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라이브러리[p9]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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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적,정적라이브러리, 함수라이브러리
1.라이브러리란?

2.라이브러리의 종류
● 정적라이브러리
● 공유라이브러리
● 동적라이브러리

3.정적라이브러리와 동적라이브러리의 차이점

4.정적라이브러리 사용의 문제점

5.함수 라이브러리(=서브루틴 라이브러리)
※ 용어설명
(1) 서브루틴

6.함수라이브러리의 예

7. 함수 라이브러리 함수 알고리즘소스(참고)

8. 클래스라이브러리

본문내용

tion을 완성시키게 된다.
프레임 워크에는 처리 영역에 따라 기능, 지워, 통합 프레임 워크로 구분이 된다.
● 기능 프레임워크
전체 Application의 특정 기능 부분의 구현에 사용되는 프레임 워크로써 Application 동작에 필요한 여러 영역들의 문제를 전담하는 프레임 워크 들이다.
예를 들어 DB에 접근하여 처리만 담당하는 프레임 워크라든지 로깅을 담당하는 프레임워크 등 특정한 영역에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이다.
● 지원 프레임워크
Application 개발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를 말하며 Applicaion안에 포함되지 않고 밖에 포함되는 프레임워크이다.
Applicaion 개발 보다는 빌드를 위한 프레임워크가 지원프레임워크에 속한다.
● 통합 프레임워크
여러 기능의 프레임워크를 한 곳에 모아 통합한 프레임워크를 말한다.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쳐 개발자들이 ㄷ구현해야 할 많은 부분을 대신 해주며 대형 벤더들이 개발 환경과 함께 제공해 주는 경우가 많다.
2. 유틸리티
컴퓨터 이용에 도움이 되거나 쓸모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편집(edit)이나 디버그 등과 같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일반적으로는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이나 실행을 쉽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 또는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과 유지 관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총칭하는 말이다. 응용(application), 운영 체계(OS)와 대칭되는 용어이다.
3. 자바 기반 클래스 [Java Foundation Classes]
자바 응용 프로그래밍을 위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지원하는 자바 등급 라이브러리. 자바 추상 윈도 툴키트(AWT)의 GUI를 개선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AWT, 자바 2D, 접근성(Accessibility), 끌어놓기(drag and drop), 스윙(swing)의 5개 API로 구성되어 있다. AWT는 자바 개발 키트(JDK)에 제공된 것이고, 자바 2D는 그래픽 기능을 위한 라이브러리이며, 접근성 API는 입출력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돕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끌어놓기는 자바 프로그램과 비자바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하며, 스윙은 플랫폼 독립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 GUI를 만들기 위한 API이다.
6.차이점
라이브러리 중의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작성하고 메소드와 변수 정의를 모아서 이 용합니다.(클래스이용)
라이브러리로부터 호출되는 쪽의 논리를 어플리케이션 고유의 처리로 바꾸어 놓습니 다.(폴리모피즘의 이용)
라이브러리 중의 클래스에 메소드와 변수를 추가로 정의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합 니다. (상속의 이용)
함수라이브러리는 표준 데이터 구조에 대한 클래스 정의와 이러한 데이터 구조를 다룰때 주로 사용되는 알고리즘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클래스 정의와 알고리즘을 STL이라고도 합니다. STL은 캡슐화를 피하고 있으며 상속을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클래스 라이브러리에서 캡슐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트레이드 마크에 해당합니다. 데이터와 함수를 객체로 묵는다는 개념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의 가장 강력한 원리이며, 실제로 가장 주된 테크닉입니다. 캡슐화를 적절히 잘만 사용하면, 지나치게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도 다루기 적절한 크리고 나우어서 개발팀에 속한 각각의 프로그래머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캡슐화뿐만 아니라 상속 또한 코드 공유와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GUL에서 두가지 형태의 윈도우는 하나의 공통된 베이스 윈도우 클래스로부터 상속될 수 있고, 각각의 서브클래스는 각기 필요한 자기만의 특징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일반적인 클래스로부터 상속하고, 공통된 멤버 함수를 추출함으로써, 코드 재사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용어설명
STL : STL은 Standard Template Library의 약자로서, C++에서 일반적인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을 구
현해 놓은 라이브러리의 집합이다. 지원하는 자료구조에는 vector, map, set 등이 있으며, 여러가지 탐색 변경 알고리즘을 지원해 주고 있다. vector와 같은 자료 구조에 삽입할 변수의 형이 정해지 있지 않고, 일반적인 형이라고 가정한 뒤 vector와 같은 컨테이너가 구현되어 있다. 즉 이 때는 C++언어의 template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 이처럼 자료의 유형에 상관없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generic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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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0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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