들기, 정보검색의 이러한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 모든 것을 영어로 이루어지게 한다. 영어에 의한 표현이 어려울 경우 영어표현사전이 제공되거나 Q/A페이지가 있어서 자기가 아는 표현은 답을 해줄 수 있고 모르는 답은 물어볼 수 있다. 질문은 홈페이지 가입자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네이버 지식in과 같은 포인트제 실시하여 이용자로 하여금 성실한 대답을 유도한다. 이로 얻은 포인트는 차후 사용자의 아이템구매나 등급제를 이용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5. 수익서비스 모델링
국내 에듀테인먼트 산업은 초고속인터넷 발달 및 이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의 확산, 높은 교육열 등의 장점을 등에 업고 있어 다른 국가들보다 상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벤처형 산업이 갖는 높은 불확실성 때문에 생산 위축, 좋은 제품의 과소생산 등의 문제점도 동시에 안고 있다. 또 미디어간 융합과 다양화 역시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소이다.
하지만 기술이 빠르게 진보함에 따라 시장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예측 불가능한 새로운 융합산업이 등장하고 있으며 고령화 및 직장이동 증가 등으로 평생학습과 새로운 지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향후 산업에 영향을 미칠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콘텐츠에 수익은 많은 고객은 곧 규모의 경제로 이어지고, 콘텐츠 산업 특성상 초기비용이외에는 재생산,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계생산비용을 점점 줄여나가는 이득을 보게 될 것이다. 수익서비스 모델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1) 콘텐츠 사용으로부터의 수익 - 콘텐츠 사용수익은 말 그대로 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영화, 음악 및 e-book 사용료를 말한다. 가입 후 사용자들은 각각의 서비스를 어느 정도 까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으며 무료이용 한도 이후에는 사용료를 낸 후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료는 크게 부담되지 않는 한도 내로 설정하며 각각 서비스 영화/드라마/뉴스 등 청취자가 골라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요금제를 선보인다. 또한 질문하기, 글쓰기, 댓글달기 등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는 포인트를 유도하면 이 포인트로 콘텐츠이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월간 정액요금 등 모든 서비스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2) 타 웹 강의 등 영어수업 싸이트와 중개비용으로부터의 수익 - 매일 제공되는 무료컨텐츠에서 배움의 한계를 느끼게 되어 강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제휴 교육기관으로부터 저렴한 강의를 받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몇몇 이름이 있는 교육기관과 제휴를 하고 지속적인 강의와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사용자들의 실력을 보강한다. 이것은 오프라인 책 구매시 한달 수강을 무료로 제공, 혹은 특정 과목 몇 가지를 무료화 시켜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한다.
3) 광고배너 삽입비 - 가입시 체크했던 관심 사항에 관련된 뉴스나 소식등의 유용한 정보들을 이메일로 발송한다. 발송하면서 이메일에 배너광고를 삽입한다. 홈페이지는 유익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네티즌의 니즈에 맞춘 컨텐트만을 보내기 때문에 이메일이나 홈페이지 삽입 배너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낮다. 적극적인 타겟팅을 원하는 광고주나 미디어렙에 어필할 수 있어 광고 수주에 탁월한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4)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결 - 제휴한 오프라인 교재를 구입하가나 교육기관에 등록할시 웹상의 있는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로 하여금 오프라인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한다.
6. 구조설계
메인 페이지에는 우선 기본적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검색과 카페, 영화, 드라마, 음악, 무료강의, 채팅룸 의 메인메뉴, 그리고 홈페이지 소식이나 오늘의 영어 한마디로 구성한다.
1)기본 구성
회원가입
친구 로그온/오프
site map/바로가기
검색
Events/공지사항
오늘의 영어 한마디
My Room
Movie
Drama
News
Music
Room
강의
게시판
카페
개인정보
TOP 20
TOP 20
무료강의
매거진
인기카페
즐겨찾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유료강의
묻고
답하기
카페 찾기
블로그
Movie &
Drama
Music
Book
News
받아적기
참고자료
2) 메인메뉴
메인메뉴
회원가입
회원가입 메뉴
sitemap/바로가기
간단한 웹사이트 소개와 구축목적 소개
Events/What's new
이벤트 및 새소식 공지
친구로그온/오프
자신의 친구들이 로그온 했는지 알려줌
오늘의 한마디
유명한 사람들의 좋은 말, 명언등을 하루에 한마디씩 업데이트
검색
검색기능
3) 서브메뉴
My room
개인정보
회원 가입자의 이름, 연령등의 기본 정보
즐겨찾기
관심 분야 및 즐겨찾기 지정
블로그
타 사용자간의 교류 및 개인 공간
Movie
Drama
News
Top 20
인기도가 가장 높은 상위20개의 영화, 드라마, 뉴스를
추천 및 간략한 설명, 사용자들의 평가
공지사항
최신 업데이트 및 공지사항
Movie & Drama
업데이트 된 영화와 드라마
News
받아적기
읽고 싶은 기사 보기 및 받아 적기
Music
Room
Top 20
인기도가 가장 높은 상위20개의 음악
추천 및 간략한 설명, 사용자들의 평가
공지사항
최신 업데이트 및 공지사항
Music
업데이트 된 영화와 드라마
강의
무료강의
무료로 제공되는 강의 목록
유료강의
유료로 제공되는 강의 목록
게시판
매거진
컨텐츠 전반에 대한 잡지형식의 게시판
묻고
답하기
사용자간의 질문과 답변
Book
추천된 도서와 짧은 서평
참고자료
강의자료, 학습에 도움의 되는 무료자료
카페
인기카페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카페 소개
카페찾기
관심분야별 카페 분류 및 검색
4) 화면설계
출처 : -21세기 전략산업 문화콘텐츠 / 서병문 /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권 제1호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 / 김종갑 /재정정책논집 제4권 제1호
-문화콘텐츠진흥연구소
-해커스토익 : http://www.hackers.co.kr/
-사이버문화콘텐츠 아케테미: http://contents.connect.or.kr(수업교재)
-네이버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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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1.17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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