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국문학의 개념
2. 국문학의 의미
3. 국문학의 뜻
4. 국문학의 장르
5. 국문학의 종류
6. 국문학의 특질
7. 국문학의 범주
1) 질서 변형의 멋
2) 한풀이와 신명 풀이
3) 교훈성
4) 풍자와 해학
5) 조화(調和)와 풍류(風流)의 정신
참고문헌
2. 국문학의 의미
3. 국문학의 뜻
4. 국문학의 장르
5. 국문학의 종류
6. 국문학의 특질
7. 국문학의 범주
1) 질서 변형의 멋
2) 한풀이와 신명 풀이
3) 교훈성
4) 풍자와 해학
5) 조화(調和)와 풍류(風流)의 정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훈성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더욱 장려한 측면이 있다. 또 불교가 비록 표면적으로는 정치적 박해를 받아 괄시를 받았지만, 왕실의 부녀자들부터 민간의 서민들에 이르기까지 삶의 지주 역할을 하였다. 그래서 문학의 많은 요소들에 불교적 이념이 드러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연사상, 윤회사상, 공(空) 사상, 자비 사상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도교의 무위자연 사상이라든지, 신선 사상도 우리 문학의 한 축을 이루었다.
4) 풍자와 해학
「흥부전」,「춘향전」등의 고대 소설에서 찾아볼 수 있는 풍부한 웃음, 봉산 탈춤에서 양반에 대한 통렬한 야유, 민요에서 볼 수 있는 번득이는 현실 비판, 채만식의 '태평천하'에서 시원스럽게 나타나는 풍자 등은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평민 계층의 건강한 삶을 반영하는 문학에서 주로 나타나는 해학과 풍자의 정신에는 현실적인 시련과 고난을 웃음과 욕설, 반항정신을 통하여 극복하려는 뜻이 담겨 있다.
♠ 봉산 탈춤에서 거침없이 펼쳐지는 말뚝이의 양반에 대한 야유와 풍자.
♠ 박지원의「양반전」,「호질」등에 나타나는 도학자와 양반에 대한 풍자.
♠ 판소리의 많은 부분에서 나타나는 당시 서민들의 현실에 대한 풍자와 해학.
♠ 평민들이 지은 사설시조에서 볼 수 있는 현실 비판적 내용 등등.
이조 후기 소설 중 이춘풍전을 예로 들어보면, 주인공 이춘풍이 성묘하고 돌아오다 불량배들에게 붙잡혀 봉변을 당하는 대목입니다. 서민들의 양반에 대한 풍자가 잘 나타나 있다.
▶ 『 나이가 저희 할애비 동갑이라도 의례이 하대하고, 가진 교만을 다 부린다니 그런 발꼬락을 젖힐 놈의 새끼가 어디 있으며, 동홍때 학흉배는 하늘이 제수 하였는지 저희 혼자 차지하고, 사인교 평교자는 포도청에 갇힌 모양이라 우리가 부럽지도 않으나 우리는 못 타게 하옴이 절분하옵고, 도포조차 저희만 입으니 도무지 욕지거리가 나서 못 견디겠으니 그런 개자식들이 어디 있겠습니까. 중략. 선생님은 무슨 뾰죽한 꾀로 정승의 증손자요 판서의 손자요 판서의 아들로 벼슬에 뜻이 없이 쪼그리고 앉아 밤낮으로 공자 맹자 탱자이니, 시전 서전 딴전이니 하고 앉아 무엇을 빨아먹고 좋은 벼슬을 시켜도 아니하시니 그렇게 싫은 벼슬 우리나 좀 시켜 주시오.』
5) 조화(調和)와 풍류(風流)의 정신
우리 나라의 자연은 부드럽고 아름다워 마치 우리 엄마의 따뜻한 품과도 같다고 한다. 이 속에서 자라난 우리 문학은 여유로움과 품위를 드러내기도 했고 약간의 변형(비틀림, 멋들어진 반항)을 통해 전체적인 조화에 더욱 활력을 주는 풍류와 멋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사대부들의 시가 문학이나 송강 정철의 여러 가사문학 등에서 잘 나타나며 사설시조의 파격미에서도 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장덕순,『한국문학사 』, 동화문화사,1975
조동일,『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조윤제,『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49
장덕순 외, 『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조윤제, 『국문학사』. 탐구당.
네이버검색 : 유예화,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 소고>
4) 풍자와 해학
「흥부전」,「춘향전」등의 고대 소설에서 찾아볼 수 있는 풍부한 웃음, 봉산 탈춤에서 양반에 대한 통렬한 야유, 민요에서 볼 수 있는 번득이는 현실 비판, 채만식의 '태평천하'에서 시원스럽게 나타나는 풍자 등은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평민 계층의 건강한 삶을 반영하는 문학에서 주로 나타나는 해학과 풍자의 정신에는 현실적인 시련과 고난을 웃음과 욕설, 반항정신을 통하여 극복하려는 뜻이 담겨 있다.
♠ 봉산 탈춤에서 거침없이 펼쳐지는 말뚝이의 양반에 대한 야유와 풍자.
♠ 박지원의「양반전」,「호질」등에 나타나는 도학자와 양반에 대한 풍자.
♠ 판소리의 많은 부분에서 나타나는 당시 서민들의 현실에 대한 풍자와 해학.
♠ 평민들이 지은 사설시조에서 볼 수 있는 현실 비판적 내용 등등.
이조 후기 소설 중 이춘풍전을 예로 들어보면, 주인공 이춘풍이 성묘하고 돌아오다 불량배들에게 붙잡혀 봉변을 당하는 대목입니다. 서민들의 양반에 대한 풍자가 잘 나타나 있다.
▶ 『 나이가 저희 할애비 동갑이라도 의례이 하대하고, 가진 교만을 다 부린다니 그런 발꼬락을 젖힐 놈의 새끼가 어디 있으며, 동홍때 학흉배는 하늘이 제수 하였는지 저희 혼자 차지하고, 사인교 평교자는 포도청에 갇힌 모양이라 우리가 부럽지도 않으나 우리는 못 타게 하옴이 절분하옵고, 도포조차 저희만 입으니 도무지 욕지거리가 나서 못 견디겠으니 그런 개자식들이 어디 있겠습니까. 중략. 선생님은 무슨 뾰죽한 꾀로 정승의 증손자요 판서의 손자요 판서의 아들로 벼슬에 뜻이 없이 쪼그리고 앉아 밤낮으로 공자 맹자 탱자이니, 시전 서전 딴전이니 하고 앉아 무엇을 빨아먹고 좋은 벼슬을 시켜도 아니하시니 그렇게 싫은 벼슬 우리나 좀 시켜 주시오.』
5) 조화(調和)와 풍류(風流)의 정신
우리 나라의 자연은 부드럽고 아름다워 마치 우리 엄마의 따뜻한 품과도 같다고 한다. 이 속에서 자라난 우리 문학은 여유로움과 품위를 드러내기도 했고 약간의 변형(비틀림, 멋들어진 반항)을 통해 전체적인 조화에 더욱 활력을 주는 풍류와 멋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사대부들의 시가 문학이나 송강 정철의 여러 가사문학 등에서 잘 나타나며 사설시조의 파격미에서도 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장덕순,『한국문학사 』, 동화문화사,1975
조동일,『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조윤제,『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49
장덕순 외, 『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조윤제, 『국문학사』. 탐구당.
네이버검색 : 유예화,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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