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능]기능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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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기능
3. 가족의 대내적, 대외적 기능
4. 사회변동과 가족 문제
5. 기능적 가족
1) 기능적 가족의 특징
2) 기능적 가족문제
6. 역기능적가족
1) 역기능적 가족이란
2) 가정 체계의 역기능
3) 역기능 가족의 특징
4) 역기능적 가족문제
5) 역기능적 가족과 성인아이(adult child)
7. 기능적가족과 역기능적가족의 비교
8. 가족기능에 관한 긍정적, 부정적 관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하고 있는 마르크스주의론과 여성해방론의 견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Marx에 의하면 어떤 사회든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성원들의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들 스스로를 하나의 사회적 생산체제로 편성할 필요가 있는데, 사회적 노동의 분업형태는 사회마다의 지배적인 생산양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생산양식은 잉여가치의 생산을 위한 형태인데 주부와 어머니들은 잉여가치를 생산해내지 못한다고 했고(김정희, 1983, 93), Reich는 가족내에서 여성이 정치적, 도덕적으로 보수적이 되도록 길들여지고, 또한 가족이 노동시장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하는 경제적 피난처 역할을 함으로써 여성의 남성에 대한 경제적 의존성과 경제적 소유에 의한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성을 키우게 된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가족은 권위주의적 남성과 복종적 여성을 이상화함으로써 아무런 저항도 없이 여성 억압이 제도화되었다고 했다(이효재, 1988, 104-105). 따라서 마르크스주의론에서 볼 때 가족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사유재산 및 계급의 차이를 영속화하는 연계고리로서 여성억압의 장소이며, 가족원들은 행복해 보이는 듯 하지만 실제로는 불행하다는 것이다(이효재, 1988, 103).
여성해방론은 내부적으로 매우 다양한 입장을 지니고 있는데, 마르크르주의론에 입각한 여성해방론에 대해서 살펴보면 가족이 여성억압의 장소라는 관점에서 마르크스주의론과 견해를 같이 하고 있지만, 여성억압의 이유로 자본주의 경제체제만이 아니라 가족의 가부장제적 특성도 들고 있다는 점에서 마르크스주의론과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마르크스주의적 여성해방론의 대표적 학자인 Hartmann에 의하면 위계질서가 있는 노동구조를 창출한 것은 자본주의이지만, 노동의 각 지위를 여성과 남성 중 누가 차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가부장제이다. 산업화이전에 남성은 유리하고 지배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따라서 산업 자본주의시기에는 여성은 이미 불리한 위치에 있게 되었고 남성은 자신들의 가부장적 특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행동했다는 것이다. 즉 남성은 자신들을 보호하고, 여성고용을 제한하고, 성에 따라 직업을 분리하여 여성을 소수의 전형적인 여성직종에 제한하고, 여성직업에 대해 낮은 보수를 지불하였다. 그리하여 남성에 대한 여성의 경제적 의존을 유지하게 하고, 여성이 직업으로서의 가정주부직을 택하도록 조장하였다. 가정내의 여성노동은 노동력을 재생산하여 자본주의 사회에 공급하고, 가내서비스를 통하여 남성에게 봉사하게 된다.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는 서로 강화시키며, 여성의 예속 또한 강화되는 것이다.
이상의 마르크스주의론과 여성해방론에 의하면 가족은 여성의 경제적 피난처라는 명분과 남녀불평등한 노동분담을 통하여 여성억압을 제도화하는 부정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종합하면, 가족기능 자체는 긍정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하면 반면에 부정적 의미도 지니고 있다. 부정적 의미는 여성 억압의 제도화로 요약할 수 있으므로 남녀평등의 의식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구조기능론에서 주장하는 가족기능의 긍정적 의미는 진정하게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겠다.
Ⅲ. 결 론
가정의 안정된 분위기와 부모의 올바른 역할은 자녀의 건전한 인격 성장을 도모하는 기능적 가정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된다. 가정이 그 기능을 올바로 발휘할 때 그 가정 안에서 자란 자녀는 건전한 정체감과 정직성(integrity)이 내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Donald Joy는 그의 저서 Parents, Kids & Sexual Integrity에서 그것을 위한 다섯 가지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역할에 대한 정체감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부모의 건전한 역할 모델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부모의 부부관계가 안정된 사랑의 관계 안에서의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둘째로는, 자신감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자녀들을 일에 참여시키고 잘한 것에 대한 긍정적인 확인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섯째로,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소속감은 가족과 공동체 가운데서 사람과 사람의 접촉을 통해 건전한 영향력을 받고 느낌으로서 이루어진다. 넷째로, 미래를 향한 현재의 제어능력이다. 이것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짓는데 있어서 현재에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자녀들은 원인과 결과에 대한 경험을 하는 것을 통해서 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다섯째로, 자기 연마이다. 스스로를 절제하며 훈련함으로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을 다 하라고 최선을 다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요소들이 충족된 가운데 자라난 자녀들이 후에 알콜, 성 혹은 마약 중독증에 빠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가정이 정상적인 역할을 할 때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그들의 정체감과 정직성이 발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agent(대리인) 역할을 하게 된다. 역할에 대한 정체감과 정직성이 내적으로 발달한 자녀들도 다른 모든 자녀들과 같이 알콜이나 성, 마약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고 그런 것에 일시적으로 빠질 수도 있지만 유리한 점은 부모가 올바로 양육한 그 수고의 대가에 의해 그들이 다시 정신을 차리고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영주 (1993). 한국가족의 기능 연구. 서울: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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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숙, 김용학, 박길성, 송호근, 신광영, 유홍준, 정성호 옮김 (1997). 현대사회학. 서울:을유문화사.
김윤희 (1989). 부부관계, 부모-자녀 의사소통?가족기능과 청소년자녀 비행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희 옮김 (1983). 자본주의와 가족제도. 서울:한마당.
김주수 (1973). 가족관계학. 서울:진명문화사.
노길명 (1973). 도시아파트가족에 대한 기능론적 접근. 중앙신학교논집, 162-183.
박숙자, 손승영, 조명덕, 조은 편역 (1995). 가족과 성의 사회학. 서울:사회비평사.
안병철, 서동인 옮김 (1993). 가족사회학. 서울:을유문화사.
안호용, 김홍주, 배선희 (1997). 가족은 없다. 서울: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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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8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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