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의 시 세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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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목월의 시 세계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박목월
가정
<연구1>시인 자신의 자화상의 관점
<연구2>가난한 삶의 고달픔과 연민 그리고, 사랑.......
이별가(離別歌)
<연구1> 자아탐구의 시․깨달음의 시
<연구2>
청노루
<연구1> 객관적 자연, 비인간적 자연
<연구 2>시대 상황에 대처하는 은신처로서의 자연
참고쿤헌

본문내용

말기에 '자연'에 대한 관심으로 기울게 된 까닭을 '잃어버린 하늘과 딛고설 땅을 빼앗긴 상황'에서 찾기도 한다.(정한모) 우리의 자연시가 역사적 상황의 대응물로 나타난 것이며, 일제 탄압이 가장 극심했던 말기에 본격적인 자연시가 청록파에 의해 출현한 것은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다.(김준오,<시론>반도출판사,1988) 목월의 ‘머언’ 은 현실 세계에서 탈피하고 싶은 염원의 말이 담겨 있는 말이다.(박운용,<박목월 시의 자연 공간 연구>심상,1984) 일제 말기의 암흑 시대에 자하산은 포근히 은신 할 수 있는 곳으로, 청노루는 구김살 없는 생명의 한 상징으로 이상적인 생명의 고향을 이 시에서 표현하고 있다. 목월은 어둡고 불안한 시대에 현실을 버리고 어딘가에 숨어버리고 싶은 욕구가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심리 상태를 단순히 현실 도피라고 볼 수는 없다. 여기서 ‘은신’이란 정신을 쉬게 할 어떤 곳을 의미한다고 생각된다. 그 당시 시인의 소망이라며 한 줄의 시라도 마음놓고 표현할 수 있는 마음의 고향이었을 것이다. 즉 이상적인 생명의 고향 말이다.
*토론주제
목월이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이 소극적임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있다. 이것에 대해 토론해보자.
<발표조 해석> 표현 기법과 여백의 미학을 중심으로
목월의 초기 시적 경향을 고려해 볼 때 <연구 2>의 관점이 틀린 견해는 아니겠으나 ‘강요된 자연시’, ‘강요된 비인간화’라는 의견을 전적으로 수용하기는 곤란하다. 그 역시 “나의 초기 작품에 속하는 작품 중에 나오는 나무나 꽃이나 달은 그것이 아무리 아름다운 것이라 하더라도 나의 서정적인 정서 위에 떠오르는 것에 불과한 것으로 인생에 대한 깊이를 간직한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발표조는 그의 시에서 이상화된 자연이 당시의 사회 현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밝히는 일은 중요치 않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 시에서 두드러진 표현 기법과 여백의 미학을 중심으로 시를 살펴보았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시의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선경후정(先景後情)의 기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선경후정의 기법은 정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채 바탕이 되고 있을 뿐이다. 그대신 원경에서 시작되어 점차 근경으로 접근하는 구성을 취함으로써 마치 영화에서의 클로즈업 기법과 같은 효과를 얻고 있다. 그러나 청노루의 작은 눈에 담긴 구름을 포착해 가장 작은 것에서 가장 큰 것을 읽어 내는 기법을 취함으로써 큰 것에서 가장 작은 것으로 옮겨져 오던 시각을 다시 가장 큰 것으로 되돌려 보내고 있다. 이 시에서는 색채적 이미지도 두드러지고 있는데, '청노루'의 푸른색, '자하산'의 보라색, '느릅나무'의 초록색, '구름'의 흰색 등으로 서경적 아름다움, 자연의 원초적 생명력과 동양의 정적인 관조의 조화를 엮어내고 있는 점이 두드러진다.
시각적 심상뿐만 아니라 이 시가 주는 청각적 심상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유음이나 비음을 많이 사용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체언으로 끝맺는 종지법, 짧은 단위의 행 배열 등이 주는 산뜻하고 간결한 특징은 이 시가 주는 동양화적 서경성에 그대로 부합된다. 일종의 여백의 미라 할 만하다. 3연의 2행을 보면 이 부분의 템포는 빠르다. 따라서 열두 굽이 길을 청노루가 올라가고 있기보다는 내려오는 느낌을 준다.그리고 ‘청노루/맑은 눈에//도는/구름’ 이 부분에서 '도는/구름'을 행 구분함으로써 청노루의 맑은 눈에 실제로 구름이 도는 듯이 표현한 기교를 느끼게 한다.
*토론주제
이 시에서 원경에서 근경으로 좁혀 들어가는 묘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미적 효과를 정리해 보자.
◎참고 문헌
구명숙 박목월의 청노루-동경과 환상의 이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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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20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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