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제 7장 계몽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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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제 7장 계몽시대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7장 계몽시대의 교육§
◈계몽주의와 교육
1. 계몽사상의 개관
2. 계몽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
3. 계몽주의 교육론
4. 계몽주의 교육가 또는 사상가
- I. Kant
-John Locke(1632-1704)의 계몽주의 교육철학
◎계몽주의의 특징
-장 자크 루소 (1712~1778)
◈범애주의 교육 실천
◈ 범애주의의 대표적 교육 사상가
-바제도우 (Johann Bernhard Basedow, 1723~1790)
-짤쯔만 (Salzmann, Christian Gotthilf, 1744~1811)

본문내용

주는 국가를
만들기로 계약을 맺게 된다.
☞루소의 동상.
☞실제 프랑스에 있는 루소섬.
3.루소의 저서
과학과 예술론》(1750)《인간불평등기원론 》(1755) 《정치 경제론 》(1755)
《언어기원론》(사후 간행)
《달랑베르에게 보내는 연극에 관한 편지》(1758)
《신 엘로이즈》(1761) 《사회계약론》(1762),
《민약론》(1762), 《에밀》(1762)
《 고백록(Confessions) 》(1764-1770)
유고: 《 고독한 산보자의 몽상》(1782)
4.자연교육
루소는 저서 《에밀》의 첫머리에서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모든 것이 선하였는데
사람의 손에 넘어오자 모든 것이 악하게 되었다"고 하여, 어린이는 생래적으로 착한
존재이므로 그들의 욕구를 살리면서 지성적인 방면으로 이끌고, 그들 자신이 자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육의사명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무시하고
성인과 같이 다루는 종전의 그릇된 교육을 비난하였으며, 어린이는 어린이로서 다룰 것을
강조하였다.
◈범애주의 교육 실천
☞‘범애주의’의 의의
범애주의란?(의미)
-18세기에 독일에서 일어난, 인류애에 기초한 교육 개선 운동. 루소의 자연주의(자유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행복한 생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사상이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기독교적인 견지에서 독일에서 실천에 옮긴 교육사상.
-인류애의 실현을 목표로 한 기독교의 박애주의.
범애주의의 특징
-공리공론보다는 실리에 중점을 두고, 평화롭고 행복한 생활을 하는 시민을 만드는데 있다.
-계몽사조를 근간으로 하는 것으로, 특히 루소의 자연주의를 실천에 옮기고자 한 교육 운동.
-교육에서 인본주의의 확대와 발전을 찾아 볼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루소에게서 나타난 시대적 정신을 교육에 적용하여 성과를 이루었다.
범애주의의 목표
-문자 그대로 ‘인류애’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즉, 종교, 국가, 계급의 차이에 관계없이 전 인류를 사랑하여 그 행복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을 그 목표로 둠.
◈ 범애주의의 대표적 교육 사상가
바제도우 (Johann Bernhard Basedow, 1723~1790)
①생애 및 업적
-1723년 9월 11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남.
-1744년 라이프치히대학교에 입학.
-1749년 어느 귀족의 다루기 힘든 자녀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교수(teaching)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함.
-1753년 수로의 덴마크 아카데미에 철학교사로 임용됨.
-1768년 바제도는 교육개혁을 요구하는 학술논문을 출판함.
-1770년 안할트 공(公)의 재정적 지원에 힘입어 '뎃사우'라는 곳에 유명한 범애학교(Philanthropinum)를 세우게 됨.
-1784년 범애학교와 인연을 끊음.
-1790년 7월 25일 사망함.
②바제도우의 교육사상
-교육목적 :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에 봉사하는 인간애와 애국정신을 기름.
신체의 양호, 훈련, 교수의 3영역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천함.
-교육방법
- 훈련 : 로크와 루소의 교육방법에 영향을 받아 온순하고 순종하는 자연법칙에 의해 훈련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함.
- 신체의 단련 :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으로는 운동으로서의 유희, 야외의 노동, 수 영, 입욕 등을 장려함.
- 교수 : 교수상의 원칙은 많은 양의 지식을 주입할 것이 아니라, 생활에 유익한 지식 을 질적으로 정선하여 초보적인 학습에 즐거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실용주 의적 접근)
- 유희의 중시 : 초보적 언어교수는 기업유희, 명령유희, 명칭유희, 작업유희 등으로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자 했음.
- 사물의 직관과 경험을 중시 : 그는 “우리들의 모든 지식은 감각으로부터 온다. 사물 에 대한 경험은 우리들의 선생이다.”라고 하여 모든 것을 사물, 그림, 모형에 의하여 교수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초등교수서 : 코미니우스의 세계도회와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을 본 따서 백 개에 달하 는 삽화까지 넣은 교과서. 18세기의 ‘세계도회’라고 불리기도 함.
사물에 의한 직관교육을 중시하여 만든 시청각교재이다.
-바제도우의 범애학교 : 독일의 ‘데사우’에 설립됨.
인본주의적 세계관을 가르침.
공동의 이익을 깨닫게 하는 것이 목적임.
종교나 계급의 차이에 관계없이 부유한 학생이나 가난한 학생을 함께 교육시킴.
짤쯔만 (Salzmann, Christian Gotthilf, 1744~1811)
①생애 및 업적
-1744년 독일 에르푸르트 근교 좀메르다에서 태어남.
-1761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다.
-1774년 데사우의 범애학원 종교교사로 일하게 되었다.
-1784년 고타후작(侯爵)의 후원으로 슈네펜탈에 잘츠만학교(범애학교)를 세웠다.
-1811년 68세에 세상을 떠났다.
☞짤쯔만의 범애학교
②짤쯔만의 교육사상
-교육목적 : ⓐ짤쯔만은 교육의 목적을 건강하고 유쾌한 생활을 통해서 이성적이며, 선량 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둠.
ⓑ아동이 개인으로서의 행복을 자각하고, 나아가 동포의 행복을 증진하는데 노력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았다.
-교육방법 : ⓐ야외학습의 권장 : 자연적인 사물과 현장에 접근하여 정확한 관찰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계발할 수 있게 해주는 여행이나 야외학습을 권장했다.
ⓑ공동생활장의 중시 : 그는 어린이에게 좋은 습관을 기르는데 본보기가 될 수 있는 공동생활장을 중시하여 그의 학교를 대가족제도와 같은 형태로 구성 했다.
ⓒ훈육 : 훈육은 명령과 금지의 형태로 행할 것이 아니라, 아동자신의 의지 에 의해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행해져야 함을 강조했다.
※칸트, 로크, 루소 동영상있는 링크
http://www.mgoon.com/view.htm?id=1462557 (천년을 빛낸 100명의 위인-1)
http://www.mgoon.com/view.htm?id=1462725 ( “ ” -2)
http://www.mgoon.com/view.htm?id=1462929 ( “ ” -3)
여기에서 59위 칸트, 34위 루소 18위 존 로크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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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1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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