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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원도][강원도 생활상][강원도 생물산업][강원도 현장체험학습][강원도 방언][강원도 음식][강원도 민속놀이]강원도의 생물산업, 강원도의 현장체험학습, 강원도의 방언, 강원도의 음식, 강원도의 민속놀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강원도의 생물산업
1. 실버산업분야
1) 실버산업을 위한 강원도의 여건
2) 실버산업의 과학기술, 산업발전 추세와의 연계성 및 발전잠재력
3) 도내 실버산업 관련 사업 추진현황
4) 실버산업 최적 후보지
2. 의료기기산업 분야
1) 의료기기산업의 발전을 위한 강원도의 여건(원주지역)
2) 도내 의료기기산업 관련 사업 추진현황
3) 의료기기산업 최적 후보지 : 원주시
3. 해양생물산업 분야
1) 해양생물사업 분야의 발전을 위한 강원도의 여건
2) 도내 해양생물산업 분야의 사업 추진현황 및 최적 후보지
4. 바이오 벤처기업 육성분야
1) 바이오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강원도의 여건
2) 바이오 벤처기업 육성의 발전잠재력(춘천시의 여건)
3) 도내 바이오 벤처기업 육성 현황
4) 바이오 벤처기업 육성 최적지

Ⅱ. 강원도의 현장체험학습

Ⅲ. 강원도의 방언

Ⅳ. 강원도의 음식
1. 강원도 지역분류에 따른 특산물
2. 특산물을 이용한 음식
1) 산악지방
2) 해안지방

Ⅴ. 강원도의 민속놀이
1. 강릉 좀상날 억지다리 뺏기놀이
2. 동해 해신제 뗏불놀이
3. 삼척 오금잠놀이
4. 속초 용왕 수살굿
5. 영월 능마을 도깨비놀이
6. 외바퀴 수레싸움
7. 원주 상원놀이
8. 인제 뗏목놀이
9. 태백 갈풀썰이
10. 홍천 팔봉산 당굿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색 깃발을 들고 풍어가를 부르며 아들의 귀환을 환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3. 삼척 오금잠놀이
오금잠은 『신증 동국여지승람』등 여러 사료에 기록된 삼척 지방 고유의 민속 신앙이다. 놀이는 신라 때부터 1천년 이상 전해져 오던 중, 조선 효종 4년에 금지되어 구전되어 오다가 재현되었다. 놀이 과장은 제례를 치르는 오금잠신 모시기로 시작되어, 마을과 주민의 안녕과 풍년, 풍어를 비는 오금잠신 굿으로 이어진다. 이어 축원이 시작되고 주민들은 모두 제당 앞으로 나가 배례를 올린다. 축원이 끝나면 제수를 나눠 먹으며 흥겹게 놀이마당을 펼치는데 이 때, 제관과 무격 두 사람은 오금잠을 함에 넣어 동쪽 나무 밑에 감춘다.
4. 속초 용왕 수살굿
용왕 수살굿은 장승제와 성황제 그리고 용신제로 구성된 대표적인 부락제의 일종으로서 속초시 외옹치에서 전승되고 있다. 장승제는 3년에 한번씩 가을에 치러지는데, 부정을 타지 않은 사람을 도가로 정한 뒤, 도가에서 암장승과 숫장승을 조각한다. 장승이 만들어지면 마을 북쪽 어귀에 장승을 세우고 무당이 지신(地神)을 밟으며 제사와 신내림 굿을 하는 부락제를 치른다. 성황당에서 치러지는 성황제는 부정굿, 천왕굿 등 12거리 굿으로 치러지는데 황소 한 마리를 통채로 제물로 바치고 지신 밟기로 흥을 돋군 뒤 마을의 안녕을 비는 천왕굿을 재현하는 것으로 성황제를 마친다. 부락제가 치러지는 나흘째가 되면 용왕제가 베풀어진다. 무당은 마을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복을 빌어주고, 바닷가로 나가 죽은 어부의 혼을 위로하는 고풀이를 하는 것으로 부락제가 모두 끝난다.
5. 영월 능마을 도깨비놀이
조선조 6대 임금인 단종이 영월에서 승하한 후 능참봉이 배치될 때까지 240년 기간 중에 일어난 일이다. 단종의 능을 돌보아 오던 마을의 어느 노인이 능의 뒷산에 나무를 하러 가던 중 도깨비들이 흐떼기 놀이를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 일이 소문으로 번지면서 사람들은 도깨비들이 단종의 능을 수호하는 것으로 믿게 되었다. 능마을 도깨비 놀이는 여기에서 연유되었으며, 조정을 비방하고 풍자하는 의미에서 놀이가 시작되었다. 매년 10월에 한차례씩 치러지던 놀이였으나 일제 치하를 거치면서 사라졌다가 최근에 부락 노인들의 고증을 얻어 재현되었다.
6. 외바퀴 수레싸움
