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니멀리즘의 개념
Ⅱ. 미니멀리즘의 특성
1. 단순성
2. 단일성
3. 반복성
Ⅲ. 미니멀리즘의 배경
Ⅳ. 의상에서의 미니멀리즘
1. 비장식성
2. 모노크롬(Monochrome)
3. 최소형태
Ⅴ.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참고문헌
Ⅱ. 미니멀리즘의 특성
1. 단순성
2. 단일성
3. 반복성
Ⅲ. 미니멀리즘의 배경
Ⅳ. 의상에서의 미니멀리즘
1. 비장식성
2. 모노크롬(Monochrome)
3. 최소형태
Ⅴ.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데 이것은 slip 형태로 최근의 란제리 룩(Lingerie Look)의 한 예를 보여 준다. 또한 최소한의 은폐를 통하여 시선을 국부적인 것에 머무르게 함으로써 에로틱한 효과를 얻게된다.
최대한 내부의 구조선을 배제시킴에 의해서 최소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sleeve, collar 그리고 pocket등의 디테일들 모두 제거함으로서 세련된 인체를 표현해주고 있으며, kimono sleeve의 상의로 평면적 재단을 통해서 내부의 구조선을 최대한 제거한 예이다.
Ⅴ.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운동은 미술에서와 마찬가지로 매개의 최소적 한계를 찾는 작업과 체험적 현실 세계로서의 공간을 정의하려는 작업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현대건축에서 미니멀리즘은 하나의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기 보다는 작품을 평가할 때 미니멀하다라는 평론에서 쓰이는 단어인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건축 자체가 복잡한 상관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 이후 건축에 있어서 전개되어온 국제적인 스타일은 기능과 적용된 장식이 전혀 없음으로 정의되는 깨끗한 건축공간을 선보인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는 미와 장식을 동일시하는 것에 반대하며 문화의 발전은 일상의 사물에서 장식을 제거함과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단순성과 엄격성을 지니는 작품을 하는 미스 반데 로에(Mies van der Rohe)는 구조 요소들의 육중성과 중력성, 각 재료들 간의 내부의 힘과 정적인 행동의 인장성을 작품을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미스에게 있어서 단순성은 거의 아무것도 없는 것(almost nothing)이라는 원리를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Less is More)로 정의되어질 수 있는데 이는 건축을 그 본질로 환원시키는 과정에서 노출된 구조체가 그대로 건축이 되는 한계까지 그 본질의 완전화를 추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미스가 주장한 Universal Space는 동일한 건축적 형태가 형태의 변환을 겪지 않고, 여러 가지 기능을 수용해 내는 본질적인 공간에 대한 개념이다. 미스는 철과 유리의 사용을 세련화하고 명확한 구조를 표현한 구조를 표현한 것은 기술적, 기능적 필요성보다는 재료의 적절한 사용과 구조체계의 원리표현에 의거해 건축의 질서와 규율을 표현하려는 그의 합리성 개념과 명료성. 단순성에 대한 선호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가 말한 명확한 구조, 건축의 본질적인 요소, 합리성 등을 추구하려는 철학은 현대 미니멀 건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http://blog.naver.com/architect01.do)
참고문헌
* 국립현대미술관(2002), 미니멀 맥시멀, 얼과알
* 노버트 린튼(2003), 20세기 미술의 모험, 예경
* 데이비드 배츨러(2003), 미니멀리즘, 열화당
* 임석재(1999),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뉴욕5 건축과 공간운동, 시공사
* 케네스 베이커, 김수기 역(1993), 미니멀리즘, 열화당
* 하민수(1986),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
최대한 내부의 구조선을 배제시킴에 의해서 최소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sleeve, collar 그리고 pocket등의 디테일들 모두 제거함으로서 세련된 인체를 표현해주고 있으며, kimono sleeve의 상의로 평면적 재단을 통해서 내부의 구조선을 최대한 제거한 예이다.
Ⅴ.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운동은 미술에서와 마찬가지로 매개의 최소적 한계를 찾는 작업과 체험적 현실 세계로서의 공간을 정의하려는 작업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현대건축에서 미니멀리즘은 하나의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기 보다는 작품을 평가할 때 미니멀하다라는 평론에서 쓰이는 단어인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건축 자체가 복잡한 상관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 이후 건축에 있어서 전개되어온 국제적인 스타일은 기능과 적용된 장식이 전혀 없음으로 정의되는 깨끗한 건축공간을 선보인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는 미와 장식을 동일시하는 것에 반대하며 문화의 발전은 일상의 사물에서 장식을 제거함과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단순성과 엄격성을 지니는 작품을 하는 미스 반데 로에(Mies van der Rohe)는 구조 요소들의 육중성과 중력성, 각 재료들 간의 내부의 힘과 정적인 행동의 인장성을 작품을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미스에게 있어서 단순성은 거의 아무것도 없는 것(almost nothing)이라는 원리를 적은 것이 많은 것이다.(Less is More)로 정의되어질 수 있는데 이는 건축을 그 본질로 환원시키는 과정에서 노출된 구조체가 그대로 건축이 되는 한계까지 그 본질의 완전화를 추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미스가 주장한 Universal Space는 동일한 건축적 형태가 형태의 변환을 겪지 않고, 여러 가지 기능을 수용해 내는 본질적인 공간에 대한 개념이다. 미스는 철과 유리의 사용을 세련화하고 명확한 구조를 표현한 구조를 표현한 것은 기술적, 기능적 필요성보다는 재료의 적절한 사용과 구조체계의 원리표현에 의거해 건축의 질서와 규율을 표현하려는 그의 합리성 개념과 명료성. 단순성에 대한 선호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가 말한 명확한 구조, 건축의 본질적인 요소, 합리성 등을 추구하려는 철학은 현대 미니멀 건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http://blog.naver.com/architect01.do)
참고문헌
* 국립현대미술관(2002), 미니멀 맥시멀, 얼과알
* 노버트 린튼(2003), 20세기 미술의 모험, 예경
* 데이비드 배츨러(2003), 미니멀리즘, 열화당
* 임석재(1999),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뉴욕5 건축과 공간운동, 시공사
* 케네스 베이커, 김수기 역(1993), 미니멀리즘, 열화당
* 하민수(1986),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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