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도서관][점자도서관 서비스][외국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례][시각장애인]점자도서관의 필요성, 점자도서관의 업무,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현황,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문제점, 외국의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점자도서관][점자도서관 서비스][외국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례][시각장애인]점자도서관의 필요성, 점자도서관의 업무,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현황,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문제점, 외국의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점자도서관의 필요성

Ⅲ. 점자도서관의 업무
1. 도서구입 및 배가
2. 목록 발행
3. 회원 모집
4. 도서 대출
5. 반납
6. 통계
7. 전산화

Ⅳ.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1. 한국점자도서관의 서비스 현황
1) 연혁
2) 자료현황
3) 시설 및 설비 현황
4) 직원 및 봉사 현황
5) 재정현황
6) 정보매체를 통한 정보이용 현황
2. 점자도서관의 서비스 문제점
1) 자료의 빈곤
2) 시설 및 설비의 문제
3) 직원 및 봉사상의 문제
4) 재정의 문제
5) 정보매체를 통한 정보이용의 문제

Ⅴ. 외국의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레
1. 미국
1) LC의 NLS(National Service for the Blind and Physically Handicapped)
2) RFB & D(Recording for the Blind and Dyslxic)
2. 호주 - RBS(Royal Blind Society)
3. 영국 - RNIB(Royal National Institute for the Blind)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를 위한 여러 도서관 주위 환경의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국점자도서관도 예외일 순 없다. 우선 한국 점자도서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불편한 교통편과 시각장애인용 전용 도서관 건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각장애인들은 도서관 이용시 직접 방문한다는 것은 엄두도 못 낼 일이며 오직 우편대출에만 의존하고 있을 뿐이다.
3) 직원 및 봉사상의 문제
점자도서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사람은 바로 전문사서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사서가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이다. 실제로는 점자도서관은 자격 있는 사서의 비율보다 점자도서와 같은 자료를 제작하는 직원의 비율이 더 높다. 또한 이러한 전문적 기술을 갖출만한 재교육 점담 기구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서가 있더라도 이 사서가 정보안내자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우편 대출시에도 책을 받아보기까지는 통상 4일에서 일주일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다음 책을 받아보기까지는 9일에서 2주일 정도 걸린다는 결과가 나온다. 이렇듯 대출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독서에 대한 의욕이 상실되는 것은 물론이고 시각장애인용 무료우편이라는 점에서 빈번히 분실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회원가입제를 실시하고 있어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도서관봉사의 혜택을 받지 못하며, 계속적인 자료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각장애자들의 검색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목록이 없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4) 재정의 문제
우리나라 점자도서관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재정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점자도서관은 점자도서, 녹음도서의 판매 수익금이나 후원자의 후원금으로 운영된다. 전반적으로 도서관의 독립된 예산항목이 아니거나 기관 내에 예산 설정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안정적인 예산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예산의 대부분이 인건비, 자료제작비 등에 소요되고 있어 봉사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 등 첨단 봉사 장비의 구입설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5) 정보매체를 통한 정보이용의 문제
시각장애인을 위한 컴퓨터가 등장하고 있지만 도서관에서는 설치조차 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보다 빠르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Ⅴ. 외국의 점자도서관 서비스 사레
점자도서관의 정보서비스는 사회복지가 발달된 선진국일수록 잘 시행되고 있다. Ⅴ장에서는 시각장애인 봉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의 도서관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이다.
1. 미국
1) LC의 NLS(National Service for the Blind and Physically Handicapped)
현재 미국에서는 32개 주에서 LC에서 제공하는 NL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NLS는 시각장애인 및 신체적 장애로 인해 인쇄물을 접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점자나 녹음도서의 형태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NL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점자도서 및 점자잡지, 다양한 매체를 통한 녹음도서와 녹음잡지, 그리고 점자와 녹음도서를 독서하기에 편리한 여러가지 장비들을 무료로 제공해 준다.
2) RFB & D(Recording for the Blind and Dyslxic)
RFB & D는 거의 반세기 동안 시각 혹은 다른 장애로 인해 일반 인쇄물을 읽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자료들을 녹음형태로 제공하는 미국의 비영리 특수녹음도서관이다. RFB & D는 초등학교에서 대학원 및 전문적인 수준의 교육적이고 학술적인 자료 및 교재들을 오디오 테이프의 형태로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RFB & D는 다른 녹음도서관에서 테이프나 디스크의 형태로 제작되지 않는 교육적이고 참고적인 자료들을 중점적으로 제작하고 봉사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2. 호주 - RBS(Royal Blind Society)
RBS는 1875년 시드니산업맹인협회(Sydney Industrial Blind Institutio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901년에는 의회법에 의해 법인체가 되었고, 1959년 Royal Blind Society of New South Wales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RBS는 시각장애인들에게 전문적인 스텝과 정보 그리고 테크놀로지 자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들이 누릴 수 있는 기회화 삶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설립목적이 있다.
RB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테크놀로지 서비스(: 보조공학 서비스, 점역·녹음서비스), 재활서비스(: 약시클리닉, 어린이와 청소년 서비스, 재활담당, 직업제공 봉사, 설비자원센터, 일상생활 활동, 전문적인 교육, 집단교육), 도서관 서비스(: 회원서비스, 오디어 제작부, 참고도서관)로 나눌 수 있다.
3. 영국 - RNIB(Royal National Institute for the Blind)
영국에서는 백만명 가까운 시각장애인들이 있으며 심각한 시각장애는 오늘날 영국에서 가장 완연한 장애 중의 하나이다. 시각장애인의 90%이상이 60세 이상인 사람들이며 이들 대부분은 사회의 각 부문에 있어 부적절한 대우를 받고 있다. 따라서 RNIB는 시각장애인들이 정상인들과 동등하게 그들의 권리와 책임 그리고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RNIB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경제적 이익 대변, 일상생활 훈련, 문화생활 제공, 직업 서비스교육정보 서비스, 다양한 형태의 자료 제공, 주거문제 등에 관한 서비스이다.
참고문헌
김현경,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시각장애인 정보봉사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1996
이두영, 전자시대의 도서관, 제3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대회 논문집, 1996
전재봉, 시각장애인에 대한 도서관봉사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1993
정영숙, 시각장애자 도서관 운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1993
한국점자도서관협의회, 1996년도 전국 점자도서관(실) 종합도서목록, 도서출판 재활공학, 1996
한국맹인복지연합회 편, 맹인의 교육과 복지,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한국점자도서관협의회, 제6회 점자도서관 직원 세미나 자료집, 1996
현대사상,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5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