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와 감독 소개
2. 줄거리 요약.
3. 등장인물 분석
4. 작품 분석
1) 작품(소설) 시대적 배경
2) 영화 주제 및 의의
3) 영화 속의 장면들이 담고 있는 상징
5. 촬영기법 분석
6. 중요영상
1) 에로티시즘
2) 페미니즘
3) 영화와 현실의 혼동
4) 암시
7. 소설과 비교
1) 서사구조의 차이
2) 소설에 없던 부분이 영화에 삽입되거나, 변화된 경우.
8. 비슷한 영화 소개
2. 줄거리 요약.
3. 등장인물 분석
4. 작품 분석
1) 작품(소설) 시대적 배경
2) 영화 주제 및 의의
3) 영화 속의 장면들이 담고 있는 상징
5. 촬영기법 분석
6. 중요영상
1) 에로티시즘
2) 페미니즘
3) 영화와 현실의 혼동
4) 암시
7. 소설과 비교
1) 서사구조의 차이
2) 소설에 없던 부분이 영화에 삽입되거나, 변화된 경우.
8. 비슷한 영화 소개
본문내용
고함.
-> 영화와 현실의 혼동.
- 명길이 병석에게 <가면고>와 헐리우드 영화의 공통점을 편집해서 보여줌
-> 현실을 깨닫게 되는 병석.
4) 암시
- 영화의 초반부에 강가에서 다이빙하며 놀던 소년들의 모습.
- 가장 높은 곳에 서서 뛰어내리던 병석의 모습은 마치 너무 멀리 내다 본 탓에 현실에 안주하지 못하여 죽음을 맞게 되는 모습을 암시.
7. 소설과 비교.
1) 서사구조의 차이
- 소설 : 과거 (회상에 따른 시간순서의 변화) → 현재 (영화제작과 병석의 죽음)
순행적 구성을 따름
- 영화 : 현재 (병석이 죽기 전) → 과거 (학창시절) → 현재 (영화제작과 병석의 죽음)
역순행적 구성을 따름
→ 전개방식의 변화를 줌으로써 반전을 생성하고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켜 흥미를 유발한다.
2) 소설에 없던 부분이 영화에 삽입되거나, 변화된 경우.
* 소설에서는 병석의 정신적인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그렸는데, 영화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보다는 창녀와의 육체적인 경험만을 보여주고 있다.
* 병석의 누나가 춤추거나 목욕하는 모습을 명길이 몰래 보는 장면과, 누나가 명길을 유혹하는 장면 → 흥미 유발을 위해 선정적으로 표현한 장면.
* 명길이 제대한 후 병석을 만나러 포항에 갔을 때 그들이 바닷가 절벽 위에서 나누었던 대화도 영화에 새롭게 삽입된 부분.
* 소설에서는 병석이 명길을 찾아와 원고를 사달라고 부탁했고, 원고료를 받은 후 자취를 감추었다. 영화에서는 정신병원에서 탈출한 병석이 원고를 병원에 남겨두었고,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고쳐달라는 부탁을 남겼다.
→ 소설에서 병석의 생각이나 의지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원고를 통한 명길의 해석만이 드러나는 것과 차이를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소설에서는 영화에서 보여주지 않은 병석과 명길, 주변 인물의 모습 및 병석의 미래에 대한 암시를 많이 나타낸다.
* 영화에서는 주변적 상황에 대한 설명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소설에는 병석이의 집안 환경이나,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가 서술되고 있다.
* 영화에서는 시대적 배경이 자세히 드러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배경화면을 통해 보여지는 시대상황을 그리고 있을 뿐이지만, 소설에서는 정치적 비판의 목소리까지 담고 있다. 또한 소설의 경우 병석이나 명길이가 살아온 시대의 모습을 작품 전반에 걸쳐 묘사하고 있다.
8. 비슷한 영화 소개
1. 시네마천국(1988. 주세페 토르나토레감독)
- 줄거리. 제2차 세계 대전 직후의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의 작은 마을에 시네마천국이는 낡은 영화관이 있는데, 그 곳의 늙은 영사기사 알프레도와 그를 선망하는 소년 토토는 영사실에서 살다시피 하면서 친구처럼 지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영사실에 불이 나 알프레도가 앞을 보지 못하게 되자 토토가 대신 영사기사로 일을 하게 되고, 토토는 엘레나와 사랑에 빠지지만,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 보라는 알프레도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고향을 떠나 훗날 유명한 영화감독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 영화의 의미. 토토와 알프레도의 정신적 교감을 이끌어 내는 매개체. 세계대전 직후 마을사람들의 유일한 꿈이며 인생이며 눈물이다.
-유사점.
1) 한국 전쟁이 끝난 1950년대 -2차 세계대전 직후
2) 두남자의 우정
3) 명길의 회상 - 토토의 회상으로 영화시작
2. 에드우드 (1994 팀버튼 감독)
영화에 대한 열정 하나로 헐리우드에 뛰어든 청년 에드우드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의 삶, 고난, 영화에 대한 집념을 그리는 작품.
- 영화의 의미. 주인공의 전부이자 모든 것. 의미는 가장유사 결말은 다름.
3. 부서진 세월 (1975 존 슐레진저 감독)
헐리우드에서 성공하려는 야망을 가진 청년 토드를 주인공으로 헐리우드에서의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 이야기를 사실적인 영상으로 그려낸 작품.
-영화의 의미. 주인공이 어두운 헐리우드의 이면과 냉혹함에 환멸을 느끼게 되는 매개체
*그 외의 구성이 비슷한작품
4) 패왕별희.
