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사망][종교][장례][죽음 개념][죽음에 대한 두려움][죽음에 대한 태도][죽음 단계][죽음과 종교][신앙]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의 단계, 죽음과 종교(신앙)(죽음,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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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죽음][사망][종교][장례][죽음 개념][죽음에 대한 두려움][죽음에 대한 태도][죽음 단계][죽음과 종교][신앙]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의 단계, 죽음과 종교(신앙)(죽음, 사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죽음의 개념

Ⅲ. 죽음에 대한 두려움

Ⅳ. 죽음에 대한 태도
1. 죽음에의 공포-age
2. 죽음의 공포-성
3. 죽음의 공포-종교
4. 죽음의 공포-방법
5. 죽음과 노화 과정
6. 삶과 죽음에 대한 노인의 반응

Ⅴ. 죽음의 단계
1. 첫 번째 단계인 거부《denial》
2. 두 번째 단계《anger》
3. 세 번째 단계인 협상《bargain》
4. 네 번째 단계는 우울《depression》
5. 마지막 단계는 수용《acceptance》

Ⅵ. 죽음과 종교(신앙)
1. 한국의 무속 신앙과 죽음
2. 중국의 유교 사상과 죽음
3. 도교 사상과 죽음
4. 인도의 힌두교와 죽음
5. 불교 사상과 죽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죽음을 자연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이도록 돕기 위해서 죽음에 관한 환자의 감정표현을 허용해야 한다.
5. 마지막 단계는 수용《acceptance》
‘이제는 드디어 떠날 시간이다’ 환자는 더 이상 우울감도 분노도 느끼지 않는다. 거의 아무런 감정도 없다. 이것은 임종하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닥친 삶의 마지막을 어느 정도 조용한 기대를 가지고 생각하게 되는 때이다. 한 환자는 그것을 긴 여행전의 마지막 휴식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Ⅵ. 죽음과 종교(신앙)
1. 한국의 무속 신앙과 죽음
우리의 옛 풍습에서는 육체에서 영혼이 떠나 버리면 정말 죽은 것이고, 그 영혼이 다시 그 육체 속으로 돌아오면 살아난다고 생각한다. 한 인간이 호흡을 멈추면 그 사람이 입던 옷을 가지고 지붕 한가운데로 가서 북쪽을 바라보며 그 사람의 이름을 세 번 길게 부른다. 죽은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이 혼이 다시 몸에 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을 고복(皐復) 혹은 초혼(招魂) 이라고 하며 이렇게 해도 살아나지 않으면 그때에야 비로소 \'죽음\'으로 규정한다. 한국인의 영혼관은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하나는 사람이 죽은 후 저승으로 가는 사령(死靈)이고, 다른 하나는 살아있는 사람의 몸에 깃들여 있는 생령(生靈)이다. 이와 같이 무교에서는 영혼을 평안히 모셔서 저승으로 잘 가게 하는데 특색이 있다. 한국인은 영혼에 대한 모습과 성격 규정을 살아있는 사람과 동일하게 인격적으로 대우한다. 죽음을 \'돌아가셨다\'라고 하는 것도 이 세상에서 살다가 늙어 수명이 다하면 저 세상으로\'돌아가서 살게 된다\' 는 한국인의 생사관의 반영이다.
2. 중국의 유교 사상과 죽음
공자의 제자인 계로가 공자에게 \"죽음이 무엇입니까\" 라고 물으니 공자가 대답하기를 \"태어나는 것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리오\" 라고 하였다. 이처럼 중국의 유교는 내세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죽음관도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공자도 경천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유가는 죽음 자체의 의미나 죽어서 시작하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삶과 죽음을 대자연의 법칙에 의한 신귀과정으로 봄으로써 형이상학적 문제로 돌렸다. 그러므로 그들은 삶과 죽음 때문에 앞뒤로 연장될 수 있는 상념을 처음부터 단념하고 거의 일회적인 인생 자체에 몰두하게 되었다. 공자가 한 것처럼 귀신과 죽음의 질문을 뿌리치면서 사람과 삶에의 정열적 관심과 사랑을 나타낸 것이 유가였다.
죽음은 인생을 시작해서 엮어가다가 마치는 엄숙한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생사에 대한 생물학적 또는 종교적 관심에서 벗어나서 자기 책임 아래 인생을 엮어간다는 자율의 도덕론적 관심으로 정착된 것이다.
