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老子의 생애
2. 老子의 傳說
3. 老子의 思想
4. 德과 道의 觀念
5. 老子의 道와 自然觀
6. 人間觀과 倫理觀
7. 無爲說
2. 老子의 傳說
3. 老子의 思想
4. 德과 道의 觀念
5. 老子의 道와 自然觀
6. 人間觀과 倫理觀
7. 無爲說
본문내용
자연이라 함은 하느님의 의지나 또는 사람의 행위로써 만물을 창조 또는 시켜서 그러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법칙으로서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老子(노자)의 道(도)는 바로 자연 법칙이다. .
6. 人間觀과 倫理觀
老子(노자)는 생명도 물질도 다 道(도)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였으며 사람도 그렇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모든 것 가운에 사람만이 자각하는 존재이며 자기와 세계의 근본이 되는 근거를 자각할 수 있다 하였다. 그런데 사람을 자각하게 하는 知(지)의 활동은 사람을 그릇된 앎으로 빠뜨릴 수도 있다. 사람에게는 知(지)가 있기 때문에 생성하는 자연 필연한 과정 속에서 그것을 거슬려 무엇을 하려는 마음을 일으키거나 스스로 죽음을 불러오는 잘못을 범하는 과실을 범하거나 하는 것이다. 老子(노자)는 그의 윤리설을 통하여 이 知(지)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전개한다.
7. 無爲說
無爲(무위)란 결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법칙에 대하여 철저히 인식하고 그 인식에 서서 능동적으로 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 냉정한 비판 정신과 굽힐줄 모르는 실천 의욕의 통일이 있고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보장하는 인간 행위의 극치가 있는 것이다.
6. 人間觀과 倫理觀
老子(노자)는 생명도 물질도 다 道(도)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였으며 사람도 그렇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 모든 것 가운에 사람만이 자각하는 존재이며 자기와 세계의 근본이 되는 근거를 자각할 수 있다 하였다. 그런데 사람을 자각하게 하는 知(지)의 활동은 사람을 그릇된 앎으로 빠뜨릴 수도 있다. 사람에게는 知(지)가 있기 때문에 생성하는 자연 필연한 과정 속에서 그것을 거슬려 무엇을 하려는 마음을 일으키거나 스스로 죽음을 불러오는 잘못을 범하는 과실을 범하거나 하는 것이다. 老子(노자)는 그의 윤리설을 통하여 이 知(지)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전개한다.
7. 無爲說
無爲(무위)란 결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법칙에 대하여 철저히 인식하고 그 인식에 서서 능동적으로 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 냉정한 비판 정신과 굽힐줄 모르는 실천 의욕의 통일이 있고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보장하는 인간 행위의 극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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