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동기식][비동기식]IMT-2000의 정의, IMT-2000의 목표, IMT-2000의 특성, IMT-2000의 구성요소, IMT-2000 관련 정책결정과정, IMT-2000의 동기식, 비동기식 차이 및 향후 IMT-2000의 전망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MT-2000][동기식][비동기식]IMT-2000의 정의, IMT-2000의 목표, IMT-2000의 특성, IMT-2000의 구성요소, IMT-2000 관련 정책결정과정, IMT-2000의 동기식, 비동기식 차이 및 향후 IMT-2000의 전망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MT-2000의 정의

Ⅲ. IMT-2000의 목표
1. 글로벌 공통 시스템
2. 보다 다양한 이동·무선 서비스
3. 언제 어디서나 가입자회선 제공
4. 통일된 서비스 기반 구조
5. 고정망 서비스를 무선 환경에서 지원
6. 각 국가간의 기술적 격차의 해소에 기여
7. 광대역 전송능력 지원
8. 자기적응적이고, 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기술
9. 가상 홈 환경(VHE: Virtual Home Environment)

Ⅳ. IMT-2000의 특성
1. 사업용 실내환경(Business indoor environment)
2. 근교 실내의 환경(Neighbornood indoor/outdoor environment)
3. 가정환경(Home environment)
4. 도심차량용 실외환경(Urban vehioular outdoor environment)
5. 도시도보용 실외환경(Urban pedestrian environmint)
6. 시골 외곽환경(Rural outdoor environment)
7. 대기권내 항공기환경(Terrestrial aeronautical environment)
8. 고정실외환경(Fixed outdoor environment)
9. 지역고속전송률 환경(Local high bit rete environment)
10. 도심 위성환경(Urban stellie environment)
11. 시골 위성환경(Rural satellite environment)
12. 위성과 고정국간 통신환경(Sstellite fixed-mounted environment)
13. 위성과 실내간 통신환경(Indoor satellite environment)

Ⅴ. IMT-2000의 구성요소

Ⅵ. IMT-2000 관련 정책결정과정

Ⅶ. IMT-2000의 동기식과 비동기식 차이

Ⅷ. 향후 IMT-2000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어 주파수 낭비가 심하다고 현실론을 펼치고 있다.
서비스 개시 시기와 관련 비동기 진영은 지난 3~4년간 꾸준히 비동기식 기술개발에 나선 결과 빠른 기간 안에 국산화를 이룰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서비스 개시시기에 맞춰 곧장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강조하면서 부호분할다중접속(CDMA)에서 개발한 기술 대부분을WCDMA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공동 활용이 어려운 모뎀칩 및 교환 SW등 일부는 지속적으로 기술개발에 나설 경우 기술적 자립도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동기식 진영은 동기식의 경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중심으로 비동기방식 개발을 추진 중이지만 상용제품이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비동기식이 주장하는 상용 서비스는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하였다. 과연 어느 쪽이 경제적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양 진영의 입장차가 가장 큰 부분이다. 비동기 진영은 줄곧 \'세계시장 연착륙론\'을 주장하고 있다. 기술표준이 비동기식으로 단일화될 경우 국내 관련 중소기업이 무너질 수 있다는 동기식 진영의 주장을 \'말도 안된다\'고 일축하고 있다.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비동기식의 개발 역량을 확보할 경우 세계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동기 시장을 집중 공략, 대대적인 수출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비동기방식(W-CDMA)도 결국은 동기방식(CDMA)을 기반으로 발전된 기술이기 때문에 동기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비동기식 개발 역량을 확보한다는 게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동기식 진영은 비동기식으로 갈 경우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동기식 기술 노하우를 포기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어렵게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동기식 기술을 팽개치는 결과와 함께 국내 통신장비 기반이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비동기식을 채택할 경우 국내 관련 업체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 기술력에서 앞선 해외업체를 버겁게 따라갈 수밖에 없고 국내 시장을 외국업체에게 내주게 될 게 자명하다는 논리다.
특히 중국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CDMA 채택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마당에 CDMA 국내 기반을 없애고 수출에만 매진하라는 말은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다소 동기식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로열티 문제의 경우 비동기식 진영은 동기 방식을 퀄컴이 독점하고 있는데다 이들이 로열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업체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로열티를 내리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하고 있다. 반면 비동기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에릭슨, 노키아 등 장비 및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비동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나친 로열티를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점을 들어 동기방식에 비해 로열티 부담이 적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비해 동기 진영은 비동기식의 경우 세계적으로 특허를 보유한 업체가 1000여개에 이르기 때문에 이들과 개별적으로 로열티 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퀄컴 보다 로열티가 낮아질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한다. 더욱이 동기방식의 경우 국내 채택 후 중국 등 세계시장에서 동기방식이 확산될 경우 현재 내수 5.25%, 수출 5.27% 수준인 로열티를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Ⅷ. 향후 IMT-2000의 전망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함에 따라 서로 다른 분야의 산업에도 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글로벌 로밍을 통한 세계의 서비스 영역권 통합과 다양한 무선 멀티미디어 통신의 구현은 단지 서비스 부문분만 아니라 단말기, 시스템, 컨텐츠 부문 등 연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그 생산 파급효과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음성 서비스와 데이터 서비스의 결합으로 음성 서비스 사업자 구도와 인터넷 중심의 데이터 서비스 사업자 구도는 새로운 통합 구도로 진화되어 나아갈 것이며 IMT-2000 서비스의 국제간 로밍은 국가간 통신망 접속뿐 아니라 가입자 호스팅, 컨텐츠 접속 및 사용에 대한 국가간 거래를 촉진시켜 특정 국가에 국한된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여러 산업군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Ⅸ. 결론
IMT-2000 서비스는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모든 무선통신 서비스(이동통신, 광대역무선호출, 저궤도 위성이동통신, 무선데이터 등)를 하나의 단말기로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이동통신 서비스이다. 이러한 IMT-2000상에서의 서비스는 기존에 우리가 이용하고 있던 서비스와 완전 동떨어진 서비스가 아니라 유선에서 되어 지던 서비스들과 2G상에서 제약성을 해결한 서비스들이 유무선이 연동되어 편리하게 제공될 것이다. 커뮤니티 서비스 역시 고속의 무선 환경인 IMT-2000과 만나 커뮤니티 분야의 새로운 VAS(Value Added Service)를 창출할 것이다. IMT-2000이 상용화되어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규모가 약 3.2조에 달하고 이 중 약 32%가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ARC Group 분석 자료에 따르면 세계 10억 이상이 인터넷을 접속할 것이고 그 가운데 7억 5천만 명이 무선 이동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IMT-2000을 통한 무선 인터넷상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활발하게 개발될 것이고 특히, 커뮤니티 서비스는 강력한 무선 환경까지 접목되어 더욱 중요한 비즈니스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영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MT-2000의 특허분쟁에 대한 분석과 이의 대응 방안, 1999
강인수, 해외 신규통신사업자의 시장진입 사례에 관한연구, 통신개발연구원, 1989
김충남, IMT-2000 이동통신의 이해 정보통신사, 2001
송희준·송미원, 이동통신 정책네트워크와 사업자 선정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제11권 제4호, 2002
정운오, 통신산업에서의 협력게임이론의 응용, 경영 저널, 1998
최용제·이홍재·박진현·서무정, IMT-2000 서비스의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MT-2000의 지적재산권(IPR)분쟁과 의미,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2.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0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