매년 정월 대보름에 봉의산을 중심으로 편을 나누어 외바퀴 수레를 앞세우고 싸움을 벌여 승부를 겨루었던 놀이다. 승부가 결정되고 나면 양편의 부락민이 한데 어울려 풍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풍년과 마을의 안녕을 축원하면서 하루를 즐겼다. 고려 태조 왕건이 공산성에서 후백제와 싸우다가 포위되었을 때, 공신 신숭겸이 태조의 어차를 타고 대적하여 태조를 구하고 전사한 정신과 충의를 기리기 위해 어차방식의 수레싸움이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다. 추수가 끝난 뒤부터 마을 노인들이 모여 수레싸움에 대한 논의를 하고, 섣달 그믐이 되면 마을을 청결히 하고 부정한 사람의 출입을 금하였다. 수레싸움을 하면서 한해의 농사일을 점치고 두레의 협동 정신을 꾀하였을 뿐만 아니라 마을을 수호하는 상무 정신을 발휘하였다.
7. 원주 상원놀이
원주 상원놀이는 신라 소지왕 10년 정월 보름날 왕이 천천정에서 있었던 까마귀의 은혜에 보답하는 풍습으로서 약밥을 만들고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개를 굶기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정월 14일과 15일 양일간에 걸쳐 치러진 이 놀이는 한 해의 흉년을 상대편에게 떠넘기기 위한 패싸움과 장치기, 횃불싸움 등과 액운을 예방하기 위한 연 날리기와 호리병박 버리기, 부럼깨물고 더위팔기, 한 해의 건강과 복을 기원하기 위한 아낙네들의 새벽물 길기 등으로 치러졌다. 상원이라는 명칭은 정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서, 예로부터 한 해의 길운과 면액을 정월에 주로 기원한 것에 연루되어 있다.
8. 인제 뗏목놀이
인제읍 합강리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뗏목의 원형을 보존하고 있는 마을이다. 이 놀이는 나무를 벌채해 놓았다가 강물이 늘어나면 뗏목을 만들어서 수로를 이용하여 서울 등지로 운반하면서 삶을 이어왔던 옛 조상들의 지혜를 표현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놀이의 구성은 제 1과장에서 벌목 작업을 재현하고, 제 2과장에서는 4명이 한 조가 된 목도들이 나무를 하산하는 작업을 재현하며, 제 3과장에서는 뗏목을 만들어 서울 광나루에 도착하는 과정을 재현하면서 한바탕 놀이를 펼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9. 태백 갈풀썰이
갈풀썰이는 태백 지방에서 전해지고 있는 마당 놀이의 일종이다. 갈풀은 참나무나 도토리 나무 계통의 23년 된 나무를 일컫는 말이다. 산중에 화전민이 정착하면서 척박한 토양을 기름지게 하기 위해 갈풀로 퇴비를 쓴데서 비롯되었다.
놀이는 마을 사람들이 모여 고사를 지낸 뒤 풀꾼들이 해온 풀을 풀아시가 불러주는 사설에 맞추어 풀을 썰면, 풀가리꾼이 썰어 놓은 풀을 날라 풀가리(퇴비더미)를 만드는 것으로 진행된다. 풀가리가 끝나면 작두꾼들이 서로의 힘을 자랑하며 씨름판을 벌이고 마을 사람들은 응원을 하며 한마당 놀이를 펼친다. 마을 주민들은 이러한 놀이를 통해 마을 전체의 화합과 협동을 도모하고 한해 농사를 준비한다.
10. 홍천 팔봉산 당굿
팔봉산 당굿 놀이는 매년 음력 3월 15일과 9월 9일에 마을 주민들이 홍천 팔봉산의 제 1봉 정상에 있는 당집에 모여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당굿을 말한다. 당집에는 팔봉과 후토신령, 그리고 칠성칠군의 신이 모셔져 있는데, 지금은 칠성신과 산신, 그리고 3부인 신(이씨신, 김씨신, 홍씨신)을 모시는 행사로 사계절의 절기를 점치고 액운을 예방하며 각자의 소원을 비는 것으로 전승되고 있다.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의하면, 팔봉산사에서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조 1590년대부터 당굿이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강원사회연구회, 강원경제의 이해
ⅱ. 김광언, 한국의 민속놀이
ⅲ. 남기탁 외 3명(2002), 강원전통문화총서4 방언, 국학자료원
ⅳ. 이익섭(2006), 방언학, 민음사
ⅴ. 이경열(1995), 민속놀이교본, 정훈출판사
ⅵ. 한국의 발견, 뿌리깊은 나무, 1981
ⅶ. 한국방언자료집Ⅱ, 강원도편(199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어문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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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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