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目次
1. 들어가며
2. 귀족 사회 생활상
3. 귀족자제의 무능과 타락
4. 구성원들의 갈등
5. 지배층과 결탁한 관리제도
6. 결론
1. 들어가며
2. 귀족 사회 생활상
3. 귀족자제의 무능과 타락
4. 구성원들의 갈등
5. 지배층과 결탁한 관리제도
6. 결론
본문내용
받고 공사를 마음데로 처리하는 관리들도 살펴 볼 수 있다. 제 15회에서 왕희봉이 철함사의 늙은 여승으로부터 장금가(長金哥)라는 처녀의 파혼을 성사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고 돈 삼천냥을 받아 챙기면서 권세를 이용하여 이 일을 장안절도사 운광(雲光)에게 청하여 해결하였다. 왕희봉의 부탁을 듣고 제멋대로 일을 처리한 장안절도사의 소행은 청춘남녀의 비참한 종말을 초래함으로써 그 행위의 부당함이 강조되었다. 금가의 부모가 약혼을 파기해 버렸다는 말을 듣고 금가는 남몰래 허리띠로 목을 매어 죽었으며, 그녀가 죽었다는 소식을 접한 원래의 정혼자 역시 강에 몸을 던져 죽는다. 왕희봉과 관리의 결탁은 제 68회에서 더욱 확실하게 드러난다. 남편 가련이 우이저를 첩으로 삼아 몰래 따로 살림을 차린 것을 알게 된 후에 관리들을 매수하고 계략을 써서 결국엔 죽음으로 몰아간다. 우이저사건을 통해서 관리들이 뇌물을 받고 일을 처리하는 이야기를 거듭 밝힘으로써 뇌물에 눈이 어두운 관료의 형상을 볼 수 있다. 또한 설반이 주막에서 사람을 때려죽이지만 돈 몇 천 냥을 써서 현령을 매수하고 상하관리들에게도 적절하게 뇌물을 주는 대목의 묘사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통해서 권력에 아부하고 재물에 눈 먼 관리들의 행태를 폭로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재물과 권력을 믿고 관료들을 조정하여 소송사건을 좌지우지하는 당시 세도가들의 횡포 또한 비판적으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상황아래 일반 백성들은 관리들과 세도가들에게 유린당하는 가련한 신세로 그려지고 있으니 이를 통해서 봉건법률제도의 허위성과 부패성을 알 수 있는 것이다.
6. 결론
이상으로 살펴 본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전통의 봉건적 가치질서를 부정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보여 주었으며 전통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18세기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서 당시까지 쌓여온 고결한 중국문화를 표현할 뿐 만 아니라 그로 인한 빈궁한 삶을 살고 있는 농민들을 이야기함으로써 비판적 인식하고 있다. 독자는 이를 통해서 당시 봉건제 사회의 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18세기 중엽 귀족자제들에게 만연되고 있던 귀족자제 들의 무능과 타락에 대한 현실적인 묘사와 부자유·불평등 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짓밟히는 노비들에 대해서 자유, 평등 관념을 표현하고 인도주의적 관점 내포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의 전통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홍루몽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모색은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되며 과거의 유물을 보존, 전달로서의 의미가 아닌 시대를 고민하고 새로운 가치와 삶을 제시하는 중요성을 가지는 소설로서 이해된다.
<참고문헌>
조설근 외 저, 안의운 외 역, 『(完譯) 紅樓夢』1-7, 청년사, 1990.
<참고논문>
고민희,「≪ 홍루몽 (紅樓夢) ≫ 에 반영된 18 세기 중엽의 중국」, 중국어문논총, 1999.
최병규, 「≪홍루몽 ≫ 인물의 이해」, 인문과학연구, 2000.
이런 부분을 통해서 권력에 아부하고 재물에 눈 먼 관리들의 행태를 폭로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재물과 권력을 믿고 관료들을 조정하여 소송사건을 좌지우지하는 당시 세도가들의 횡포 또한 비판적으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상황아래 일반 백성들은 관리들과 세도가들에게 유린당하는 가련한 신세로 그려지고 있으니 이를 통해서 봉건법률제도의 허위성과 부패성을 알 수 있는 것이다.
6. 결론
이상으로 살펴 본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전통의 봉건적 가치질서를 부정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보여 주었으며 전통문화를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18세기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서 당시까지 쌓여온 고결한 중국문화를 표현할 뿐 만 아니라 그로 인한 빈궁한 삶을 살고 있는 농민들을 이야기함으로써 비판적 인식하고 있다. 독자는 이를 통해서 당시 봉건제 사회의 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18세기 중엽 귀족자제들에게 만연되고 있던 귀족자제 들의 무능과 타락에 대한 현실적인 묘사와 부자유·불평등 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짓밟히는 노비들에 대해서 자유, 평등 관념을 표현하고 인도주의적 관점 내포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의 전통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홍루몽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모색은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되며 과거의 유물을 보존, 전달로서의 의미가 아닌 시대를 고민하고 새로운 가치와 삶을 제시하는 중요성을 가지는 소설로서 이해된다.
<참고문헌>
조설근 외 저, 안의운 외 역, 『(完譯) 紅樓夢』1-7, 청년사, 1990.
<참고논문>
고민희,「≪ 홍루몽 (紅樓夢) ≫ 에 반영된 18 세기 중엽의 중국」, 중국어문논총, 1999.
최병규, 「≪홍루몽 ≫ 인물의 이해」, 인문과학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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