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현대 예술로서 영상 예술을 정의할 수 있는 이유
1. 영상의 기원과 발달
1) 사진 기술의 발달
2)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기술의 발달
3) 영화의 등장
4) 다양한 영상 매체의 등장
2. 영상(영화) 속의 다양한 미적 가치
1) 제7예술로서의 영화
(1) 서사적 미
(2) 시각적 미
(3) 청각적 미
2) 대중예술로서의 영화
3. 영상은 미적 가치를 뚜렷이 지닌 현대 예술작품이다
1. 영상의 기원과 발달
1) 사진 기술의 발달
2)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기술의 발달
3) 영화의 등장
4) 다양한 영상 매체의 등장
2. 영상(영화) 속의 다양한 미적 가치
1) 제7예술로서의 영화
(1) 서사적 미
(2) 시각적 미
(3) 청각적 미
2) 대중예술로서의 영화
3. 영상은 미적 가치를 뚜렷이 지닌 현대 예술작품이다
본문내용
그것을 바탕으로 한 상업성 때문에 키치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이클 베이의 <트랜스포머>(2007)의 경우 뛰어난 그래픽과 개성 넘치는 로봇 캐릭터들을 통해 엄청난 이윤을 창출했지만 진지함이 결여된 진부한 스토리와 로보트 판매를 위한 상업성을 강하게 띄는 전형적인 할리우드 판이라는 점에서 저급 영화로 취급되었다.
3. 영상은 미적 가치를 뚜렷이 지닌 현대 예술작품이다
글의 첫 부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영상은 다양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에 현대 예술의 면모를 지니고 있다. 즉 영상은 상기한 미적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한 부분만을 가지고 특정 영상의 미적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다. 앞에서 언급한 영화 중 <트랜스포머>를 다시 한번 살펴보자. <트랜스포머>는 분명하게 상업적 목적을 띈 문화 상품이므로 저급한 대중 예술의 한 부분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납득을 하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의 예술적 가치를 전적으로 폄하할 수 있을까? 필자를 비롯해 <트랜스포머>에 예술적 흥미를 느끼는 감상자들은 이 영화의 사실적인 컴퓨터 그래픽과 전투 씬이 만들어내는 화면의 질적 가치에 주목한다. 비록 고전 회화 작품들의 순수성과 아우라가 전무하다 할지언정, <트랜스포머>의 프레이밍과 미장센은 영화의 시각 미 논리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생동감 넘치는 로봇들의 움직임, 속도감, 긴장감 등은 감독 혹은 그래픽 전문가들의 피나는 고민과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렇듯 <트랜스포머>는 시각적으로 완벽한 쾌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으로 저급 취급을 받을 이유가 없다. 즉 우리는 풍부한 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트랜스포머>을 다각도로 바라보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 역시 이러한 다방면의 미적 분석을 적용시킬 수 있다. 상대적으로 서사미가 강조되는 영화일지언정, 영화 내에 등장하는 괴물의 그래픽 수준, 가족 간의 애정을 시각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다양한 미장센과 몽타주, 그리고 영화의 분위기를 좌우했던 맛깔스런 OST 등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날 영화를 비롯한 텔레비전 드라마, 광고,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영상 매체들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상품’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물론 이는 전적으로 옳은 분석이다. 하지만 ‘상업’이라는 단어에 지나치게 얽매여 영상 매체들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경우가 아직까지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진정 상업성에 기초했다할지언정 대중예술의 미 역시도 하나의 예술적 가치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영상 매체 내부에 존재하는 풍부한 미적 가치들이 종합적통합적으로 재발견될 때, 우리는 고지식한 편견에서 영상이라는 현대 예술작품의 진면모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도서>
영상예술의 이해, 서정남, 2006, 계명대학교출판부
우리시대의 문화 코드 영상 예술, 이형관, 2003, 신서원
영상매체란 무엇인가, 오세인, 2004, 커뮤니케이션 북스
상품미학비판, 볼프강F하우크, 1991, 이론과 실천
3. 영상은 미적 가치를 뚜렷이 지닌 현대 예술작품이다
글의 첫 부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영상은 다양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에 현대 예술의 면모를 지니고 있다. 즉 영상은 상기한 미적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한 부분만을 가지고 특정 영상의 미적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다. 앞에서 언급한 영화 중 <트랜스포머>를 다시 한번 살펴보자. <트랜스포머>는 분명하게 상업적 목적을 띈 문화 상품이므로 저급한 대중 예술의 한 부분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납득을 하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의 예술적 가치를 전적으로 폄하할 수 있을까? 필자를 비롯해 <트랜스포머>에 예술적 흥미를 느끼는 감상자들은 이 영화의 사실적인 컴퓨터 그래픽과 전투 씬이 만들어내는 화면의 질적 가치에 주목한다. 비록 고전 회화 작품들의 순수성과 아우라가 전무하다 할지언정, <트랜스포머>의 프레이밍과 미장센은 영화의 시각 미 논리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생동감 넘치는 로봇들의 움직임, 속도감, 긴장감 등은 감독 혹은 그래픽 전문가들의 피나는 고민과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렇듯 <트랜스포머>는 시각적으로 완벽한 쾌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으로 저급 취급을 받을 이유가 없다. 즉 우리는 풍부한 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트랜스포머>을 다각도로 바라보고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 역시 이러한 다방면의 미적 분석을 적용시킬 수 있다. 상대적으로 서사미가 강조되는 영화일지언정, 영화 내에 등장하는 괴물의 그래픽 수준, 가족 간의 애정을 시각적으로 표출하기 위한 다양한 미장센과 몽타주, 그리고 영화의 분위기를 좌우했던 맛깔스런 OST 등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날 영화를 비롯한 텔레비전 드라마, 광고,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영상 매체들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상품’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물론 이는 전적으로 옳은 분석이다. 하지만 ‘상업’이라는 단어에 지나치게 얽매여 영상 매체들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는 경우가 아직까지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진정 상업성에 기초했다할지언정 대중예술의 미 역시도 하나의 예술적 가치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영상 매체 내부에 존재하는 풍부한 미적 가치들이 종합적통합적으로 재발견될 때, 우리는 고지식한 편견에서 영상이라는 현대 예술작품의 진면모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도서>
영상예술의 이해, 서정남, 2006, 계명대학교출판부
우리시대의 문화 코드 영상 예술, 이형관, 2003, 신서원
영상매체란 무엇인가, 오세인, 2004, 커뮤니케이션 북스
상품미학비판, 볼프강F하우크, 1991, 이론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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