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한의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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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요한의 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요한의 생애와 시작과정(詩作過程)
Ⅲ. 주요한의 시세계
1. 동경 시절의 시.(1917. 2. ~ 1919. 3.)
2. 상해시절의 시(1919. 5.~1924. 9.)
3. 국내시절의 시(1924. 10 ~1930. 10.)
Ⅳ. 결론

본문내용

사꽃》에서 결실을 맺게 된다.
국내시절에는 동경과 상해 시절에서 전혀 발견되지 않았던 사회의식이 나타난 시, 즉 민중시들을 볼 수 있다. 순수 서정으로만 일관했던 상해시절까지의 시작 태도와 비교해 볼 때 특기할 만한 일이라 하겠다.
핑, 핑, 핑, 지구의 근육을 뚜르는 강철의소리 여름날 뜨거운 벼치 뜨거운 바위에 부어나릴 때 푸른숩과
흰들의 중간에서 인생의합창소리는니러난다. 『노래하자 태양아, 나무숩아, 흐르는 시내야 올라가자 선 구자야 깨뜨려라 샛길을, 우리에게 주라, 위대한 힘을 마글자업는 힘을』
(<채석장> 일부)
<채석장>은 『조선지광』에 발표된 산문시계열로 “막을 자 없는 힘”을 지닌 선구자의 모습을 여름에 땀흘리는 채석장의 인부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 시기에 그의 시 창작을 뒤받쳐주는 원동력은 동우회 활동과 관련된 그의 변혁의지라고 하겠다. 민중시 제작에 있어 그 절정을 이룬 <채석장>을 끝으로 그의 시작업은 끝나게 되는데 동우회 사건에 연루되었다가 친일로 나아가게 되고 여기에서 더 이상의 詩作活動을 진행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Ⅳ. 결론
지금까지 주요한의 생애와 시작과정, 그리고 주요한의 시세계를 3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주요한은 1919년 『학우』지와 『창조』지에 시를 발표하면서 한국 근대시의 전개과정에 그의 모습을 드러냈다. 그의 문학활동 중 가장 큰 공로는 한국 근대시의 형성과정에서 김억, 황석우와 함께 자유시의 정착에 일정부분의 기여를 하였으며, 특히 주요한의 성과는 다양한 시형태의 시도와 소재면에서 향토적, 주제면에서 밝고 건강한 세계의 지향 및 모국어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 등이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주요한의 시문학의 경향이 초기에는 일본과 프랑스의 상징주의에 영향을 받은 서구적인 감각에서 출발하여 나중에는 민중지향적 성격의 시와 민요시를 주장하기도 하였으며 시조로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상해시절까지 순수 서정의 세계를 노래한 주요한이 민중에 가까이 가기 위해 시를 쓰기도 했으나 민중의 참모습과 생활을 깊이 통찰하지 못한 점, 그리고 자유시가 지향하는 내면 의식의 구상화나, 내재적 리듬의 구현에 이르지 못하고 전통시형으로 귀의한 점 등이 그의 한계라 하겠다.
그러나 한국 근대시의 형성에 있어 다양한 실험과 모색의 과정을 통해 이룩한 詩史的 업적과 <불노리>로부터 첫 시집 《아름다운 새벽》에 이르는 1920년대 전반기의 우리 詩史를 빛낸 선구자적 공적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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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1.20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5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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