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유형, 필요성, 목적, 배경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수업구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위한 수업지도 및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유형, 필요성, 목적, 배경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수업구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위한 수업지도 및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적

Ⅵ.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배경
1.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완료
2.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3. 모든 교과에서 10% 이상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반영

Ⅶ.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수업구성
1. 수업 계획면
2. 정보 윤리면
3. 수업 진행면
4. 평가면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위한 수업지도
1. 수업 계획면
2. 수업 진행면

Ⅸ.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1. 학생들의 삶에 정보통신기술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한다
2. 다양한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학생이 생각하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것을 촉진하도록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4. 수준별 교육과 교수·학습의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5. 지식과 정보의 관리를 강화한다
6. 사이버 공간을 교육적으로 충분히 활용한다
7. 기반 시설의 활용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법을 익힌다.
○ 교사들은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에 관한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Ⅸ.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착 방안
1. 학생들의 삶에 정보통신기술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한다
수업시간에 각종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교에서의 생활이 정보통신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음을 느끼게 하고, 이것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삶의 일부가 되도록하는 것이다.
2. 다양한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기술의 발전은 교사가 수업을 하는데 있어 보다 다양한 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자료를 통합적으로 활용하기 용이하다고 해서 지나치게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한번에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의 정보 수용과 학습을 방해할 수 있는 점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수용 능력에 맞게 다양한 자료를 필요한 때 적절하게 제공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학생이 생각하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것을 촉진하도록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학습할 내용의 전달이나 설명, 예시를 위해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것 이외에 학습자가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입수하며, 분류·분석·정리하고, 전달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수준별 교육과 교수·학습의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다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수업도 가능할 수 있다. 학생의 다양한 수준을 반영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경우, 학생은 자신의 능력이나 선수 학습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경로로 다른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할 수도 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적용 노력은 점점 개별화 교육의 구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5. 지식과 정보의 관리를 강화한다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지고 처리·유통됨에 따라 그 양과 유통이 급속히 커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정보의 바다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입수하여 활용하기보다는 바다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상황이다. 정보의 바다에 빠져 고통받지 않고 정보를 잘 활용하여 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우리의 삶과 활동을 보다 윤택하게 할 수는 없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정보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정보관리는 정보의 바다에서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찾고, 축적하여 필요한 것을 찾아 활용하도록 해야한다.
6. 사이버 공간을 교육적으로 충분히 활용한다
앞으로 교육 부문에 있어 가장 큰 기회이자 도전은 인간의 새로운 활동 공간으로 등장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cyber-space)을 교육적으로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될 전망이다. 현재와 같은 교육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진정한 의미에서 평생 동안 필요한 학습을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교육을 실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현행의 교육체제에 통합하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축이 시급하다.
지금도 많은 학교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 자료·정보를 교류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과 공동 프로젝트 수행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대화하고, 공동으로 교육 문제를 개선하는데 활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실제 공간과 사이버 공간을 통합한 새로운 교육체제가 필요하다. 새로운 교육체제는 새로운 교육 문화를 필요로 한다. 지금부터 교육계 개개인, 특히 교원 개개인의 의식과 교육계의 문화 변화를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7. 기반 시설의 활용방안
사실 정보 통신 활용 교육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학생 1인당 1PC의 환경이다. 그래야 자기 주도적인 개별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므로, 차선책으로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 분단 학습 형태의 토론수업 모형에 분단별로 1대의 인터넷 PC를 배치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실 또는 컴퓨터실 : 학생 1인 1대 개별학습형
- 정보통신활용교실 : 학생 1조(57인) 1대 분단학습형
- 일반교실 : 1실 1대 전체학습형
따라서 수업할 교실의 환경 여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적용해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이제 전국 1만64개 초·중·고교 컴퓨터실과 각 교실마다 인터넷망이 설치되고 34만 교사 전원에게 컴퓨터가 지급됐다.
모든 학교의 컴퓨터실은 물론 개별 교실까지 인터넷이 설치되고 교사 모두에게 컴퓨터가 지급된 것은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사실상 세계 최초로 영국,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의 교육정보화 수준을 앞선다고 한다.
정부는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 정책을 수립하고 이의 실행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민간부분에서도 단위학교와 긴밀한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 교사연수, 각종 교육 프로젝트의 수행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새로운 수업 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ICT를 교수-학습 과정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들의 유형과 수업모형의 활용도 물론 필요한 것이지만, ICT만이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잠재력을 충분히 살리는 방향으로서의 활용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ICT 활용 자체나 다양한 기능을 수업에 적용하는 것 그 자체보다는 왜 그러한 활동들이 필요하며 그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바가 무엇인지를 교사나 학습자 모두가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백영균 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학지사
○ 송형호·구기남(2002),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 송기호(1997), 정보교육에 대한 이해, 도서관 문화
○ 오정초등학교(2000),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이태욱(2001),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44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