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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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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청자

Ⅱ. 분청사기

Ⅲ. 백자

Ⅳ. 도자기의 문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박지기법
4. 음각기법
5. 철화기법
6. 귀얄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 기법과 같다. 회화적인 사실 표현에서부터 추상화된 무늬에 이르기까지 능숙한 필치를 보이며 모란무늬, 모란당초무늬, 연꽃무늬, 연당초무늬, 물고기무늬, 잎무늬, 버드나무무늬, 인물무늬, 가옥무늬 등 다양한 무늬 소재를 보인다. 꽃무늬가 많기 때문에 일명 조화무늬 혹은 조화 기법이라고도 한다.
5. 철화기법
철화 기법은 백토분장한 후에 철분이 많이 포함된 안료로 그림을 그리면 흑갈색 혹은 흑색으로 나타난다. 이 기법은 긁어내거나 선조하는 것이 아니고 붓으로 무늬를 그리기 때문에 회화성이 높다. 무늬는 도식적인 것, 추상적인 것, 회화적인 익살스러운 것 등 서민들의 익살과 해학적인 분위기가 나타나 현대인의 감각과도 잘 영합된다. 대개 15세기 후반 ~ 16세기 전반에 걸쳐서 충남 공주군 반포면 학봉리 일대에서 제작된 독특한 기법 중의 하나이다. 당시 관요인 경기도 광주에서는 중앙의 화원이 파견되어 청화백자가 활발히 제작되고 있었기 때문에 상호 영향관계가 주목된다.
6. 귀얄기법
귀얄 기법은 귀얄이라는 도구를 써서 백토를 바르는 것으로 귀얄 자국이 운동감 있게 남아 있어 또 다른 효과를 보인다. 대체로 포개어 구워 대량 생산한 막사기에 많이 있다. 박지, 음각, 철화 기법에는 기본적으로 귀얄을 사용하여 백토를 분장하며 귀얄 자국만 남는 순수한 귀얄 기법은 분청사기의 쇠퇴 과정에서 많이 사용하였고 표면이 백자화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분청사기 - 담금분장 기법[상감기법|인화기법|박지기법|음각기법|철화기법|귀얄기법|담금분장 기법] 백토 물에 그릇을 덤벙 담가 백토분장하는 기법이다. 귀얄과 같은 자국이 없으므로 표면이 차분하다. 백토가 두껍게 씌워지면 표면이 완전히 백자화하며 역시 분청사기 말기에 많이 보인다. 대접의 경우에는 굽다리를 잡고 거꾸로 담그기 때문에 굽 언저리에 백토가 묻지 않고 흘러내린 자국만이 있어 백토분장의 또다른 추상성을 보인다. 어떤 것은 짧은 치마를 상큼하게 입은 듯한 모습을 연상케 한다.
참고문헌
김재열, 백자, 분청사기Ⅰ, 예경출판사
김재연, KOREAN ART BOOK 백자, 분청사기 1, 2, 예경, 2000
김영원, 조선백자, 대원사, 1991
방병선, 순백으로 빚어 낸 조선의 마음, 백자, 돌베개, 2002
이경희, 한국도자사, 형설출판사, 1987
양세화, 조선백자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정양모, 고려청자, 대원사, 1998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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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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