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와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활동유형과 교수학습활동,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을 위한 수업지도, 외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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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와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활동유형과 교수학습활동,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을 위한 수업지도, 외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필요성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활동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2. 정보 분석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3. 정보 안내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4. 설문 조사활동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5. 웹 토론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6. 협력 연구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7. 전문가와 교류하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8. E-PALS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9. 정보 만들기
1) 학습 목표 및 과제 성격
2) 적용 범위
3) 수업 환경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과 교수·학습 활동

Ⅶ.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을 위한 수업 지도
1. 수업 계획면
2. 수업 진행면
3. 평가면
4. 정보 윤리면
5. 교사들의 정보통신 기술 활용 능력면

Ⅷ. 외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1. 스페인 마드리드 El Tomillar 유치원의 컴퓨터 활용 교육
2. 호주 North Tom Price 초등학교의「여행 친구 : Red Dog」프로젝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들은 대부분 마우스만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이었으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 PUZZLES(조각퍼즐) : 아이들에게 익숙한 캐릭터(미키, 미니, 플루토, 구피 등)가 등장하는 컴퓨터 조각 퍼즐로서, 아이들은 나이에 맞는 적당한 수준의 퍼즐을 선택하여, 마우스와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여 퍼즐을 맞추어 나간다. 퍼즐이 완성된 후, 캐릭터들이 흥겹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은 컴퓨터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다.
★ ANIMATOR(그림 그리기 프로그램) : 아이들이 각자 원하는 그리기 도구(페인트, 붓 등)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기법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그림 그리기에 필요한 용어가 영어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는 동시에 영어를 익힐 수 있다.
★ ABC (어휘력 향상 프로그램) : 학생들이 알파벳 문자를 하나 선택하면, 곧 그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가 화면에 나타난다. 또한 아이들에게 익숙한 캐릭터(미키, 미니, 플루토, 구피 등)가 화면에 나타난 집 안의 여러 방들을 돌아다니면서 그 문자로 시작하는 물건들을 찾아서 보여준다.
★ MUSICA(음악 프로그램) : 학생들이 음악책에 쓰여진 멜로디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그 멜로디가 연주된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멜로디를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다양한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2. 호주 North Tom Price 초등학교의「여행 친구 : Red Dog」프로젝트
호주의 North Tom Price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여행의 즐거움과 함께 인터넷 및 전자우편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1997년 10월부터「여행 친구 Red Dog」라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North Tom Price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교가 위치한 Pilbara 지방의 명물인 Red Dog 인형을 여행 대리인으로 임명하여, 목적지로 보낸다(우편 발송). Red Dog은 계획된 여정에 따라 다음 학교로 계속 이동하면서, North Tom Price 학생들에게 여행지의 소식을 전달한다. 아이들은 Red Dog이 떠날 때, 여행 출발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한편, Red Dog의 배낭에 카메라, 상대 학교에 보낼 간단한 선물 및 인사말 등을 함께 넣어준다. Red Dog이 상대 학교에 도착하면, 그 학교에서는 Red Dog과 함께 도착 환영 파티, 사진 촬영, 동네 구경, Red Dog에 대한 동시 짓기, Red Dog이 여행한 거리 재기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 또한 이전에 방문한 학교에 우편엽서 및 전자우편으로 Red Dog의 소식을 전해준다. 그리고, Red Dog이 방문한 학교에서는 자신들의 행사 경험과 Red Dog이 그 학교에서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홈페이지에 게재, 발표한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Red Dog의 여행을 통해, 다른 지역의 생활상을 알게 되고, Red Dog을 매개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한편, 전자우편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Red Dog은 한 학교에 2주 이상 머무르지 않으며, 방문을 희망하는 학교에서는 Red Dog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방문 신청을 해야 한다. 1998년도에는 호주 내 다른 학교들 뿐 아니라 미국의 학교들도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Red Dog 홈페이지에는 지금까지의 모든 여정 및 활동, Red Dog 방문 신청서, Red Dog 프로젝트 활동 안내서 등이 자세히 실려있다.
Ⅸ. 결론 및 시사점
21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 즉 디지털 혁명이 주요한 추세가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컴퓨터가 나타난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컴퓨터가 두려운 존재고 사람을 괴롭히는 물체로 인식되기도 한다. 디지털의 혁명으로 사람들의 생활이 달라지고 일하는 방법이 달라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본질 자체가 달라진 것인가? 단지 기술적인 혁명일 뿐 그 자체가 본질인 것은 아닌 것이다. 150년 전에 전신이 처음 발명되었을 때 그것이 세상을 변혁시킬 새로운 기술로 선전되었다. 하지만 결과는 통신수단일 뿐이라는 것이다. 역시 마찬가지로 영화, 라디오, TV 등으로 인간의 관심이 옮겨졌지만 그 모든 것들은 수단일 뿐이지 인간의 삶을 지배하지는 못하였다. 전쟁, 폭력, 행복 이런 것들의 수단이 되었을 뿐이지 그 자체를 통제하진 못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정보통신기술(ICT)도 컴퓨터 발달에 맞춰 각광을 받고 있지만 그것이 사람을 대신해주지는 못한다. 새로운 것=더 나은 것이라는 등식이 성립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삶이기 때문이다. 결국 지식정보화사회 역시 사람이 만드는 것이고 완성해 나아가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통해 지도되어야할 정보통신기술(ICT)도 역시 새로운 학교 교육 시스템을 잘 운용하기 위한 수단이지 그 자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물론 지금까지의 어떤 발명품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인간을 지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인간이라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정보통신기술은 학교모델 연구학교의 보조적인 수단이 되어야하지 그 기반을 조성하고, 그 기술을 가르치고, 선생님들이 연수하는 일이 연구학교 운영의 주가 되어서는 안되겠다는 의미이다. 몰론 도구를 잘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교육은 이루어져야겠지만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곽영체(2001),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 전라남도교육청교육정보화과
교육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 해설서, 교육과정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1),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 지도자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목포부영초등학교(2001),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시범운영보고서
충북세성초등학교(2001),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을 통한 교수·학습의 질 향상, 시범운영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교수·학습지도안 자료집, 신성인쇄상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세미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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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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