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개념][성역할 발달이론][성역할의 고정화][성역할의 사회화][성역할과 성적평등][성역할 제언]성의 개념, 성역할의 발달 이론, 성역할의 고정화, 성역할의 사회화, 성역할과 성적평등, 성역할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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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의 개념][성역할 발달이론][성역할의 고정화][성역할의 사회화][성역할과 성적평등][성역할 제언]성의 개념, 성역할의 발달 이론, 성역할의 고정화, 성역할의 사회화, 성역할과 성적평등, 성역할 관련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의 개념
1. 생물학적 성(biological sex)
2. 사회적 성(sociological gender)
3. 성성(sexuality)

Ⅲ. 성역할의 발달 이론
1. 생물사회학적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성도식이론

Ⅳ. 성역할의 고정화

Ⅴ. 성역할의 사회화

Ⅵ. 성역할과 성적평등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년의 남자 전임 노동자의 평균 주급은 $371불이었고 여성 전임 노동자의 주급은 $241불이었다. 이 통계들은 또한 여자들이 계속해서 최저임금을 받는 직업에 몰려있으며 최고임금을 받는 직업을 갖지 못함을 밝힌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어떤 직업(간호직, 사무직)들은 여성에게 더 적당하고, 다른 직업(건축업, 기술직)들은 남성에게 더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분명하다. 또한 전통적으로 여성의 일이라고 딱지 붙여진 것들은 일반적으로 남성의 일보다 천한 허드렛일이고, 존경받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하는 것들도 분명하다.
미국에서 여성이 가장인 가정이 남성이 가장인 가정보다 더 가난할 것 같은 사실은 전통적인 노동에 대한 성적 분할과 여성의 노동에 대해 낮은 가치를 귀착시키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노동의 성적 분할의 적합성과 연관된 전통적인 견해들은 일반적인 성적 역할들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의 성적 불평 등에 관한 대부분의 현대적인 논의들이 성 역할의 정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장의 중심된 질문들은 다음과 같이 표현되어질 수 있다: 성역할이 도덕적으로 정당화 될 수 있는가, 또는 그것의 폐지에 대한 윤리적 요구가 있는가? 만일 폐지되는 것이 정답이라면, 성역할이 없는 사회에서 사람들이 하고 싶은 데로 살수 있는가 하는 덧질문이 생긴다. 물론 이런 모든 질문들은 성역할이 없는 인간 사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심지어 가끔은 그런 가정 조차도 도전받는다.
Ⅶ. 결론 및 제언
남성적이 아니라면 반드시 여성적이어야 한다는 이분법적 사고는 남성과 여성을 모두 억압하는 사고체계이다. 남녀의 행동을 뚜렷이 구분 짓는 성역할 규범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사고와 행동을 인위적으로 제한하고 좀더 융통성 있고 서로의 힘든 일을 나누어 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시킨다. 인간은 누구나 정당하게 살고자 하며, 그럼으로써 심리적 만족도 한층 더 높아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은 서로가 대등한 관계에서 역할을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고정된 성역할 사회화 과정은 인간발달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개인의 본성에 따른 개성적 삶을 허용하지 않고 일정한 틀에 매여 살도록 강요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부정적이다. 우선 여성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보면, 첫째 전통적인 성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성장한 여성들은 아내와 어머니로서 자신의 역할을 규정하게 된다.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고 누구의 아내, 또는 어머니로서 자신의 역할을 한정하여 의존적 존재로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둘째, 전통적 여성역할의 고정은 여성의 학업과 직업적 성취욕구의 저하를 가져온다. 여자 대학생들은 고학년이 될수록 점차 학문적 직업에 대한 목표를 포기하고 그만큼 아내가 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셋째, 여성의 자존감을 낮춘다. 여성 스스로가 학문적, 직업적으로 성공한 여성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이기까지 한다. 여성의 여성비하 현상이 나타난다.
남성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첫째 성역할 고정으로 남성은 일생동안 가족을 부양하는 짐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남성의 성격은 남성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현대 사회의 남성들이 건강한 정서를 발달시키는 데 장애로 작용한다. 셋째, 남성들의 개인적 특성과 자질을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적지 않는 비남성적 특성을 지닌 남성들을 불행하거나 특수한 사람으로 격리시킨다. 이와 같이, 여성의 억압은 남성의 억압이기도 하다. 요즘에는 성 고정관념에 의한 편견 때문에 남성들이 고통스런 호소를 하며 상담해 오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인간은 출생시의 신체적 특성에 의해 부여된 성에 따라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성역할에 부합하는 특성을 발달시킨다. 개인의 몰성적인 성역할 발달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잠재력, 즉 인간적인 특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분법적이고 일반화된 통념의 수준을 벗어나서 깊이 있는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라는 범주의 의미를 사회적 구성물로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여자와 남자는 차이가 있는가? 이 질문은 그 자체로는 성립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엇이, 왜 비교되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항상 제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치 가난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교육비용이 엄청나게 비싼 교육제도가 문제인 것처럼, 여자인 것이 문제가 아니라 여성을 집안에 묶어 두는 성역할 규범이 문제이다.
오늘날 많은 여성들은 자신이 여자라는 이유로 차별 받지 않는다고 말한다. 자신을 피해자로 인식하는 것은 곧 열등성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피해의식은 삶에 대한 진정한 주체의식을 방해한다. 그러나 구조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차별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연대를 통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그만큼 존속될 뿐이다. 나아가 차별에 대해 온전히 이해한 뒤라야 자신이 다른 사람(집단)을 향해 무의식적으로 행하고 있는 또 다른 차별을 자각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주체적이기 위한 노력과 동시에 구조적인 차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성평등적 주체로서의 의식함양을 위한 성평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성평등을 위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전반의 개혁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즉, 우리는 대학입시위주 학교교육중심의 교육관에서 평생교육이념을 지향하는 통합적 교육체제로의 전환과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교육관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관으로의 전환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희갑, 새로운 성역할 개념에 관한 연구, 고대 석사논문, 1980
김원흥·이인숙·권희완, 오늘의 여성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김영희, 성역할 정체감과 학습된 무기력, 서울, 정민사, 1990
이승엽 외, 현대사회와 여성, 정림사, 제6장 성문화와 성상품화, 1998
윤근섭 외, 여성과 사회, 문음사, 1997
이지은, 엄마는 사과깎고 아빤 신문읽고…그래야 가정?, 한겨레신문, 2003
장필화, 성역할 개념의 문제 그 시론, 한국 사회과학 연구 협의회 편, 한국 사회의 변화와 문제, 법문사, 1986

키워드

성역할,   ,   성평등,   남성,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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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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