3. 도교 사상과 죽음
도교는 중국 고대의 민간 신앙을 바탕으로 삼는 신선설(神仙說)을 중심으로 불로장생을 주목적으로 하는 현세 이익적인 자연종교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도교는 죽음을 문제시하지 않고 죽음을 단지 자연 변화의 일부로서 도(道)에 의하여 지배되는 것으로 이해했다. 장자의 도교적 입장의 죽음관은 특이하다. 그는 죽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고 한다. \"삶은 죽음의 동반자요, 죽음은 삶의 시작이니, 어느 것이 근본임을 누가 알까? 삶이란 기운(氣運)의 모임이고 기운이 모이면 태어나고 기운이 흩어지면 죽는 것인데 이같이 사(死)와 생(生)이 같은 짝을 만나면 무엇을 조심하랴. 내 생애를 잘 지냈으면 죽음 또한 의연하게 맞이해야 한다.\"
4. 인도의 힌두교와 죽음
고대 인도인은 사람들이 죽어서 가는 세상을 야마(Yama)라고 불렀고 이것이 불교에 들어오게 되면 염라(閻羅)라고 음역된다. 그러나 후기 베다시대(기원전 8세기경)에 이르면 야마의 왕국에서조차 삶과 죽음이 있다는 논쟁이 일어나서 윤회 사상이 싹트게 되었다. 인도인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불가사의를 죽음이라고 생각하였다. 인도인의 죽음관을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죽음이란 것을 낡은 옷을 벗고 새 옷을 갈아입듯이 새로운 생명을 얻어 껍질을 벗는 새롭고도 영원한 재생으로서 파악하였는데 이는 죽음을 바로 생명 과정의 하나로 보는 것이다.
인도인들의 사상 속에는 인간의 본질적 자아가 생사의 순환을 벗어난 존재로 이해하기 때문에 현세의 죽음을 정복할 뿐만 아니라 내세의 생명과 죽음까지도 정복하기를 열망한다.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깨달았을 때 죽음의 공포는 자취를 감추고 생사의 순환에서 자유로우며 육신의 죽음은 깨달은 자에게 있어서는 죽음이 아니라고 본다. 죽은 것은 육신이지 본질적 자아는 아니기 때문이다.
5. 불교 사상과 죽음
불교에서는 죽음을 인간으로서는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보았다. 이 현실의 냉혹한 자각을 통해 죽음이라는 실상을 초연하는 보다 높은 차원의 진실을 체득함으로써 현실적 죽음의 문제가 극복된다는 것이 붓다의 입장이었다. 그래서 이 극복을 통해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것이 불교 전반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불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사후(死後) 의 존재가 아니라, 죽음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인식이었다. 즉 삶에도 번민하지 않고 죽음에도 번민하지 않는, 생명에 대한 추구였다.
말하자면 삶과 죽음을 초월하여 업과 윤회를 벗어난 경지로서 번뇌를 꺼 버린다는 원의를 지닌 열반이다. 죽음에 대한 불교의 입장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불교의 궁극적 인식인 \'생사 즉 열반 (生死卽涅槃)\'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도가 된다. 불교에서의 죽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로 귀결되며 마음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무심(無心) 의 상태, 즉 적정(寂靜) 이며 열반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 때 해결된다.
참고문헌
오진탁, 죽음, 삶이 존재하는 방식, 청림출판
임종식, 삶과 죽음의 철학, 생명윤리의 핵심 쟁점에 대한 철학적 해부, 아카넷
정동호, 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Barley, Nigel, 죽음의 얼굴, 원시문화에서 현대문명까지 죽음을 통해 본 인류의 문화
Bowker, John Westerdale, 세계종교로 보는 죽음의 의미, 청년사
Deeken, Alfons,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궁리
Doubek, Katja, 민속원잡학사전, 죽음의 기이한 방식과 형태, 을유문화사

키워드

죽음,   종교,   신앙,   장례,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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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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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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