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절대주의와 제국주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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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2. 문화적 절대주의
1) 개념과 의미
2) 문화적 절대주의의 시대배경
3) 절대주의의 국가

3. 문화적 제국주의
1) 제국주의의 의미
2) 제국주의의 역사
3) 문화 제국주의의 개념정의
4) 문화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
5) 문화 제국주의의 본질
6) 문화 제국주의와 불평등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 현실이다.
한국 최근세사의 문화사의 최대의 비극, 그리고 가장 집요하게 장기 지속되고 있는 조선문화 황폐화, 말살화정책인 대처-비구싸움 및 그로 인한 종단내분은 바로 이러한 미제국주의의 문화정책의 일환의 음모로서 그 제국주의의 앞잡이인 노망끼 늙은이 이승만이 벌린 정치조작극에 불과하다. 이승만이 대처-비구싸움을 붙인 "불교정화유시"는 사사오입개헌의 준비를 위하여 국민의 반독재적 관심을 호도시키고 혼란위기의식을 조장시키기 위한 위장술책이었으나 불교계에선 이러한 음모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정치의식과 역사의식이 부재했기 때문에 그 싸움의 기만술책에 휘말려 들어가 버릴 뿐이었고 한국불교는 이로써 종단의 자주성을 상실하는 "관권불교"와 "폭력불교"의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미제국주의와 그 앞잽이 이승만 그리고 박정희-전두환-노태우로 연결되는 군사독재정권은 처절하게 조직적으로 한국민족세력 혹은 내가 말하는 반미(反美)아닌 비미(非美)적 문화(인식)의 가능성인 불교세력을 탄압, 분쇄시켰다. 그러한 조직적 탄압의 확증은 첫째, 대처-비구의 싸움조장이며 둘째는, 철저하게도 승려의 교육의 기회를 조직적으로 봉쇄시켰으며 셋째로는, 우리나라에서 고려대학과 더불어 유일한 민족재단학원인 동국대학교의 탄압과 관권화이다.
그렇다면 기독교세력의 팽창시기와 우익독재정권의 강화시기와 일치하는 것이라면 그 군사독재와 가장 강렬하게 대항한 세력이 바로 기독교세력이라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미제제국주주의의 브레인드레인 정책은 어디까지나 평화적이고 박애주의적인 개방교육의 탈을 쓰기 때문에, 그 제국주의의 주체에 대하여 찬동하는 세력과 반대하는 세력을 동시에 키울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서 브레인드레인의 특색은 친제국과 반제국을 동시에 양육한다는데 그 뿌리깊은 반동성이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나라의 해방후 모든 반미제국주의의 사상형태는 바로 그것이 미국유학생들에 의해서 미국으로부터 수입된 것이지 쏘련과 중공에서 들어온 것이 아니다.
6) 문화 제국주의와 불평등
제국주의 시대의 국가간 불평등은 커뮤니케이션 불평등 유통이 원인이고 곧 그에 기인한 결과이다. 따라서 스지만스키(Szymanski,1983)가 말한 문화제국주의 의 특성을 언급해 보면 제국주의는 어떤 나라가 경제적으로 피지배국을 착취하기 위하여 지배하는 것으로 제국주의의 주요 개념은 지배, 착취, 경제적 이익이며 지배는 군사적 지배, 경제적 지배, 이념적 지배의 손서로 진행하고, 착취는 약탈, 무역, 투자의 순서로 진행되고 레닌은 제국주의를 자본주의가 발달하여 최고조에 이른 것으로 자본주의는 생산과 독점 자본주의로 나아가고,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이 결합하고 이 단계에서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결합으로 상품의 수출에서 나아가 자본의 수출에 이르게 된다. 이어 독점자본끼리의 연합체가 구성되고 거대한 자본에 의해 전세계가 그들의 이익과 필요에 의해 나뉘고 자기들끼리 담합하고,지배세력이 되어 그들끼리 또 투쟁한다.
이 논리에 문화라는 접두어를 덧댄 문화제국주의라는 말은 문화의 영역도 자본주의와 논리와 동일하게 1960부터 사용되어 경제적 해방뿐 아니라 문화적 해방이 필요하다는 말이며, 톰린슨(Tomlinson,1991)3)의 문화제국주의 분류는 첫째, 미디어 제국주의4)로서의 문화제국주의, 매스미디어, 위성방송 둘째, 특정 국민의 담론으로서의 문화제국주의, 외국문화가 지역문화(local culture)에 위협 셋째, 세계 자본주의 비판으로 문화제국주의 제시 넷째, 근대성에 대한 비판, 갤퉁(Galtung,1971): 경제적 제국주의: 중심국은 처리, 생산수단, 주변국은 원자재와 시장, 정치적 제국주의, 군사적 제국주의, 커뮤니케이션 제국주의5) 문화적 제국주의: 중심국은 가르침의 기술과 창조의 역할, 주변국은 그것에 의존 겔퉁의 제국주의 이론은 물건과 정보 및 전체적인 문화상품의 세계적인 유통구조를 하나의 억압구조로 파악하고 2가지 원칙이 있다고 하는데 첫째가 중심국과 주변국, 즉 지배와 피지배의 수직적 관계 (vertical interaction)를 이루고, 둘째는 여러 중심과 여러 주변의 전체 관계망은 봉건적 지배구조로 되어 있다고 본다.
참고자료
해리슨 M. 라이트,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1981
H. S. 왓슨, 신제국주의론, 1991
벤자민 J. 코헨저, 제국주의의 해부, 1984
마틴 카노이, 교육과 문화적 식민주의, 1990
H. 맥도프, 제국주의의 시대, 1981
볼프강 J. 몸젠, 제국주의의 이론,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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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08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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