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일반적 사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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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카이퍼의 생애
2.2 카이퍼의 일반적 사상
2.3 「칼빈주의 강연」-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
2.3.1 삶의 체계로서의 하나님과의 관계
2.3.2 삶의 체계로서의 인간과의 관계
2.3.3 삶의 체계로서의 세계와의 관계
2.3.4 세계를 덮는 칼빈주의 체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사람들 가운데 있는 모든 위계질서를 반대한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먼저 하나님을 바라고 그런 다음 이웃을 살피는 것이 칼빈주의가 보여준 동기와 마음과 영적 관행이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발전과 평등 이념 등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는 칼빈주의와 프랑스 혁명의 차이는, 프랑스 혁명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데 통일을 이룬 반면, 칼빈주의는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통일된 열정으로 인하여 그분 앞에 무릎을 꿇었다는 것이다. Ibid., p.37-39.
2.3.3 삶의 체계로서의 세계와의 관계
삶의 체계를 해석하는 마지막 조건은 세계를 향한 태도이다. 이교는 때때로 하나님과 피조물을 동일하게 여김으로써 세계를 너무 높게 평가한다. 반면에 이슬람교는 세계를 너무 낮게 평가한다. 로마교는 교회와 세계를 서로 대립하는 관계로 보았다. 교회는 성화되고 세계는 저주 아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세계는 교회의 보호와 훈계를 받아야했다. 이러한 이원론적 상태는 세계를 구원하겠다는 고상한 목적에도 불구하고, 세상은 교회를 부패시켰고 교회는 세상의 자유로운 발전을 가로막는 방해물이 되고 말았다. 칼빈주의는 이러한 사상과 개념에 한마디로 개혁을 가져왔다. 사람뿐만 아니라 세상 역시 하나님의 피조물로 존중되어야 한다. 구원을 이루시는 특별은총과 창조주로서 자신을 영화롭게 할 목적으로 베푸시는 일반은총이 있다는 위대한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세상 생활을 교회의 지배에서 해방시켰다. 세상으로부터 피하는 수도원의 도피가 아니라 세상 안에서 삶의 모든 지위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의무가 강조된다. 그래서 청교도의 맑은 정신은 자연스럽게 세상의 모든 생활을 다시 정복하는 일로 이어졌다. 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세상에서 하나님을 섬긴다. 또한 교회 안에서 세상의 유혹과 죄를 이기기 위한 힘이 결집되었다. Ibid., p.39-43.
2.3.4 세계를 덮는 칼빈주의 체계
아브라함 카이퍼는 이 강의를 독특한 주장으로 마무리한다. 인류의 발전과 혼혈을 연관지어서 역설하는데, 고대 문명의 발상지였던 바벨론, 이집트, 그리스, 이슬람 세계에서 있었던 다양한 민족의 혼혈을 말한다. 또한 로마 제국으로 세계의 지도력이 넘어갔을 때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에서 일어난 민족의 혼합을 말한다. 더 나아가 칼빈주의가 융성했던 스위스, 프랑스, 네덜란드, 영국 등에서 여러 민족이 결합했고 그에 따라 생활 수준이 높아졌음을 말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자유의 땅 미국에 서서 칼빈주의와 인종의 교류를 연결시키고 있다. 역사적 국가들이 자신의 구성원을 재연합하는 과정을 보면서, 아마도 카이퍼는 인류의 발전상을 보고 있는 듯하다.
역사적으로 혼혈이 인류의 발전을 촉발시켰음을 상기하면서, 또다시 칼빈주의의 영향으로 세워진 미국이라는 나라에 세계 모든 민족이 모이고 있음을 지켜보고 있다. 카이퍼는 단순히 문명의 발전을 가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무튼 칼빈주의가 삶의 체계로서 세상을 온통 뒤집어엎고 있음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사실이다.
3. 결론
카이퍼에 대한 전(全) 이해 없이 그의 사상을 논하는 것은 역사학도로서의 자세로는 합당치 않은 일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필자는 감히 그의 사상에 대해 잠시 살펴본대로 정리해 보기를 원한다.
먼지 우리는 그의 신학이 이처럼 예정론에 철저하게 기초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것도 그가 개혁파를 로마교와 구분하고 나아가 다시 루터파와도 구별하는 기초가 바로 이 예정론이었음을 보았다. 이점에서 그는 당대에 유행하던 독일의 신학조류를 따라서 개혁파의 특징을 따라서 개혁파의 회복을 시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예정에 근거하여 '영원칭의론'이나 '중생 전제설'같은 주장은 예정에 대한 바른 이해에서 나온 것 같지는 않다. 이런 표현으로 인해 후에 바빙크와 벌코프, 박형룡에게 신랄한 비판을 받게 되는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그는 일반은총을 대단히 강조하였다. 그의 일반은총은 영역주권 영역주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절대주권”과 “영역주권”이다. “절대주권”은 하나님에게만 귀속된다. 그 하나님의 절대주권 아래에서 각 어느 정도의 주권을 가지고 있는 영역(sphere)로 나눠져 있다는 것이 영역주권사상의 기본이다. 중요한 것은, 그 영역 간에 주권이 있다는 것은 곧 영역 안에는 다른 영역의 주권을 침범할 수도 없고, 해서는 안될 “자유”가 있다는 것을 함축한다. 카이퍼에게서 이 “자유”의 개념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그로 인하여 설립된 암스텔담의 대학이름이 바로 “자유대학"이다. 그리고 이 대학의 설립일 때 했던 유명한 강연이 바로 “영역주권”에 대해서 한 것이다.
으로 나타나게 되고 더 나아가 그리스도를 택자의 중보자로서만이 아닌 창조의 중보자로서 보는 견해까지 나아가데 된다. 이는 카이퍼 뿐만 아니라 신칼빈주의에서 보여지는 전체적인 내용들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사상들이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도르트신조에서도 그리스도를 택자의 중보자로서 고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한속죄의 개념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이퍼는 이러한 예정에 근거한 하나님의 주권하에서 칼빈주의를 회복할 때에만이 세상을 온통 뒤집어엎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몽주의 영향하에 자유주의 사고로 물든 화란에 그의 독특한 칼빈주의적 해석으로 인해 많은 부분에 있어서 다시 바른 진리가 소개되고 가르쳐지게 된 것은 큰 하나님의 은혜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4. 참고문헌
Abraham. Kuyper. 「칼빈주의 강연」 김기찬 역, 경기고양시: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Frank Vanden Berg. 「아브라함 카이퍼」 김기찬 역, 서울: 도서출판 나비, 1991.
차영배. "카이퍼의 생애와 신학의 비판점". 「신학지남」, 서울: 신학지남사, 1985년 여름호.
유해무. "신칼빈주의 운동". 「신학지평」, 서울: 신학지평사, 1998년 여름가을호.
이상웅. “박형룡과 화란개혁주의 신학과의 관계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Th.M), 2004.
박진택. “칼빈과 카이퍼의 일반은총에 대한 연구”.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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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5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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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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