유사점
1) 어린 시절을 함께한 두 인물이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는 점에서 유사함.
2)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에서 두 주인공이 어린 시절 헐리우드 영화를 보고 감명을 받아 삶의 전반에 영향을 받는 것과 패왕별희에서 두 주인공이 패왕별희라는 경극을 보고 삶의 전반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유사함.
3)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의 병석이 허공에서 영화에 대한 환상에만 젖어 사는 점과 패왕별희에서 데이가 극중 인물인“우희”라는 환상에 젖어 산다는 점이 유사함.
4) 액자식 구성, 빛과 어둠의 대조
-> 영화와 현실의 혼동.
- 명길이 병석에게 <가면고>와 헐리우드 영화의 공통점을 편집해서 보여줌
-> 현실을 깨닫게 되는 병석.
4) 암시
- 영화의 초반부에 강가에서 다이빙하며 놀던 소년들의 모습.
- 가장 높은 곳에 서서 뛰어내리던 병석의 모습은 마치 너무 멀리 내다 본 탓에 현실에 안주하지 못하여 죽음을 맞게 되는 모습을 암시.
7. 소설과 비교.
1) 서사구조의 차이
- 소설 : 과거 (회상에 따른 시간순서의 변화) → 현재 (영화제작과 병석의 죽음)
순행적 구성을 따름
- 영화 : 현재 (병석이 죽기 전) → 과거 (학창시절) → 현재 (영화제작과 병석의 죽음)
역순행적 구성을 따름
→ 전개방식의 변화를 줌으로써 반전을 생성하고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켜 흥미를 유발한다.
2) 소설에 없던 부분이 영화에 삽입되거나, 변화된 경우.
* 소설에서는 병석의 정신적인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그렸는데, 영화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보다는 창녀와의 육체적인 경험만을 보여주고 있다.
* 병석의 누나가 춤추거나 목욕하는 모습을 명길이 몰래 보는 장면과, 누나가 명길을 유혹하는 장면 → 흥미 유발을 위해 선정적으로 표현한 장면.
* 명길이 제대한 후 병석을 만나러 포항에 갔을 때 그들이 바닷가 절벽 위에서 나누었던 대화도 영화에 새롭게 삽입된 부분.
* 소설에서는 병석이 명길을 찾아와 원고를 사달라고 부탁했고, 원고료를 받은 후 자취를 감추었다. 영화에서는 정신병원에서 탈출한 병석이 원고를 병원에 남겨두었고,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고쳐달라는 부탁을 남겼다.
→ 소설에서 병석의 생각이나 의지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원고를 통한 명길의 해석만이 드러나는 것과 차이를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소설에서는 영화에서 보여주지 않은 병석과 명길, 주변 인물의 모습 및 병석의 미래에 대한 암시를 많이 나타낸다.
* 영화에서는 주변적 상황에 대한 설명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소설에는 병석이의 집안 환경이나,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가 서술되고 있다.
* 영화에서는 시대적 배경이 자세히 드러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배경화면을 통해 보여지는 시대상황을 그리고 있을 뿐이지만, 소설에서는 정치적 비판의 목소리까지 담고 있다. 또한 소설의 경우 병석이나 명길이가 살아온 시대의 모습을 작품 전반에 걸쳐 묘사하고 있다.
8. 비슷한 영화 소개
1. 시네마천국(1988. 주세페 토르나토레감독)
- 줄거리. 제2차 세계 대전 직후의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의 작은 마을에 시네마천국이는 낡은 영화관이 있는데, 그 곳의 늙은 영사기사 알프레도와 그를 선망하는 소년 토토는 영사실에서 살다시피 하면서 친구처럼 지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영사실에 불이 나 알프레도가 앞을 보지 못하게 되자 토토가 대신 영사기사로 일을 하게 되고, 토토는 엘레나와 사랑에 빠지지만,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 보라는 알프레도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고향을 떠나 훗날 유명한 영화감독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 영화의 의미. 토토와 알프레도의 정신적 교감을 이끌어 내는 매개체. 세계대전 직후 마을사람들의 유일한 꿈이며 인생이며 눈물이다.
-유사점.
1) 한국 전쟁이 끝난 1950년대 -2차 세계대전 직후
2) 두남자의 우정
3) 명길의 회상 - 토토의 회상으로 영화시작
2. 에드우드 (1994 팀버튼 감독)
영화에 대한 열정 하나로 헐리우드에 뛰어든 청년 에드우드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의 삶, 고난, 영화에 대한 집념을 그리는 작품.
- 영화의 의미. 주인공의 전부이자 모든 것. 의미는 가장유사 결말은 다름.
3. 부서진 세월 (1975 존 슐레진저 감독)
헐리우드에서 성공하려는 야망을 가진 청년 토드를 주인공으로 헐리우드에서의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 이야기를 사실적인 영상으로 그려낸 작품.
-영화의 의미. 주인공이 어두운 헐리우드의 이면과 냉혹함에 환멸을 느끼게 되는 매개체
*그 외의 구성이 비슷한작품
4) 패왕별희.
유사점
1) 어린 시절을 함께한 두 인물이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는 점에서 유사함.
2)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에서 두 주인공이 어린 시절 헐리우드 영화를 보고 감명을 받아 삶의 전반에 영향을 받는 것과 패왕별희에서 두 주인공이 패왕별희라는 경극을 보고 삶의 전반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유사함.
3)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의 병석이 허공에서 영화에 대한 환상에만 젖어 사는 점과 패왕별희에서 데이가 극중 인물인“우희”라는 환상에 젖어 산다는 점이 유사함.
4) 액자식 구성, 빛과 어둠의 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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