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변비치료][식이섬유][배변][변비 원인][변비와 식이섬유소][변비 민간치료법][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변비의 원인, 변비와 식이섬유소, 변비의 민간치료법, 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 분석(변비, 변비치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변비][변비치료][식이섬유][배변][변비 원인][변비와 식이섬유소][변비 민간치료법][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변비의 원인, 변비와 식이섬유소, 변비의 민간치료법, 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 분석(변비, 변비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변비의 원인

Ⅲ. 변비와 식이섬유소

Ⅳ. 변비의 민간치료법
1. 약재를 이용한 방법
1) 함초
2) 역삼씨
3) 결명씨(결명자)
4) 나팔꽃씨(견우자)
5) 땅콩
6) 돼지담즙
7) 호두살(호두육), 잣(해송자)
8) 이스라치씨(육리인)
9) 역삼씨, 당귀
10) 대황, 감초
11) 소마죽
12) 소리쟁이
13) 느릅나무껍질
14) 나팔꽃씨(견우자), 복숭아씨(도인)
15) 복숭아씨(도인)
16) 잣
17) 복숭아씨(도인), 잣(해송자), 율무쌀(의이인)
18) 꿀
19) 삼씨(마자인), 꿀
20) 수세미오이넝쿨, 꿀
21) 돌아욱씨
22) 참기름, 피마주기름, 소금
2. 또 다른 방법들
1) 배꼽 주위 문지르기
2) 허리와 엉덩이뼈 두드리기
3) 단전박타공
4) 붕어운동
5) 배와 허리등뼈 두드리기
6) 다리 들어 몸 일으켜 앉기

