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핵심적 내용 표로 요약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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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심리학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핵심적 내용 표로 요약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두

Ⅱ. 본 문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의 정의
2) Freud의 성격에 대한 개념들
(1)구조적 개념
(2) 역동적 개념
(3) 발달적 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과 자아존중감의 발달
4) 정신분석적 상담방법
(1) 정화
(2) 자유연상
(3) 해석
(4) 전이의 분석
(5) 저항의 분석
(6) 불완전한 문장 분석
(7) 독서상담
(8) 스토리텔링
(9)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와 표현예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 상담의 정의
2) Rogers의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
3) 상담 방법
4) 인간 중심 상담과 자아존중감의 발달
5) 아동 중심 놀이치료
3.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게슈탈트 상담의 정의
2) Perls의 상담이론
3) 상담 방법
(1) 게슈탈트 기법
(2) 게슈탈트 놀이치료

Ⅲ. 결 어 -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결과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 Id 같은 개념의 중요성이 지나치게 강조, ⅳ)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역전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점, ⅴ)정신분석적 방법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치료의 대상과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점, ⅵ)현실적응보다는 심층심리를 파헤쳐 실제 생활 적응 능력을 높이는데 제한적이라는 점 등에서 그 한계점을 드러낸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 중심 상담에 대한 비평은 아동들과 형식적인 사고능력이 없는 성인에게는 너무 추상적이라는 것이다. 또 Rogers가 진단도구와 검사를 싫어하므로, 이럴 경우 상담자들은 유용한 자료를 놓칠 수 있다고 하며, 상담자란 내담자에게 유익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격발달과 미래 행동유형을 예측할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Rogers(1977)는 그렇다면 어떻게 인간 중심 상담이 개인과 집단에 매우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가족상담, 부부관계, 교육, 정채, 정부조직과 경제행동 등의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되어 갈 수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Quinn(1993)은 Rogers가 인간 중심 접근을 내담자가 그들의 삶을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을 제공하기에는 너무 약하다고 비난했다. Quinn에 대한 항변으로 Graf(1994)는 Quinn이 Rogers의 진솔성에 대한 접근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즉 Rogers의 기대는 내부지향적인 행동은 상담 장면 밖의 삶을 일반화하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진실하고 개방적으로 교류한다.
결론적으로, Rogers(1985)는 불명확한 인간 과학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과 해석학을 사용하는 초기 지지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이러한 접근들은 연구자가 지각, 태도, 감정, 경험과 참가자들의 행동을 내면에 소유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인간중심 상담의 기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내담자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는 기회를 만들어주므로 내담자는 자기의 감정의 표현해도 평가, 판단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내담자는 본래의 자기 자신의 될 수 있다. ⅱ)상담기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고, 다른 상담가들에 광범위한 연구를 실시하도록 영향을 미쳤다. ⅲ)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ⅳ)상담기술보다는 상담자의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인간행동에서 정서와 감정의 역할이 중요함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반면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드러낸다. ⅰ)현상적인 장을 개인의 실재세계로 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신뢰하는 대신 무의식의 요인에 대해서는 무지하다. ⅱ)상담자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나, 상담자 또한 인간이므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ⅲ)누구나 인간중심적 상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쉽고, 단순하다고 오해받을 수 있다. ⅳ)상담자가 시원하게 자신의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으므로 상담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여 내담자가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ⅴ)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시되므로 상담자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된다. ⅵ)어린 아동이나 형식적 사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성인에게는 추상적이다.
게슈탈트 상담이론
정서적 강도를 조절하지 못하는 자들에게 대중적인 게슈탈트 기법을 오용하는 것과 관련해서 주의할 것을 촉구한다. 치료활동은 내담자들의 현실 접촉, 그들의 자신감, 그리고 상담자 및 상담 과정에 대한 그들의 신뢰감을 강하게 하는 절차들에 국한되어야 할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감이 형성되고 나면, 게슈탈트 상담은 방향을 돌려서 과거의 고통스러운 미해결 사건과 현재의 갈등을 처리해 갈 수 있다.
Greenberg(1989)는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를 지닌 사람들에게 전통적인 게슈탈트 치료를 사용하는 것에 관하여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비탄, 격분, 두려움이나 기쁨을 끝까지 경험해서 끝내도록 허용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부적절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쟁점은 게슈탈트 치료가 언제, 누구에게,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관련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게슈탈트 치료는 지나치게 사교적인 사람이나 조심스럽고 위축된 사람들에 가장 효과적이며, 덜 조직화되고 더 심각한 장애를 가진 내담자들에게는 장기간의 상담이 요구된다.
대중적인 신념과는 반대로,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의 삶의 지금-여기 상황에 국한되지 않는다. 게슈탈트 치료의 초점은 치료 회기 안에서 발생하는 지금-여기 상황에 주어지지만, 게슈탈트 치료사들은 치료 바깥에서 진행된 한 인간의 과거 및 현재의 삶 또한 소중하게 생각한다.
Perls는 게슈탈트 치료의 철학과 실제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착실하게 진행해 온 것으로 보인다. 이 접근방법은 기초가 튼튼하고 또 인간 행동이 원리와 일치하고 있다. 전문 학술자의 신비감을 제거함으로써, 그는 게슈탈트 치료를 일반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었다. 대부분의 상담자는 게슈탈트 연구 문헌에 소개되는 상담절차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기법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두 의자 대화, 시각화, 환상 게임 그리고 투사기법 등이다.
게슈탈트 상담은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는 유기체적 시각에서 출발하여 정신분석 기법과 라이히의 신체이론, 싸이코 드라마, 다양한 예술기법들 그리고 실존철할적 영향을 통합하여 탄생한 새로운 상담기법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제3세력 운동을 주도하였다.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했으나 아직 이론이나 실제에 있어 미비한 점이 많다. 통합적인 이론체계의 정립과 구체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영진(2003),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천성문 외(2001),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김나영, 이승희(2001), 「아동임상 및 상담심리」, 동문사
조현춘, 조현재(1996),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김택호 외(2008), 「아동상담」, 시그마프레스
홍종관(1998), 「상담자의 인간중심적 기본태도에 대한 고찰」, 대학상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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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3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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