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이해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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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이해와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1. 프로젝트(Project)
1. 프로젝트(Project) 란?
(1) 프로젝트의 정의
(2) 프로젝트의 특징
(3) 프로젝트의 종류
2. 일반적인 관리와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1) 일반적인 관리
(2)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3.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Stakeholder)
(2) 프로젝트관리자

Chapter 2. 프로젝트 사례
1. 성공사례 - 볼티모어 市의 이미지창출
(1) 스포츠산업과 도시이미지 개선
(2) 배경
(3) 프로젝트 실행내용
(4) 효과
(5) 대회성공요인
2. 실패사례 - Vita500 WORLD BASKETBALL CHALLENGE 2006
(1) 배경
(2) 대회개최의 목적
(3) 대회개요
(4) 대회실패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 위한 볼티모어의 노력은 성공을 거둔 것으로 널리 평가되는데, 오리올 파크의 건설과 홍보를 통한 도시 이미지의 재정립과 시민 자긍심 고취가 이 과정에서 중점적 역할을 수행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복고풍경기장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향수를 느끼게 하여 애착과 동경을 불러일으킴
◆ 스포츠경기장은 도시전망을 변화시켜 상징적 이미지 구축에 지대한 역할을 함
◆ 오리올파크는 붉은 벽돌로 건축을 하여 복고풍 야구 전용구장의 건설 붐을 고조시킴
◆ 건축미를 중시하는 ‘장소마케팅전략(place marketing strategies)’이 전국으로 확대
출처 스포츠 이벤트의 지역 마케팅 효과-오리올파크 건설로 도시 이미지 바꾼 볼티모어;고은하(체육과학연구원 연구 원);blog.naver.com/aqualism5?Redirect=Log&logNo=60009148073
(5) 대회성공요인
1) 도시이미지를 변화하기 위한 Tool로 스포츠산업을 활용 잘함.
2) 오리올 파크의 재건축을 포함한 물리적인 도시경관변화와 감성적 캠페인의 완벽한 조화.
3) 특히, 미국의 4대 스포츠종목 중 하나인 야구경기장의 복고풍양식으로의 재건축은 미국인들로 하여금 감성을 자극하여 볼티모어시의 이미지를 탈바꿈시킴.
2. 실패사례 - Vita500 WORLD BASKETBALL CHALLENGE 2006
(1) 배경
대한농구협회(KBA)는 당연한 2006년 12월 도하 아시안게임 및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대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국내성인 남자 대표 팀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플랜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대표 팀 상비군 제도 운영 및 세계 유수 팀 초청의 국제 대회 개최를 준비 중이었다. 또한 미국농구협회(USA Basketball) 또한 최근 미국 농구대표팀의 잇따른 부진을 극복하고 예전의 세계최강의 위치를 되찾기 위해 NBA 톱스타들이 포함된 최고의 대표 팀을 구성하여 2008년 베이징 올림픽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USA Senior Men's National Team Program"을 수립하여 실행 중이었다.
이와 함께 미국 농구협회는 2006세계농구선수권대회 및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을 목표로 아시아 지역 친선경기를 한국과 중국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었으며, 한국 내 파트너로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인 East Marketing Group을 선정하여, 대한농구협회(KBA)와 한국 경기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KBA와 대회 공식 주관사인 East Marketing Group은 미국 대표 팀의 방한 친선 경기를 더욱 발전시키고, 2007년 한국 농구 도입 100주년을 기념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수준의 농구 이벤트를 구성하기 위하여 유럽에서 세계 정상급의 농구대표팀 3팀을 추가로 초청, 한국 및 미국 대표 팀과의 매치를 기획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World Basket Ball Challenge 2006 이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농구 이벤트가 탄생하게 되었다.
(2) 대회개최의 목적
◎ 세계 최고 팀들과의 경기 개최를 통해 한국 농구 대표 팀의 국제 경쟁력향상에 기여 하고 당면한 2006년 12월 카타르 아시안 게임 및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대비한 실전 경험의 기회제공
◎ 2007년 국내 농구 도입 100주년을 기념하고, 국내 농구 팬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농구 경기를 관람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하여 국내 농구 활성화 및 저변확대에 기여
◎ 국내 농구 부흥 및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고 농구 꿈나무 및 유소년 유망 선수들에게 농구에 대한 열정과 꿈을 갖게 하는 계기 제공
(3) 대회개요
1) 대회명 : Vita500 WORLD BASKETBALL CHALLENGE 2006
2) 대회기간 : 2006년 8월 11일~15일(5일간)
3) 대회장소 : 서울잠실실내체육관
4) 참가국가 : 한국, 미국, 터키, 리투아니아, 이탈리아 (총 5개국)
5) 경기방식 : 풀 리그전
6) 스폰서
① 타이틀후원사 : (주)광동제약, 비타500
② 공식파트너 : 기아자동차
③ 후원사 : ABC-MART, 하이트맥주, 게토레이
④ 온라인 파트너 : DAUM, FREE STYLE
출처 비타500 월드바스켓볼챌린지 공식홈페이지(www.wbc2006.co.kr)
(4) 대회실패요인
1) 고가의 입장료
본 대회의 입장료는 165,000원(VIP석)부터 11,000원(3층 챌린지석)까지 대회날짜별, 좌석별로 천차만별이었고, 165,000원이라는 가격은 특히 터무니없는 높은 가격에다가 대회를 보고 싶어 하는 관중들을 집으로 몰아내는 식의 가격책정이었다.
2) 공식홈페이지의 유명무실
대회개최 전부터 대회조직위는 공식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운영하였으나 홈페이지의 홍 보미비와 콘텐츠부족과 늦어지는 경기상황 업데이트 등으로 농구팬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하였다.
3) 미약한 미디어 노출도
세계에서 가장 농구를 잘하는 미국대표팀을 초청하여 대회관심도와 흥미 도를 대회전 부터 팬들에게 인식시켰지만 정작 대회를 개최한 뒤의 팬들은 의외로 관심도가 떨어졌 다. 그에 따른 요인은 대회조직위측의 미디어에 대한 대응부족과 이슈꺼리를 기사화하 지 못하였다.
4) 대회운영수준미달
대회조직위와 대회 공식 주관사인 East Marketing Group의 대회운영이 이 대회가 실 패한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조직위와 주관사간의 의사소통부족으로 인한 자연스 럽지 못한 대회운영과 팬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서브이벤트의 창의성결여가 상당 히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세계에서 제일 잘나가는 팀을 데려와 놓고 활용을 못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PERT/CPM 이론을 통한 공정관리;(주)Protech Information System;www.ubitizn.com/07_theory/pms000.htm
스포츠 이벤트의 지역 마켓팅 효과-오리올파크 건설로 도시 이미지 바꾼 볼티모어;고은하(체육과학연구원 연구 원);blog.naver.com/aqualism5?Redirect=Log&logNo=60009148073
비타500 월드바스켓볼챌린지 공식홈페이지(www.wbc2006.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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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3.2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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