Ⅴ. 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
1.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중요하다
2.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에 간다
3. 적당한 운동을 한다
4.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다
5. 몸을 차갑게 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먹는다. 장위에 열로 변비가 생긴 데 쓴다.
14) 나팔꽃씨(견우자), 복숭아씨(도인)
나팔꽃씨(약간 볶은 것) 40g, 복숭아씨(볶은 것) 20g을 가루내어 졸인꿀로 반죽해서 0.3g 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40알씩 하루 1-2번 더운물로 먹으며 풍비에 쓴다.
15) 복숭아씨(도인)
한번에 5-10g을 짓찧어 죽을 쑤어 먹는데 장위에 피가 모자라 뒤가 굳은 데 쓴다. 가루내어 한번에 5-10g씩 하루 2-3번 먹어도 좋다.
16) 잣
껍질을 벗긴 것을 한번에 20-30g씩 하루 2-3번 먹으며 노인들의 변비에 쓴다.
17) 복숭아씨(도인), 잣(해송자), 율무쌀(의이인)
복숭아씨 20g, 율무쌀 40g을 물에 달여 찌꺼기를 짜버린 데다 잦 100g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며 노인들의 변비, 기혈부족으로 온 변비에 쓴다.
18) 꿀
한번에 50-160g씩 하루 2-3번 먹는다. 꿀 100g을 물 400㎖에 풀어서 주사기로 관장을 하면 더욱 좋다. 꿀은 뒤를 무르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 특히 허약자나 임신부, 노인들의 변비에 좋다. 혹은 꿀 40-50g, 소금 8-10g을 물에 풀어서 아침 빈속에 2-5일 먹으면 변비가 풀린다. 또 꿀 100g에 들깨 50g을 섞어서 8-12시간 두었다가 1-2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19) 삼씨(마자인), 꿀
삼씨를 보드랍게 가루낸 것 300g에 꿀 100g을 넣고 잘 개어서 한번에 15-20g씩 하루 2번 빈속에 먹는다. 삼씨만을 불에 볶아 한번에 8-10g씩 하루 2번 빈속에 먹어도 된다. 또 삼씨 10g과 호두 30g을 약한 불에 볶아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20) 수세미오이넝쿨, 꿀
서리가 내린 이후에 수세미오이넝쿨을 거두어 불에 태워서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한번에 5-6g씩 꿀물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
21) 돌아욱씨
늦은 여름에 돌아욱씨를 받아서 말려 두고 쓴다. 한번에 10-20g씩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
22) 참기름, 피마주기름, 소금
참기름 4㎖, 피마주기름 2㎖, 소금 2g을 한데 섞어 아침 빈속에 먹는다.
2. 또 다른 방법들
1) 배꼽 주위 문지르기
아침과 저녁마다 자리에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두 손 바닥으로 주위를 시계바늘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누르면서 문지른다. 처음에는 약하게 문지르다가 점차 힘을 주면서 문지르는데 아랫배에 굳은 것이 없어질 때까지 문지르면 된다.
2) 허리와 엉덩이뼈 두드리기
엎드리거나 선 자세에서 주먹을 가볍게 쥐고 여러 번 반복하여 허리등뼈와 엉덩이뼈를 두드리는데 아침 잠자리에서 하거나 수시로 하여도 효과가 있다.
3) 단전박타공
아침에 눈을 뜨면 숨을 들이쉼과 동시에 머리와 어깨를 일으키면서 두 주먹으로 배를 두드린다. 한번에 20~30회를 두드린 다음 조용히 숨을 내쉬면서 누운 자세로 돌아가 긴장을 푼다. 이를 3~5회 정도 반복한다. 아랫배의 기해단전을 두드려서 위장 및 복부의 장기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소화액의 분비기능과 복부의 혈액순환기능이 순조로워진다. 소화기 계통이 안 좋은 사람은 복부를 고르게 두드려주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2개월 이상 해주면 웬만한 신경성 위염을 비롯한 위장이나 재소장의 병, 변비 등이 치료가 된다.
4) 붕어운동
척추를 바르게 해주고 장의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 배설을 돕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 이다. [자연요법]의 <운동요법>에 정리되어 있다.
5) 배와 허리등뼈 두드리기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자세에서 두 팔을 자연스럽게 앞뒤로 휘두른다. 팔이 앞으로 왔을 때에는 앞에 온 팔의 주먹으로 아랫배를 두드리고 팔이 뒤에 갔을 때에는 뒤팔의 주먹으로 허리등뼈 부위를 두드린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100~200번식 매일 두드리면 변비가 풀린다.
6) 다리 들어 몸 일으켜 앉기
아침저녁으로 자리에 반듯이 누워 두 다리를 위로 쳐들었다가 그 힘을 이용하여 몸을 일으켜 앉는다. 이런 운동을 5번 반복 한다. 다음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두 다리를 펴고 땅에 부인 다음 다리를 땅에서 떼지 않고 윗몸을 일으켜 앉았다 누웠다 한다. 이렇게 5번 반복 한다. 이 운동을 계속하면 배의 근육이 단련 된다. 배의 근육이 단련되면 그에 따라 장도 긴장해지고 연동운도이 잘 되어서 변비를 막을 수 있다.
Ⅴ. 쾌변을 위한 5가지 제안
1. 규칙적인 생활이 가장 중요하다
생활이 불규칙해지면 변비의 원인이 되므로 변비로 괴로워하는 경우라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2.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에 간다
\'가고 싶어지면 간다\' 라는 식으로는 배변의 리듬이 생기지 않는다. \'아무래도 나오지 않는다\' 라고 생각이 들지라도 매일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에 들어가 앉아 있어 보도록 하면 어느새 배변 습관이 붙을 것이다. 시간은 가능하면 아침 식사 후가 좋다.
3. 적당한 운동을 한다
운동 부족은 변비의 원인이다. 혈액순환이 나빠지거나 복근이 약해지면 장의 움직임도 둔해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가능하면 몸을 많이 움직이도록 한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단 걷는 것부터 시작한다.
4.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변비가 된다고 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즉,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가의 여부와 변비는 그만큼 관계가 있다는 말이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아로마 테라피도 시도해 보고, 욕실에 들어가 휴식을 취해보기도 하는 등의 자신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발견해 스트레스를 쌓아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몸을 차갑게 하지 않는다
냉증은 자율신경의 움직임을 나쁘게 할 뿐 아니라 혈액의 순환을 나쁘게 해 변비의 원인이 된다. 평소에도 차가운 것은 마시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다면 입욕 시간을 충분히 가져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책을 세워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고경봉, 스트레스와 정신신체의학, 일조각
서승조(1940), 변비, 문광당
이수일, 현대인의 건강 생활, 부산대학교 출판부
여운율, 120 운동요법, 건강신문사
진화당(1992), 변비치료법, 현대건강 연구회
태웅(1991), 변비퇴치 식이요법, 한국생활건강 연구회
황수관, 건강으로 가는 바른길, 도서출판 금광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8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