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로또복권][복권]로또(로또복권)의 사회적 기능, 로또(로또복권)의 영향, 로또(로또복권)의 운영기관, 독일의 로또(로또복권) 사례, 로또(로또복권)의 성공요인, 로또(로또복권) 관련 제언(로또, 로또복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로또][로또복권][복권]로또(로또복권)의 사회적 기능, 로또(로또복권)의 영향, 로또(로또복권)의 운영기관, 독일의 로또(로또복권) 사례, 로또(로또복권)의 성공요인, 로또(로또복권) 관련 제언(로또, 로또복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로또(로또복권)의 사회적 기능과 영향
1. 사회에의 악영향
1) 명당복권 배달, 로또계 성행
2) 100억대 당첨금 시간문제
3) 노래와 신 종족
4) 인터넷에서 로또의 열풍
2. 사회에의 긍정적 영향

Ⅲ. 로또(로또복권)의 운영 기관

Ⅳ. 독일의 로또(로또복권) 사례
1. 독일 Lotto복권의 역사
2. 독일 Lotto복권의 특징과 상품
1) Lotto 게임의 특징
2) 독일 Lotto복권의 상품
3) Lotto복권의 당첨금
4) Westdeutsch-Lotterie의 현황
3. Westdeutsche-Lotterie의 유통/판매구조(Filiale/Kiosk)

Ⅴ. 로또(로또복권)의 성공 요인
1. 경제위기 시대적 상황과 높은 당첨금
2. 자기가 원하는 번호기입`이라는 고객 선택기호에 부흥
3. 다수의 당첨 가능성
4. 복권구입의 용이성
5. 광고효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매구조(Filiale/Kiosk)
독일의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주 (인구 1800만; 독일 전체 인구 8400만 중) 전체에는 Westdeutsche-Lotterie에 의해 4100개의 복권 판매소에 4300개의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 기존의 반자동식 Online-Lotto가 완전 자동화 되면서 Lotto게임의 모든 결과가 이 Westdeutsche-Lotterie의 중앙 전산실에 자동 입력되며 Lotto 구매자 수, 각 판매소에 따른 구매 현황 및 판매액수 등이 수치로 컴퓨터에 의해 자세히 기록된다. 이는 중앙 전산 관리-통제실에서 한 눈에 관찰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주로 주유소나 백화점등에서 복권구매가 이루어지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 비해 독일에서는 전통적으로 신문-담배 가게에서 복권판매를 겸하고 있다. 그러나 슈퍼나 백화점의 복권 판매소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판매부서 소속의 한 지역관리 책임자가 보통 100개의 판매소를 관리하며 발행된 복권의 운송, 판매인 교육, 관리, 단말기 관리, 기술적 문제 발생시 외부조직과의 섭외 등의 책임을 맡는다. 판매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 중 전과 사실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자본금을 가지고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단말기 설치공간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며 한 지역에 여러개의 판매소가 설치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각 판매소 간의 거리도 고려된다. 무엇보다 판매가능성과 경제성에 맞아야 판매소 설치가 결정된다. 통신망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도이치 텔레콤 넷트워크 + 터미널 설치 가능성(Simens)). 건물의 보안문제도 고려할 점이된다. 복권담당 판매인 1인, 보좌 1인등 기본 인력확보 기준이 있다.
Ⅴ. 로또(로또복권)의 성공 요인
1. 경제위기 시대적 상황과 높은 당첨금
계속되는 경제적 위기, 청년실업과 회사부도, 카드 빚 과 같은 경제적 상황은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갖도록 해왔으며, 사실상 서민들에게는 희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처절했다. 하지만 로또 복권의 도입은 많으면 100억 200억이 넘는 엄청난 액수의 당첨금을 낳았고 서민들에게는 낮은 당첨비율에도 불구하고 높은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로또 열풍의 주도자가 되도록 하였다.
2. 자기가 원하는 번호기입\'이라는 고객 선택기호에 부흥
로또의 묘미는 뭐니뭐니해도 자기가 번호를 직접 기입하는데 있다. 실제로 번호선택이 당첨확률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나, 이미 발행된 번호로 당첨을 기대하는 것 보다 자신이 원하는 숫자를 선택하는 것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구입을 자극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은 이미 발행된 번호의 기존 복권시장에서 신선한 이미지로 다가왔으며 보다 사람들이 로또에 열광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다수의 당첨 가능성
기존의 복권은 당첨자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희소적인 요소를 많이 내 비쳤다. 번호선택으로 로또가 기존의 본권보다 당첨가능성이 낮다고는 하나, 번호만 맞춘다면 1등이 여러명이 나올 수 있다는 특징은 복권의 희소적인 요소를 많이 제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게 하였다. 또 굳이 1등이 아니라고 해도 이하 순위에서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당첨됨으로써 복권의 당첨이 어려운 일이라기보다는 언제든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심어줌으로써 보다 당첨은 보다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4. 복권구입의 용이성
로또 복권이 기존의 복권과 차별화를 둔 게 있다면 복권구입이 보다 쉽다는 것에 있다. 일단 직접판매를 하고 있는 국민은행과 복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복권방, 각종 편의점에서 인터넷사이트, 그리고 핸드폰으로까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복권의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복권구매 용이성은 복권을 사행사업이라는 인식으로 주위의 눈 때문에 복권구매를 꺼려했던 많은 사람들이 구매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보다 대중적으로 확산할 수 있게 되었다.
5. 광고효과
먼저 로또의 열광 속에는 매스컴의 효과가 지대했다. 최고 당첨금 407억(19회차)이 나오기까지 이미 그전부터 로또를 구매하는 사람수도 많았었지만 이러한 상황을 매스컴이 대대적으로 보도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로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구매에까지 이어지게 하였다. 또 로또 판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전광판설치는 실시간으로 로또 당첨누적액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이 되었다.
Ⅵ. 결론 및 제언
복권은 토머스 제퍼슨의 말처럼 강제력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고통없는 조세(painless tax)로서 국민의 조세저항을 일으키지 아니한다는 매력 때문에 공공목적사업의 재원확보수단으로 전 세계 100여개국 160여개 복권발행기관에서 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기적인 복권으로서는 1969년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복권의 종류가 꾸준히 증가하여 주택건설촉진법 등 각 개별 복권발행근거법에 의거 현재 10개 복권발행기관에서 23종의 복권을 발행하고 있으며, 복권매출규모는 1990년도에 1178억원이었으나 현재 7,112억원으로 급격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복권제도는 특정공공목적의 재원조달에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일확천금을 기대하는 사행심 조장 및 준조세적 성격 등의 단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복권발행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 등 법률에 의한 기관에만 허용된 특허적, 독점적 사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확고한 법제도의 정립하에 운영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국무조정실, 복권시장안정대책, 국무조정실 내부자료, 2002
· 김현아, 로또복권 수익금 활용 및 관리방안, 한국조세연구원, 2003
· 박기백 외 3명, 기금운영 및 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조세연구원, 2002
· 신호철, 로또 복권, 시사저널 695호, 독립신문사
· 이재은, 복권발행 조직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복권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세미나, 2002
· 온라인연학복권 로또발행을 중심으로, 한국산업조직학회·한국행정학회·입법정책연구회·명지대학교여가문화센터·미래사회전략연구소공동주최, 2002
· 최홍섭, 복권열풍 다시 분다, 주간조선, 2001
· 한국산업개발연구원, Lotto발행의 사회경제적 영향분석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7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