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2009년 합격 마인드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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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2009년 합격 마인드 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한국교육사
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
제2절 고려시대의 교육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
제4절 개화기의 교육
제5절 일제하 교육과 해방후 교육

제2장 서양교육사
제1절 고대 그리스, 로마교육
제2절 서양 중세의 교육
제3절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제4절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
제5절 계몽사상과 자연주의 교육
제6절 근대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전개
제7절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제3장 교육철학
제1절 교육철학의 성격과 영역
제2절 교육철학의 흐름

제4장 교육사회학
제1절 교육사회학 이론
제2절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3절 사회 변화와 교육
제4절 학교의 팽창과 학력상승
제5절 교육의 평등
제6절 교육과 사회 평등
제7절 학교의 이해와 학교개혁

제5장 교육행정
제1절 교육행정의 기초
제2절 교육행정의 이해를 위한 토대
제3절 교육제도와 교육자치
제4절 교육인사행정
제5절 장학행정

제6절 교육재정
제7절 학교학급경영
제8절 교육법
제9절 교사론

제6장 교육심리
제1절 교육심리의 기초
제2절 지적특성
제3절 인지발달이론
제4절 정의적 특성의 발달
제5절 동기
제6절 학습의 이해
제7절 적응과 부적응

제7장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
제2절 상담의 기초
제3절 상담이론

제8장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
제3절 교육과정의 구성
제4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제5절 제7차 교육과정

제9장 교육평가
제1절 교육평가의 기초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제3절 평가도구의 특성
제4절 평가문항의 제작
제5절 교수목표와 평가문항
제6절 평가문항의 분석
제7절 교육통계



제10장 교육연구
제1절 교육연구의 기초
제2절 자료수집방법
제3절 표집
제4절 양적연구방법
제5절 질적연구

제11장 교수-학습
제1절 교수-학습지도의 기초
제2절 수업변인
제3절 수업모형과 교수설계
제4절 수업유형
제5절 수업지도
제6절 교수이론
제7절 교육공학

본문내용

교수이해력, 교수의 질)
2. 블룸의 완전학습 모형
- 완전학습 전략에는 교정학습, 즉 보충학습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수업의 원리
1)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2) 선행조직자의 원리
3) 점진적 분화의 원리
4) 통합적 조정의 원리
5)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
6) 수업과정과의 연계
브루너의 발견수업이론
1. 수업의 목적
- 유목화 능력(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분류하고 통합하는 것을 의미)
2. 교수이론의 네 가지 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3. 발견학습
1) 의미
-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 최종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하는 학습법
2) 발견학습의 조건
① 학습태세
② 요구상태(학습동기)
③ 관련정보의 학습
④ 연습의 다양성(적용)
3)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
① 교과 조직의 구조화
② 학습수준의 상승
③ 유추능력의 중시
④ 수업보조물의 활용
마시알라스의 탐구수업이론
1. 탐구수업의 의의
- 학생들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을 세우고, 관찰과 실험을 하며, 자료를 수집하고, 개념형성이나
일반화를 도출하는 수업방법 의미
2. 탐구수업의 특징
1) 공개된 토론 분위기
2) 가설의 중시
3) 증거를 위한 사실의 활용
가네의 교수설계이론
1.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학습과정
수업사태
① 주의
② 동기화
① 주의력 획득하기
②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③ 선택적 지각
③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④ 자극제시하기
④ 의미적 부호화
⑤ 학습안내 제시하기
⑤ 장기기억에 저장
⑥ 수행유도하기
⑥ 탐색과 회상
⑦ 피드백 제공하기
⑦ 수행
⑧ 수행평가하기
⑧ 피드백
⑨ 파지와 전이 높이기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1. 프로그램 학습의 의의
1) 개관
- 학습부진아의 완전학습을 위해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학습내용조직의 계열성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고안된 수업방법이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기계(학습교재)를 이용하여 완전학습을 이루고자 한다.
2)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
① 능동적 반응의 원리
② small step의 원리
③ 즉각적 강화의 원리
④ 자기 속도의 원리
2. 프로그램의 유형
1) 직선형 프로그램
2) 분지형 프로그램
- 오답 반응 시 교정학습 후 다시 돌아와 학습
3) 부첨형 프로그램
- 교과 전체 내용이 아니고 프로그램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만 프로그램을 적용해 전체 코스의 교육효과를 올리는 프로그램
켈러의 학습동기 유발 교수 전략
1. 주의력(Attention)
1)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2)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3)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 사태의 제시
4)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에 제시하기
5)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하기
2. 적절성(Relevance)
1)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기
2)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초한 실재의 경험자료를 활용하기
3)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대해 알려주기
4) 수월성의 기회를 성취하는 기회로 제공하기
3. 자신감(Confidence)
1)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알려주기
2) 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 하기
3) 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을 활용하기
4. 만족감(Satisfaction)
1)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다양한 피드백 제공하기
2)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3) 과제-외적보상보다 과제-내적보상의 제공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플랜더스의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1.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의 원칙
1) 실제적(맥락)제공, 체험/현장학습
2) 학습자중심 - 자기성찰
3) 실제적 과제제시
4) 협력학습 + 자기주도적 학습
5) 교사 : 학습을 안내
6) 수행평가
2. 구성주의 교수 이론
1) 인지적 도제 교수법
2) 상황학습
3) 문제중심학습
4) 인지적 융통성 이론
교육공학
교육공학 이론
1. 데일의 경험적 원추이론
2. 벨로의 S-M-C-R 모형
3. Heinich의 ASSURE모형
1) 학습자의 특성 분석(A : Analyze Learner Characteristic)
2) 목표진술 (S : State Objective)
3) 교수매체의 선정, 개조 및 제작(S : Select, Modify or Design Materials)
교수매체의 종류
1. 비투사매체
- 실물, 모형, 표본, 디오라마, 파일교재, 실물정화
2. 투사매체
- 실물환등기, OHP, 실물화상기,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3. 시청각매체
- TV, VTR
4. 상호작용매체
- 컴퓨터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 관리수업(CMI : Computer Management Instruction)
- 컴퓨터가 직접 수업 매체로 사용되지는 않으나 수업과 관련되는 제반 정보나 자료를 기록, 분석,
종합,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2. 컴퓨터 보조수업(CAI :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전문가 또는 교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입력시키고 이 프로그램과 학습자가 상호작용 하여
지식, 태도, 기능 등을 익히고 연습하도록 하는 컴퓨터 활용 수업이다.
1) 장점
① 상호작용적이다.
② 교수-학습과정의 개별화
③ 흥미로운 학습경험의 제공
④ 비용이 효과적
2) 제한점
①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② 그래픽이 실제적이지 못하다.
③ 코스웨어가 다양하지 못하다.
3) 유형
① 반복연습유형
② 개인교수유형
③ 시뮬레이션유형
④ 게임유형
3. 컴퓨터 개별적응평가(CAT :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 빠른 시간 내에 적은 수의 문제를 가지고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개발
4. 컴퓨터 매개통신(CMC :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컴퓨터를 정보통신망과 연결하여 사용자간의 정보공유와 교환, 의사소통 등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멀티미디어와 교육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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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7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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